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동심을 소재로 하는 현대회화 표현에 관한 연구 : 이중섭, 장욱진 작품을 중심으로 / 원중배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경성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00 -9-43
형태사항
vi, 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2695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성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2009.2. 지도교수: 이성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II. 동심 표현이 나타난 1910-1970년대 현대회화의 사적 고찰 12

1. 1910-1970년대 한국의 서양화 전개 12

가. 1910년대 12

나. 1920년대 13

다. 1930년대 15

라. 1940년대 15

마. 1950년대 16

바. 1960년대 18

사. 1970년대 19

2. 1910-1970년대 서양의 현대회화 전개 20

가. 1910년대 초반 20

나. 1910년대 후반 22

다. 1920년대 중반 25

라. 1940년대-1970년대 27

III. 한국 현대회화의 동심 표현 탐구 31

1. 인간적인 염원을 동심으로 그린 이중섭 31

가. 작품세계 31

나. 작품에 나타난 동심 34

2. 동심의 눈을 가진 장욱진 39

가. 작품세계 39

나. 작품에 나타난 동심 42

IV. 회화 표현에 있어서 순진무구 50

1. 동심의 정신적 개념 50

2. 동심의 표현 특징 52

3. 구상적 표현과 Image의 형상화 54

가. 난화적 표현 55

나. 단순성의 표현 55

다. 열거식 표현 56

라. 투시적 사고 표현 57

마. 동시성에 의한 표현 58

바. 주관적 사고의 표현 60

사. 자기중심적 표현 60

아. 자의적 변형 표현 61

자. 상상속의 표현 62

차. 의인화된 표현 63

카. 기저선의 표현 64

V. 서양의 동심표현의 사례 탐구 64

VI. 본인 작품의 동심 표현과 고찰 79

1. 소재에 대한 고찰 79

2. 기법과 이념방향 고찰 81

VII. 결론 84

참고문헌 86

도판 91

Abstract 100

(도판 1) 이중섭 「서귀포의 환상」, 나무판에 유채, 56×92cm, 1951년, 호암미술과 91

(도판 2) 이중섭, 「도원」, 종이에 유채, 65×76cm, 1953년경 91

(도판 3) 이중섭, 「해변의 가족」, 종이에 유채, 28.5×41cm, 1951년 91

(도판 4) 이중섭, 「새와 아이들」, 종이에 유채, 53×37cm, 1953년 91

(도판 5) 이중섭, 「부부」, 종이에 유채, 51.5×35.5cm,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1954년경 91

(도판 6) 이중섭, 「여섯 마리의 닭」, 종이에 연필과 수채, 26×36.5cm, 이명원 소장 91

(도판 7) 이중섭, 「해와 아이들」, 종이에 연필과 유채, 32.5×49cm, 1952-53 92

(도판 8) 이중섭, 「물속에서 물고기와 노는 애들」, 종이에 유채, 41×29cm, 1953-54 92

(도판 9) 이중섭, 「다섯 어린이」, 종이에 수채, 23.5×17.5cm 92

(도판 10) 이중섭, 「아동과 물고기와 게」, 종이에 까만 연필, 26.4×20.2cm 92

(도판 11) 이중섭, 「꽃과 노란 어린이」, 종이에 연필과 크레파스, 25×15cm, 1955년 92

(도판 12) 이중섭, 「개구리와 어린이」, 종이에 잉크와 수채, 25.7×10.5cm 92

(도판 13) 이중섭, 「꽃과 어린이와 게」, 종이에 잉크, 15.3×17cm 93

(도판 14) 이중섭, 「바닷가의 아이들」, 종이에 유채, 32.5×49.8cm, 1952-53년 93

(도판 15) 이중섭, 「봄의 아이들」, 종이에 연필과 수채, 32.6×49.6cm, 1952-53년 93

(도판 16) 장욱진, 「도시 생활」, 종이에 매직 마커, 22.5×29.5cm, 1975년, 개인 소장 93

(도판 17) 장욱진, 「자동차가 있는 풍경」, 캔버스에 유채, 40×30cm, 1953년, 개인 소장 93

(도판 18) 장욱진, 「소」, 캔버스에 유채, 30.3×39.5cm, 1954년, 개인 소장 94

(도판 19) 장욱진, 「가족」, 캔버스에 유채, 32×31.5cm, 1954년, 호암미술관 소장 94

(도판 20) 장욱진,「나무 위의 아이」, 캔버스에 유채, 33.5×23.5cm, 1956년, 개인 소장 94

(도판 21) 장욱진, 「모기장」, 캔버스에 유채, 21.6×27.5cm, 1956년, 개인 소장 94

(도판 22) 장욱진, 「나무와 새」, 캔버스에 유채, 34×24cm, 1957년, 개인 소장 94

(도판 23) 장욱진, 「까치」, 캔버스에 유채, 42×31cm, 1958년, 국립 현대미술관 94

(도판 24) 장욱진, 「우산」, 캔버스에 유채, 40×32cm, 1961년, 개인소장 95

(도판 25) 장욱진, 「하얀 집」, 캔버스에 유채, 31×43cm, 1969년, 개인 소장 95

(도판 26) 장욱진, 「사찰」, 30×40cm, 1977년, 개인 소장 95

(도판 27) 장욱진, 「마을과 아이」, 캔버스에 유채, 32.5×23.5cm, 1976년 95

(도판 28) 장욱진, 「시골집」, 캔버스에 유채, 30×21.3cm, 1980년, 개인 소장 95

(도판 29) 장욱진, 「하얀 집」, 캔버스에 유채, 22×27cm, 1973년, 개인 소장 95

(도판 30) 장욱진, 「두 사람」, 캔버스에 유채, 18×22cm, 1972년, 개인 소장 96

(도판 31) 장욱진, 「가족」, 캔버스에 유채, 18.5×22cm, 1975년, 유족 소장 96

(도판 32) 장욱진, 「노란집」, 캔버스에 유채, 38×46cm, 1976년, 개인 소장 96

(도판 33) 장욱진, 「사찰」, 캔버스에 유채, 30×40cm, 1977년, 개인 소장 96

(도판 34) 파울 클레, 「동방의 뜰」, 면포 위에 파스텔, 35×27cm, 1937년, 일리노이, 위네트카, 제임스W. 알스도르프 부부 소장 96

(도판 35) 파울 클레,「노란 새가 있는 풍경」, 검은 바탕에 수채, 35×43cm, 1923년, 스위스, 개인 소장 96

(도판 36) 파울 클레,「인형극」, 51.p×37.5cm, 1923년, 파울 클레재단 소장 97

(도판 37) 파울 클레,「그림 앨범(아치)」, 59×56cm, 1937년, 워싱턴, 필립스 콜렉션 소장 97

(도판 38) 파울 클레,「포옹」, 종이에 풀물감, 수채, 유채, 24×68cm, 1939년, 하보너, 베른 하르트 슈프렝겔 박사 소장 97

(도판 39) 파울 클레,「사로잡힌 자」, 마포에 유채, 45×43cm, 1940년, 뉴욕, 프레데릭 짐머만 부부 소장 97

(도판 40) 파울 클레,「바위 식물」, 마포에 템페라 및 유채, 88×68cm, 1940년, 스위스, 베른 미술관 97

(도판 41) 파울 클레,「G의 일부분」, 종이에 수채, 유채, 32.5×24cm, 1927년, 독일 베를린, 슈타트리히 미술관 97

(도판 42) 파울 클레,「R별장」, 26.5×22cm, 1919년, 바젤미술관 소장 98

(도판 43) 호안 미로,「별자리 : 이른 아침의 깨우침」, 종이에 구아슈와 유채, 46×38cm, 1941년,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 킴벨 미술재단 98

(도판 44) 호안 미로,「종달새를 �i는 빨간 원판 」, 캔버스에 유채, 130×97cm, 1953. 파리 마그 화랑 소장 98

(도판 45) 호안 미로,「네덜란드의 실내 I」, 캔버스에 유채, 92×73cm, 1928년, 미국 뉴욕현대미술관 소장 98

(도판 46) 호안 미로,「붉은 태양이 거미를 문다 」, 캔버스에 유채, 76×96cm, 1948년, 카추마사 카추타 소장 98

(도판 47) 호안 미로,「한밤중의 여자와 새」, 캔버스에 유채, 78×60cm, 1967년, 개인 소장 98

(도판 48) 호안 미로,「끈과 사람」, 혼합재료, 104.7×74.6cm, 1935년, 미국 뉴욕현대미술관 소장 99

(도판 49) 「서리실 냇가에서」, 2006, 60.5×72.7cm, Acrylic & Mixed 80

(도판 50) 「서리실 냇가에서 집으로 가는 길」, 2007, 72.7×53cm, Acrylic & Mixed Media 80

(도판 51) 「친구들과 자라의 만남」, 2007, 72.7×60.5cm, Acrylic & Mixed 80

(도판 52) 「반곡 아이들 숨박꼭질」, 2007, 53×45.5cm, Acrylic & Mixed 80

(도판 53) 「용재가 끄는 손수레」, 2007, 72.7×53cm, Acrylic & Mixed 81

(도판 54) 「반곡역 봄 꽃향기」, 2007, 53×45.5cm, Acrylic & Mixed Media 81

(도판 55) 「대나무 포대 잠자리 채」, 2007, 40.9×53cm, Acrylic & Mixed Media 81

(도판 56) 「시내 나가는 경운기 수레」, 2007, 72.7×53cm, Acrylic & Mixed Media 81

(도판 57) 「치악산골 채집」, 2007, 90.9×65.1cm, Acrylic & Mixed 82

(도판 58) 「반곡마을 저녁 6시」, 2007, 72.7×53cm, Acrylic & Mixed Media 82

(도판 59) 「뒷골 원두막 주인 잠들길」, 2007, 72.7×60.5cm, Acrylic & Mixed Media 83

(도판 60) 「반곡 마을 우물에서의 등물」, 2007, 90.9×72.7cm, Acrylic & Mixed Media 83

(도판 61) 「용재와 함께한 마을학교 시소」, 2007, 60.5×72.7cm, Acrylic & Mixed Media 83

(도판 62) 「뒷골 포대 썰매」, 2007, 72.7×53cm, Acrylic & Mixed Media 83

(도판 63) 「단구마을 학교」, 2007, 53×45.5cm, Acrylic & Mixed Media 83

(도판 64) 「뒷뜰 곤충과 하루」, 2007, 65.1×50cm, Acrylic & Mixed Media 8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