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접미사 '-답-', '-롭-', '-스럽-'에 대한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 / 민여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411.07 -9-356
형태사항
iv, 11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253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2009.2. 지도교수: 허용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1.3. 선행 연구 검토 12

2. ‘-답-’, ‘-롭-’, ‘-스럽-’의 형태·통사적 특징 22

2.1. 어미와의 결합 제약 23

2.1.1. 종결어미와의 제약 23

2.1.2. 연결어미와의 제약 25

2.1.3. 관형사형 전성어미와의 제약 27

2.2. 부정형과의 결합 제약 28

2.2.1. 짧은 부정과의 결합관계 29

2.2.2. 긴 부정과의 결합관계 30

2.3. 부사형과의 결합 제약 32

2.4. 조사와의 결합 제약 34

3. ‘-답-’, ‘-롭-’, ‘-스럽-’의 의미적 특징 36

3.1. ‘-답-’, ‘-롭-’, ‘-스럽-’의 선행어기 분석 38

3.1.1. ‘-답-’, ‘-롭-’, ‘-스럽-’의 선행어기 분석 39

3.1.2. 임시어에 대한 선행어기 분석 68

3.2. ‘-답-’, ‘-롭-’, ‘-스럽-’의 의미 비교 71

3.2.1. ‘-답-’과 ‘-스럽-’의 비교 73

3.2.2. ‘-롭-’과 ‘-스럽-’의 비교 76

4. ‘-답-’, ‘-롭-’, ‘-스럽-’의 담화적 특징 80

4.1. 담화의 개념 및 분석 방법 80

4.1.1. 담화의 개념 80

4.1.2. 담화 분석 방법 83

4.2. ‘-답-’, ‘-롭-’, ‘-스럽-’의 담화적 특징 86

4.2.1. ‘-답-’의 담화적 특징 86

4.2.2. ‘-롭-’의 담화적 특징 92

4.2.3. ‘-스럽-’의 담화적 특징 96

5.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102

6. 결론 110

참고문헌 113

ABSTRACT 121

〈표 1〉 대상을 기준으로 한 선행연구 13

〈표 2〉 시간을 기준으로 한 선행연구 14

〈표 3〉 ‘-답-’, ‘-롭-’, ‘-스럽-’의 부정 표현 결합 제약 31

〈표 4〉 ‘-답-’, ‘-롭-’, ‘-스럽-’에 대한 국어사전의 정의 36

〈표 5〉 ‘-답-’, ‘-롭-’, ‘-스럽-’에 대한 한국어사전의 정의 37

〈표 6〉 ‘-답-’, ‘-롭-’, ‘-스럽-’의 선행어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 39

〈표 7〉 세종 명사 의미 부류 체계(2007) 40

〈표 8〉 ‘-답-’과 결합하는 선행어기의 의미 특성(총 108개) 49

〈표 9〉 ‘-롭-’과 결합하는 선행어기의 의미 특성(총 70개) 55

〈표 10〉 ‘-스럽-’과 결합하는 선행어기의 의미 특성(총 216개) 67

〈표 11〉 ‘-답-’, ‘-롭-’, ‘-스럽-’과 결합 가능한 어기의 순서 67

〈표 12〉 선행어기와 ‘-답-’, ‘-롭-’, ‘-스럽-’의 연결관계 71

〈표 13〉 ‘-답-’, ‘-롭-’, ‘-스럽-’의 의미에 대한 기존의 연구 72

〈표 14〉 성경(표준새번역) 에서 분석된 ‘-롭-’, ‘-스럽-’과 결합하는 선행어기 79

〈표 15〉 담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81

〈표 16〉 담화 분석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83

〈표 17〉 담화 분석 시 화자-청자의 상호작용 (박영순: 2007) 85

〈표 18〉 ‘-답-’, ‘-롭-’, ‘-스럽-’이 드라마 대본의 지문에 사용된 예 100

〈표 19〉 ‘-답-’, ‘-롭-’, ‘-스럽-’의 담화적 특징 101

〈표 20〉 한국어교재에 제시된 접미사 ‘-답-’, ‘-롭-’, ‘-스럽-’ 102

〈표 21〉 한국어교재에 나타난 ‘-답-’, ‘-롭-’, ‘-스럽-’에 관한 어휘 103

〈표 22〉 ‘-답-’, ‘-롭-’, ‘-스럽-’에 대한 특징 정리 104

〈그림 1〉 ‘-답-’, ‘-롭-’, ‘-스럽-’에 대한 YES/NO Question 107

초록보기 더보기

The morphologic, syntactic, and semantic study on Korean for ‘-tap-’, ‘-rop-’, and ‘-sirep-’ has been performed by several researchers. However until now, the study for these in terms of Korean language teaching has rarely been considered. Also the previous semantic results for these have not been updated for a long time and were not based on objective views. Furthermore, an analysis with respect to discourse has not yet been considered.

Generally, foreign learners select one among several expressions to express what they want. However foreign learners may not discriminate the difference between similar expressions, such as ‘-tap-’, ‘-rop-’, and ‘-sirep-’. The purpose of Korean language teaching is to enhance conversational competence of a foreign learner. So this thesis analyzes morphologic, syntactic, semantic, and discourse characteristics for ‘-tap-’, ‘-rop-’, and ‘-sirep-’ and applies these results to Korean language teaching.

In chapter 1, the need of the study on ‘-tap-’, ‘-rop-’, and ‘-sirep-’ is explained and the research subjects and directions are proposed. Also the previous studies for ‘-tap-’, ‘-rop-’, and ‘-sirep-’ are reviewed.

In chapter 2, the morphologic and syntactic characteristics of ‘-tap-’, ‘-rop-’, and ‘-sirep-’ are compared with an adjective. Firstly, in terms of the connection condition with the ending, ‘-tap-’, ‘-rop-’, and ‘-sirep-’ has the same syntactic characteristic as compared with an adjective. Secondly, in terms of the connection condition with negative expression, ‘-tap-’, ‘-rop-’, and ‘-sirep-’ cannot connect to short negative expression, but can connect to long negative expression. Thirdly, in terms of the connection condition with an adverb, ‘-tap-’, ‘-rop-’, and ‘-sirep-’ can connect ‘-i-’ and ‘-ge-’ which are adverb derivation suffixes. Finally, in terms of the connection condition with a particle, the particles, ‘-i-/-ga-/-un-/-nun-/-do-/-man-’, cannot be inserted between ‘-tap-’, ‘-rop-’, and ‘-sirep-’ and the preceding bases.

In chapter 3, th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tap-’, ‘-rop-’, and ‘-sirep-’ are analyzed. To analyze semantic characteristics, the preceding bases of ‘-tap-’, ‘-rop-’, and ‘-sirep-’ are analyzed and these are based on noun-meaning category in sejong electronic dictionary. ‘-tap-’ is mainly connected to the base with an attribute of an object, and in many cases, ‘-tap-’ is connected to the base with an attribute of human. ‘-rop-’, and ‘-sirep-’ are mainly connected to the base with an attribute of status. ‘-rop-’ is frequently connected to the affirmative base and also all final sounds of the preceding bases are a vowel in this case. Finally, the each meaning of ‘-tap-’, ‘-rop-’, and ‘-sirep-’ is compared.

In chapter 4, the discourse characteristic of ‘-tap-’, ‘-rop-’, and ‘-sirep-’ is analyzed. ‘-tap-’, ‘-rop-’, and ‘-sirep-’ are mainly used when the some situation and status are explained or evaluated. Additionally, ‘-tap-’ can be used in the situation of ‘expectation’ or ‘praise’ and ‘-tap-’ and ‘-sirep-’ cannot be used for evaluation of the elder. Because Koreans think that it is impolite to evaluate the elder.

In chapter 5, several Korean language textbooks are analyzed for ‘-tap-’, ‘-rop-’, and ‘-sirep-’. Generally, ‘-tap-’, ‘-rop-’, and ‘-sirep-’ are taught in the intermediate level. Also how to easily teach ‘-tap-’, ‘-rop-’, and ‘-sirep-’ is proposed by using ‘YES/NO Question’ diagram. This diagram can be used when Korean teacher teaches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to foreign learner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