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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브랜드 가치제고를 위한 패키지리뉴얼디자인 : 동원데어리푸드의 소와나무 요러브를 중심으로 / 강민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41.6 -9-45
형태사항
vii, 164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2462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 2009.2. 지도교수: 정신공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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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방법 및 범위 16

3. 연구 문제 17

II. 패키지리뉴얼디자인 18

1. 패키지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18

2. 패키지 리뉴얼디자인 21

A. 패키지 리뉴얼디자인의 개념 21

B. 패키지 리뉴얼디자인의 시기 24

C. 패키지디자인리뉴얼의 요소 31

III. 국내 발효 유제품의 시장현황 50

1. 발효유제품의 개념 50

A. 발효유제품의 개념 50

B. 발효 유제품의 분류 55

2. 발효유제품의 시장현황 69

A. 국내 발효유제품의 도입과 발전 69

B. 기능성 발효유제품 73

C. 국내 발효유제품 시장현황 78

3. 발효유제품의 소비자 분석 89

A. 설문조사 89

B. 종합적 결론 93

IV. 호상발효유제품의 패키지디자인 사례 96

1. 언어적 특성과 분석 96

A. 브랜드네이밍(brand naming) 분석 96

B. 언어적 특성 분석 결과 100

2. 조형적인 특성과 분석 102

A. 조형적 특성 102

B. 조형적 특성 분석결과 117

V. 소와나무 호상발효유「요러브」의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124

1. 「요러브」선정이유 124

2. 「요러브」의 패키지 디자인 현황 126

A. 「요러브」제품의 기업브랜드인 동원데어리푸드 126

B. 「요러브」패키지 디자인 현황 129

3. 「요러브」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 135

4. 「요러브」패키지 디자인 개선방안 138

VI. 「요러브」패키지리뉴얼 디자인 시안 142

1. 「요러브」용기 시안 142

A. 「요러브」기존 용기 형태 142

B. 「요러브」용기 시안 144

2. 「요러브」제품이미지 시안 146

A. 「요러브」골드 딸기 시안 146

B. 「요러브」골드 복숭아 시안 148

C. 「요러브」맛있는 지방제로 시안 150

D. 「요러브」생크림요구르트 시안 152

E. 「요러브」생크림녹차요구르트 시안 154

3. 「요러브」제품이미지 시안적용 156

A. 「요러브」골드딸기 시안적용 156

B. 「요러브」골드복숭아 시안적용 158

C. 「요러브」맛있는 지방제로 시안적용 160

D. 「요러브」생크림요구르트 시안적용 162

E. 「요러브」생크림녹차요구르트 시안적용 164

VII. 결론 166

참고문헌 170

〈부록〉 설문지- ◈ 브랜드 가치제고를 위한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173

ABSTRACT 178

〈표1〉 사회별 마케팅믹스의 변화 28

〈표2〉 기능적인 측면 32

〈표3〉 재료적인 측면 32

〈표4〉 형태적인 측면 34

〈표5〉 브랜드 자산의 5가지요인 및 기능 39

〈표6〉 브랜드계층구조 41

〈표7〉 원료에 따른 발효식품분류 51

〈표8〉 발표유의 유형과 규격 55

〈표9〉 스타터의 균종과 용도 59

〈표10〉 발효유의 일반적인 제조과정 60

〈표11〉 호상 발효유제품의 제조방법 62

〈표12〉 세계 각국의 젖산발효유와 스타터미생물 64

〈표13〉 세계 각국의 알코올발효유와 스타터미생물 65

〈표14〉 기능별 특허출원 비율현황 75

〈표15〉 최근 발효유 시장 트랜드 76

〈표16〉 발효유 소비량(위, M/T) 동향과 전년 동기 대비증가율(아래, %) 78

〈표17〉 전체 발효유제품 연도별 매출액과 호상발효유 생산과 소비동향 80

〈표18〉 액상유산균 발효유 시장 현황 82

〈표19〉 액상유산균 음료 83

〈표20〉 호상발효유 패키지 현황 84

〈표21〉 드링크발효유 패키지 현황 86

〈표22〉 그 외 발효유제품 88

〈표23〉 호상발효유제품 구매빈도와 구매형태 90

〈표24〉 호상발효유제품 구매 장소와 구매이유 90

〈표25〉 호상발효유제품의 기능이 주는 기대 효과와 적절한 용기 모양 91

〈표26〉 호감을 끄는 제품의 디자인 요소와 호상발효유제품의 문제점 91

〈표27〉 용기에 적합한 위주의 이미지 92

〈표28〉 전체적 조화가 잘 된 호상발효유제품의 패키지 92

〈표29〉 재료명의 표현 97

〈표30〉 정보제공의 표현 98

〈표31〉 지명에 의한 표현 98

〈표32〉 감성과 건강의 표현 99

〈표33〉 언어적 특성 분석 결과 100

〈표34〉 호상발효유제품의 로고타입의 특징 102

〈표35〉 호상발효유제품의 컬러의 특징 105

〈표36〉 호상발효유제품의 일러스트의 특징 112

〈표37〉 호상발효유제품의 레이아웃 특징 115

〈표38〉 호상발효유제품의 로고타입의 특징 분석결과 117

〈표39〉 호상유제품 로고타입 이미지맵 119

〈표40〉 호상유제품 컬러 이미지맵 120

〈표41〉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분석결과 121

〈표42〉 호상유제품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맵 122

〈표43〉 호상유제품 제품 레이아웃 이미지맵 123

〈표44〉 동원데어리푸드의 연혁 126

〈표45〉 동원데어리푸드 브랜드체계 127

〈그림1〉 코카콜라의 패키지 리뉴얼 변천사 22

〈그림2〉 앱솔루트 보드카와 하인즈 케찹 23

〈그림3〉 자동패키지를 이용한 과자와 두부제품 36

〈그림4〉 수동패키지 전개도와 수동패키지의 예 37

〈그림5〉 베네통의 컬러 마케팅 광고 포스터 및 제품 44

〈그림6〉 각종 상품에 접목된 월트디즈니의 미키마우스 46

〈그림7〉 패키지에 적용된 캐릭터들 46

〈그림8〉 타이포그래피 적용 사례 48

〈그림9〉 사진과 일러스트를 넣은 패키지 예 49

〈그림10〉 메치니코프(Metchnikoff, 좌), 1908년 발표된 논문(중), 유산균(우) 53

〈그림11〉 한국 야쿠르트의 야쿠르트와 슈퍼100, 삼양 요거트 70

〈그림12〉 기능성 발효유 불가리스, 메치니코프, 닥터캡슐, 액티브GG, 칸 72

〈그림13〉 기능성 프리미엄 발효유 윌, GUT, 쿠퍼스, 헤파스, 12080, 닥터인슈 75

〈그림14/15〉 「요러브」호상발효유 수동겉포장 지기구조 129

〈그림15〉 기존 「요러브」제품의 용기와 사이즈 143

〈그림16〉 「요러브」용기 시안 145

〈그림17〉 「요러브」골드 딸기 시안 146

〈그림18〉 「요러브」골드 딸기 제품 윗면과 측면 시안 147

〈그림19〉 「요러브」골드 복숭아 시안 148

〈그림20〉 「요러브」골드 복숭아 제품 윗면과 측면 시안 149

〈그림21〉 「요러브」맛있는 지방제로 시안 150

〈그림22〉 「요러브」맛있는 지방제로 제품 윗면과 측면 시안 151

〈그림23〉 「요러브」생크림요구르트 시안 152

〈그림24〉 「요러브」생크림요구르트 제품 윗면과 측면 시안 153

〈그림25〉 「요러브」생크림녹차요구르트 시안 154

〈그림26〉 「요러브」생크림녹차요구르트 제품 윗면과 측면 시안 155

〈그림27〉 「요러브」골드딸기 시안적용 1 156

〈그림28〉 「요러브」골드딸기 시안적용 2 157

〈그림29〉 「요러브」골드복숭아 시안적용 1 158

〈그림30〉 「요러브」골드복숭아 시안적용 2 159

〈그림31〉 「요러브」맛있는 지방제로 시안적용 1 160

〈그림32〉 「요러브」맛있는 지방제로 시안적용 2 161

〈그림33〉 「요러브」생크림요구르트 시안적용 1 162

〈그림34〉 「요러브」생크림요구르트 시안적용 2 163

〈그림35〉 「요러브」생크림녹차요구르트 시안적용 1 164

〈그림36〉 「요러브」생크림녹차요구르트 시안적용 2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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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 중심의 유통환경과 소비자의 감성화라는 새로운 마케팅 환경에서 기존 브랜드의 가치를 제고하기위한 패키지리뉴얼디자인의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구체적인 예시를 위해 국내 유제품 브랜드를 선택하였으며 그 중 ‘동원데어리푸드’의 ‘소와나무’ ‘요러브’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새로운 트렌드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소비자 니즈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시장에서의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는 점차 짧아지고 있다.

2004년에 등장하여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친 웰빙(well-being)트랜드는 발효유제품 시장에서 기능성 발효유제품을 등장시켰다. 발효유제품은 액상, 호상, 드링크로 나누어지는데 마시기 편한 드링크발효유에 기능성이 추가되면서 급속도록 시장은 성장하였으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로인해 액상과 호상발효유의 시장이 잠시 침체되었으나 최근 드링크발효유의 총 소비량이 증가하지 않고, 외국에 호상발효유제품이 대부분인 것을 감안하여 향후 호상발효유제품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어지고 있으므로 국내 호상발효유제품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1997년 IMF 경제침체 이후로 소비자들의 소비형태와 구매패턴도 바뀌게 되었는데 이는 전 근대적인 유통업체인 재래시장과 구멍가게의 쇠퇴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대형마켓 중심의 구매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들은 보다 고급화되고 다양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였으며 이로 인해 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게 되었다. 기업 간의 기술격차가 사라져 치열해진 시장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안으로 제품의 차별화, 특성화를 목표로 삼게 되었는데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등장한 것이 패키지리뉴얼디자인이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닌 각 기업의 정체성이 담긴 브랜드를 구입하고 있으므로 리뉴얼을 통해 제품의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정립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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