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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가설 19
1) 연구 모형의 설계 19
2) 연구의 가설 21
3. 용어의 정의 22
1) 민간경비 22
2) 교육훈련 23
3) 경비원교육기관 24
4) 만족도 25
5) 직무수행 25
4. 연구의 제한점 26
II. 이론적 배경 28
1. 교육훈련 및 직무수행 개념 28
1) 교육훈련의 개념 28
2) 직무수행의 개념 31
3) 교육훈련의 중요성 34
4) 경비원교육훈련의 목적 38
2. 교육 훈련의 방법 및 체계 42
1) 교육훈련의 방법 42
2) 교육훈련의 프로그램 이론모델 50
3. 각국의 민간경비원 교육훈련 체계 57
1) 미국 민간경비원 교육훈련 체계 57
2) 호주의 민간경비 교육훈련 체계 62
3) 일본의 교육훈련 체계 68
4. 한국 민간경비원 교육훈련 체계 71
1) 민간경비원교육 훈련 프로그램 71
5. 한국민간경비원 교육기관 79
1) 민간경비원 교육기관 조건 79
2) 지정대상 교육의 종류 및 지역별 지정 개소수 79
3) 교육기관의 평가 및 선정방법 81
4/3) 민간경비 교육기관 고시(경찰청고시 제2005-6호) 84
5/4) 이론강사 조건 86
6/5) 교육관련 행정 사무원 87
6. 민간경비 관한 선행연구 조사 87
7. 교육훈련만족 92
1) 교육 훈련자(교육강사) 92
2) 교육훈련 환경과 특성 93
3) 교육과정 개발 95
4) 교과 선정의 기준 98
8. 사회적지지 99
III. 연구의 방법 104
1. 연구대상 104
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105
2. 조사도구 106
1) 설문지의 구성 107
2) 설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108
3. 연구절차 111
4. 분석방법 112
IV. 연구 결과 113
1. 사회적지지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13
1) 교육기회제공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14
2) 참여재량권행사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15
3) 교육비부담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18
4) 교육중요성강조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20
5) 직무교육강조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22
2. 사회적지지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3
1) 교육기회제공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3
2) 참여재량권행사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5
3) 교육비부담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6
4) 교육중요성 강조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7
5) 직무교육강조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9
3. 교육훈련만족도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30
1) 교육훈련만족도, 사회적지지, 직무수행의 상관관계 130
2) 교육훈련 만족도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31
3) 교육훈련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32
4. 사회적지지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33
1) 사회적지지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33
2) 사회적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34
5. 교육훈련만족도가 사회적 지지 정도에 따라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35
1) 과정지지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35
2) 시설지지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38
3) 능력지지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40
4) 행정지지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43
V. 논의 145
1. 사회적지지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45
2. 사회적지지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46
3. 교육훈련만족도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48
4. 교육훈련만족도가 사회적 지지 정도에 따라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49
VI. 결론 및 제언 151
1. 결론 151
1) 사회적지지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51
2) 사회적 지지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53
3)교육훈련만족도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54
4) 사회적지지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55
5) 교육훈련만족도가 사회적 지지 정도에 따라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155
2. 제언 156
참고문헌 160
ABSTRACT 170
〈부록〉 173
표 1. 교육훈련의 중요성 37
표 2. OJT 훈련의 장단점 43
표 3. Off JT 훈련의 장·단점 45
표 4. 자격취득위한 최소훈련시간 58
표 5. Western Australia의 각 자격별 훈련시간 64
표 6. 인력경비 2급(Guarding)프로그램 66
표 7. 민간경비 2급 기계경비Security Alarm System) 2급 출입통제 관리 67
표 8. 경비원교육제도 69
표 9. 신임 및 현임 기본교육 내용·시간 70
표 10. 개정 전·후 일반경비원 신임교육 교과목 및 시간 비교 73
표 11. 개정 전·후 특수경비원 신임교육 교과목 및 시간 비교 74
표 12. 개정 전·후 경비지도사 교육 교과목 및 시간 비교 76
표 13. 청원경찰교육과목 및 시간표 78
표 14. 지역별(지방경찰청 관할 기준) 지정 개소수 80
표 15. 1차 평가기준표 81
표 16. 2차 평가기준표 82
표 17. 특수경비원 신임교육기관 및 교육시행 (2008년 교육시행) 84
표 18. 일반경비원 신임교육기관및 시행 (2008년 교육시행) 85
표 19. 민간경비 교육훈련 박사학위 논문 88
표 20. 민간경비 교육관련 학회지연구 90
표 21. 연구자 사회적 지지의 하위영역 103
표 22.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105
표 23. 설문지 구성 지표 107
표 24.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9
표 25. 교육기회제공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14
표 26. 참여재량권행사에 따른 교육훈련도의 차이 116
표 29.교육비부담에 따른 교육훈련도의 차이. 118
표 28. 교육중요성강조에 따른 교육만족도의 차이 120
표 29. 직무교육강조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 122
표 30. 교육기회제공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4
표 31. 참여재량권행사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5
표 32. 교육비부담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6
표 33. 교육중요성강조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7
표 34. 직무교육강조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129
표 35. 교육훈련만족도, 사회지지, 직무수행의 상관관계 130
표 36. 교육훈련만족도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31
표 37. 교육훈련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32
표 38. 사회적 지지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33
표 39. 사회적 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34
표 40. 과정지지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36
표 41. 과정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37
표 42. 시설지지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38
표 43. 시설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39
표 44. 능력지지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41
표 45. 능력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42
표 46. 행정지지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43
표 47. 행정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44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교육훈련 과정 모델 51
그림 3. Cabinet교육훈련과정 모델 52
그림 4. Noe의 교육훈련 유효성에 대한 동기의영향모델 53
그림 5. Baldwin & Ford의 전이과정 모델 54
그림 6. Richey의 전이과정 모델 55
그림 7. Nadler의 교육훈련 시스템 모형 56
그림 8. Taba의 교육과정 96
그림 9. Wheeler의 교육과정 개발과정 97
그림 10.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과정 9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경비산업의 발전과 이에 따라 더욱 세분화된 자격 및 자질을 갖춘 전문가를 구축하고 한국 민간경비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수료한 서울, 경기, 충청, 경상, 전라지역 소재 경찰청에 등록된 민간경비업체 경비원 439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교수능력, 교육행정, 교육시설의 만족도의 분석을 통해 성과변화를 유형화(typology)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고 직무몰입, 이직의도 변화를 규명하고 교육훈련만족도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지지 정도에 따라 직물몰입 이직의도에 변화가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하여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15.0 Ver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frequency),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회귀분석(regressive analysis), 조절회귀분석, 사후다중비교(post hoc test)을 실시하였다.
첫째, 사회적지지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의 차이와 영향
전체적으로 사회적지지(교육기회제공, 참여재량권행사, 교육비부담, 교육중요성강조, 직무교육강조) 모든 요인에 따른 교육훈련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교육훈련만족도가 높으며 경비업체와 교육기관의 제도확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 지지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와 미치는 영향
사회적지지(교육기회제공, 참여재량권행사, 교육비부담, 교육중요성강조, 직무교육강조) 모든 요인에 따른 직무수행(직무몰입, 이직의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와 정(+) 영향을 나타냈으며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직무수행이 높아지고 영향을 미치며 회적지지인 경비원의 교육기회제공과 교육비제공, 교육의 중요성 인식을 통하여 경비원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업무조건의 사회적환경이 되었을 때 직무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육훈련만족도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교육과정, 교육행정, 교수강의 능력이 직무몰입에 정(+)영향이 나타났으며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교육과정만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육시설보다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과정과 행정, 강의능력이나 교육내용으로 더 높은 직무수행과 교육훈련만족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교육훈련만족도가 사회적 지지 정도에 따라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교육훈련만족도가 사회적 지지 정도에 따라 직무수행(직무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과정과 사회적지지의 상호관련성, 교육시설과 사회적지지의 상호관련성, 교수능력과 사회적지지의 상호관련성, 교육행정과 사회적지지의 상호관련성이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교육훈련만족도와 사회적지지가 상대적으로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인 제도와 지지가 개선되어야 하며 교육훈련만족도을 위한 제도 또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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