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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Introduction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범위 및 방법 17
1-3. 공공안내사인의 관련 선행연구 20
2. 이론적 배경 22
2-1. 고령화와 공공안내사인 22
2-1-1. 고령화의 의미 22
2-1-2. 고령자 특성 25
2-2. 고령자를 배려한 공공안내사인 38
2-2-1. 신체조절능력에 따른 공공안내사인 38
2-2-2. 인지에 따른 공공안내사인 39
2-2-3. 시각정보우선순위를 고려한 공공안내사인 40
2-3. 공공안내사인시스템 40
2-3-1. 공공안내사인의 기능 및 유형 40
2-3-2. 공공안내사인의 구성요소 44
2-4. 사인시스템의 시각계층구조의 이해 54
2-4-1. 시각적 계층구조의 개념 54
2-4-2. 시각적 계층구조의 형성요인 56
2-4-3. 사인시스템의 시각적 계층구조 주요내용 57
3. 실험설계 60
3-1. 연구모형-전체 실험의 흐름 60
3-2. 연구모형-전체 실험의 가설 61
4. 인천공항사인시스템 현황 및 해외사례분석 62
4-1. 인천공항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62
4-2. 해외사례분석 75
4-3. 시사점 87
5. 사인의 시각계층에 대한 이용자의 인지효과 실험연구 88
5-1. 공항 이용자를 통한 설문조사분석 88
5-2. 실험 98
5-2-1.시각정보우선순위 98
5-2-2. 색채 111
5-2-3. 조명 118
5-2-4. 위치 123
5-2-5. 결론 및 시사점 129
6. 연구결과 검증 및 논의 131
6-1. 제안샘플 제작 131
6-2. 제안샘플 효과 및 검증 133
7. 결론 139
참고문헌 References 144
Abstracts 149
부록 152
부록1. 설문조사 152
부록2 158
[실험1] 시각정보우선순위 이미지평가 158
[실험2] 시각정보우선순위 실험평가 159
[실험3] 색채 이미지평가 160
[실험4] 조명 실험평가 161
[실험5] 위치실험평가 162
[실험6] 제안실험평가 163
[표 1] 인구 고령화 추이 13
[표 2] 유년 및 노령인구 비중과 고령화지수 추이 14
[표 3] 성별 고령인구 구성비 추이 15
[표 4] 성별 고령인구 구성비 15
[표 5]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9
[표 6] 시각전달 요소로서의 사인 관련 선행연구 21
[표 7] 사인의 기능과 방향을 제안하는 선행연구 21
[표 8] 고령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24
[표 9] 우리나라 노인 인구 중에서 입원 다 발생 질병 29
[표 10] ISO 가이드71 34
[표 11] 편의시설의 설치기준 36
[표 12] 정보요구에 대응하는 사인기능 41
[표 13] 가독성이 높은 배색표 47
[표 14] 관찰자의 시점과 문자의 높이 51
[표 15] 사인의 조명방법 53
[표 16] 본 논문의 실험흐름 및 내용 60
[표 17] 본 연구에서 진행한 각 실험의 연구가설 61
[표 18] 입체적 동선시스템 분류 63
[표 19] 터미널의 일반유형 66
[표 20] 이용자 편의도 조사내용 90
[표 21] 성별분류 91
[표 22] 연령분류 92
[표 23] 학력 92
[표 24] 안내사인의 필요성 인식과 도움정도 93
[표 25] 안내사인 대로 따라갔다가 되돌아온 경험이 있습니까 93
[표 26] 되돌아온 이유는 무엇입니까 94
[표 27] 도움이 되지 않다면 어떤 이유입니까 94
[표 28] 안내사인의 배경색과 문자색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95
[표 29] 인천공항의 사인의 개선이 필요하다면 어느 부분입니까 96
[표 30] SD법 형용사 추출에 사용된 사인관련 선행연구 101
[표 31] 사인의 평가 추출방법의 관련 선행연구 102
[표 32] 관련연구에서 선정된 48개의 어휘 103
[표 33] SD법 사인평가에 사용된 형용사 103
[표 34] 명료성 104
[표 36] 임펙트성 105
[표 35] 단순성 105
[표 37] A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6
[표 38] B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7
[표 39] C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8
[표 40] D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9
[표 41] E type의 시각우선순위 110
[표 42] 화살표가 지시하는 방향의 이해정도(C type) 111
[표 43] 가독성이 높은 배색의 조건과 표준샘플 112
[표 44] 가독성이 높은 배색-실험에 이용된 각 색상별 샘플 114
[표 45] SD법에 의한 색채 사인평가 형용사 115
[표 46] 적합성 116
[표 47] 독특성 116
[표 48] 임펙트성 117
[표 49] 제안샘플 A의 빈도분석-조명 120
[표 50]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 A의 T-검정 (조명) 121
[표 51] 제안샘플 B의 빈도분석-조명 122
[표 52]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 (조명) 123
[표 53] 제안샘플 A의 빈도분석-위치 125
[표 54]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 A의 T-검정(위치) 126
[표 55] 제안샘플B의 빈도분석-위치 127
[표 56]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위치) 127
[표 57] 실험결과 분석표 128
[표 58]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A의 T-검정 (전체연령) 134
[표 59]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 (전체연령) 135
[표 60]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A의 T-검정 (50대 이상) 136
[표 61]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 (50대 이상) 137
[그림 1] 일반인과 백내장의 색채에 대한 인지의 차이 30
[그림 2] 시각도 50
[그림 3]보는 위치에 따른 문자의 높이 50
[그림 4] 안전표지의 각도 확장의 보기 51
[그림 5] 조명-Before 54
[그림 6] 조명-After 54
[그림 7] 게슈탈트법칙의 시지각 법칙 55
[그림 8] 비례와 대비의 시각적 위계 57
[그림 9] 카운터파트의 예 58
[그림 10] 카운터포인트의 예 58
[그림 11] 시각적 구두점-스키폴공항 58
[그림 12] 시각적 구두점-간사이공항 58
[그림 13] 현재 인천공항 안내사인 69
[그림 14]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1 71
[그림 15]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2 72
[그림 16]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3 73
[그림 17]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4 74
[그림 18] 2007년 세계 최고 공항 및 중요공항의 시각적우선순위 현황표 1 76
[그림 19] 2007년 세계 최고 공항 및 중요공항의 시각적우선순위 현황표 2 77
[그림 20] 시각우선순위-Gate번호 82
[그림 21] 시각우선순위-화살표 82
[그림 22] 시각우선순위-픽토그램 82
[그림 23] 시각우선순위 적용이 잘된 예-스키폴공항 83
[그림 24] 시각우선순위 적용이 잘된 예-히드로공항 84
[그림 25] 시각우선순위 적용이 잘된 예-일본 간사이공항 85
[그림 26] 금지나 제한구역인 경우에는 강조색으로 나타난 예-뮌헨공항 86
[그림 27] 시각적 우선순위 적용 샘플 100
[그림 28] 적합성과 임펙트성이 높은 샘플 115
[그림 29] 독특성이 높은 샘플 117
[그림 30] 임펙트성이 높은 샘플 118
[그림 31]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A 119
[그림 32]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B 119
[그림 33]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A 124
[그림 34]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B 124
[그림 35] 기존 샘플에 대한 제안 샘플A 132
초록보기 더보기
지난 수세기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던 우리나라 총인구는 2020년 4,996만 명을 정점으로 점차 줄어들 전망이며,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출산율은 2005년 1.08까지 낮아졌다. 이러한 출산율 저하와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하여 고령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고령화 사회로의 진전은 노약자의 이동편의개선 및 무장애(Barrier-free)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교통약자를 위한 도로 이용자 중심의 보행환경 개선 및 교통안전시설 확충, 철도역의 환승시설 개선 및 보행 또는 이동경로의 무장애화 공항에서의 고령자 및 노약자를 위한 안내표지 등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고령화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에서 차지하는 고령자에 대한 의식변화와 경제력이 높아짐에 따라 고령자가 소비의 주체세력으로 급부상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늦은 감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2005년 1월에 대통령자문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에서 「고령친화산업」을 우리나라의 새로운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그동안 복지선진국에서만 추진해오고 있는 고령자 및 장애인 등의 배려계층에 대한 산업화에 이제 첫 발을 내딛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현재 고령화시대의 고령자와 장애인복지에 대하여 관심과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고는 하나 급속히 도래할 고령사회의 대비 정도는 극히 초보적인 상태를 아직 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우리 사회의 환경은 평균적인 이용자만을 위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평균'에 속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배타적인 것이었다.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이러한 시설들의 불합리한 점이 대두됨에 따라 기존의 시설에 별도의 시설이나 전용설비, 부가적인 장치를 마련하고 있기는 하지만 추가적인 비용 때문에 처음부터 계획하고 실현된 것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해외 공항의 사인시스템의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2007년 세계10대 국제공항과 중요공항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하였다. 공항 사인시스템 중에서 그 기능의 중요성이 가장 중요한 안내사인으로 그 종류를 한정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우선순위가 부재한 기존 공항사인에 대하여 시각적 우선순위와 색채, 조명, 위치 등의 요소를 제시하는 대안에 대한 실험연구이며, 연구 결과 제시된 샘플이 기존 공항안내사인보다 고령자와 일반인 모두 길 찾기를 하는데 쉽고 이용이 편리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다. 공항이용자 중 일반인인과 비일반인으로 간주되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안내사인의 적합성, 가독성, 만족도 평가를 분리해서 진행했으며, 비일반인에게 좋은 평가를 얻은 제안샘플이 일반인에게도 적합한 디자인인가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모든 이용자가 정보를 효율적으로 빠르고 쉽고 편하게 찾을 수 있다면 정보 소외 계층으로 분리될 수 있는 이용자들과 그 중 한 그룹인 고령자들 또한 평등하게 공공안내사인을 통하여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이에 따라 시각적 격차의 문제 해결로 공공장소의 이용을 활성화 시켜 고령자에게 여러 가지 가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실험결과에서는 시각적 우선순위적용 제안샘플 중에서 픽토그램을 제일 우선순위로 디자인된 안내사인이 고령자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색채에서는 대비차가 큰 것이 고령자에게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명은 천장, 바닥, 벽 순으로 밝기가 구성된 샘플이 사인의 유목성과 적합성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인의 위치는 헹잉타입(Hanging type)과 폴 포스트 타입(Pole Post Type)이 이용자의 시각도를 고려하지 않아서 이용자가 목적지를 찾기에 용이하지 않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입증했다.
본 연구는 시각우선순위, 색채, 조명, 위치에 대해서 제시한 “제안샘플”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것에 큰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고령자를 배려한 공공안내사인을 위해 같은 요소들을 그룹핑해서 디자인해야지만 이용자의 가독성과 이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고령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색상의 대비가 클수록 길 찾기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셋째, 조명과 시각도에 따른 위치가 길 찾기를 하는데 많은 영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제안샘플이 국제공항이라는 특수공간의 디자인기준을 정립하는데 적지 않은 난제가 있어, 좀 더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지침을 제안하지 못한 한계는 후속 연구에서 더욱 심도 있게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공항안내사인 뿐 아니라 공공안내사인디자인에 있어서도 시각계층을 적용한 새로운 디자인방향을 제시하고, 저시력인이 대부분인 고령자에게 보다 편리한 공항안내사인 디자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해결하여야 할 인천공항안내사인의 시각적 문제점을 파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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