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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2장 전자매체 세계의 이론적 고찰 12
2.1. 인터렉티브 아트 세계에서의 매체 미학적 논구 12
2.1.1. 디지털 존재론과 고전적 존재론과의 상충 12
2.1.2. 상호작용적 예술에서의 새로운 관점의 필요성 15
2.1.3. 상호작용성에 의한 새로운 미학적 가치 17
제3장 인터렉티브 아트의 동양사상적 이해 21
3.1. 인터렉티브 아트의 세계와 동양사상과의 유비적 고찰 21
3.1.1. 인터렉티브 아트 -개념, 탐구 21
3.1.2. 인터렉티브 아트 -변화와 관계의 예술 22
3.1.3. 인터렉티브 아트 -생생(生生)의 예술 27
3.1.4. 인터렉티브 아트 -관계성의 구조에 대한 유비적 고찰 31
3.1.5. 인터렉티브 아트 -근본적인 자기 원인적 세계 35
제4장 결론 38
참고문헌 39
[그림 1] Nam June Paik, Random Access Music 18
[그림 2] Myron Krueger, Videoplace 19
[그림 3] 기의 우주와 인터렉티브 아트 세계의 비교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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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인터렉티브 아트는 기존 예술의 의미의 단일성, 획일적 전달방식의 틀을 벗어나 공존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사물들을 구조적으로 결합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새로운 전달방식과 의미의 다의성을 통해 수동적 관객은 능동적 참가자가 되고, 관객과 작품과의 끊임없는 상호교류는 예술을 감각적이며 생생한 현실로 변모시켰다. 이러한 인터렉티브 아트를 이해하기 위해 서양의 고전적인 존재론적 공간을 벗어나 새로운 철학적 탐색을 시도되고 있으며, 후기 구조주의 이론가들의 사유방식이 종종 불교적인 평행적 세계관이나 노장사상에서 그 실마리를 찾기도 하나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논구를 벌인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논문은 상호작용적인 질서를 바탕으로 우연성과 불확정성으로 짜여진 인터렉티브 아트를 이해하기 위해 동양의 전통적인 용어와 사상을 통해 논구한다. 그리고 동양의 전통적인 미학관을 통함으로써 인터렉티브 아트의 미학적 의미를 새로운 방식으로 밝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의를 통해 인터렉티브 아트의 미적 결과물에 포함된 잠재성과 그것의 미학적 의미를 새롭게 밝히는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인터렉티브 아트가 근본적인 자기 원인적 세계를 연출하면서 스스로 살아있음을 표현하는 생생(生生)의 예술이라는 새로운 방향을 주장하였다. 인터렉티브 아트의 미학적 담론의 방향을 소통과 조화로 해석하기 위한 시도로서 제시된 본 논문의 가능성은 앞으로도 인터렉티브 아트와 동양 사상과의 유비적 고찰을 통한 확장된 논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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