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3. 선행연구 15
II. 교육과정의 의미와 이론 17
1. 교육과정의 의미 17
1) 어원에 기초한 정의 17
2) 교육과정 학자들의 정의 18
2. 교육과정의 이론 20
1) 전통주의적 입장 20
2) 개념-경험주의적 입장 24
3) 재개념주의적 입장 27
3.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 31
1) 와이코프(D. Campbell Wyckoff)의 이론 31
2) 컬리(Iris V. Cully)의 이론 34
3) 휴브너(D. Huebner)의 이론 37
III. 장로교회 합동교단의 교육과정의 개관 42
1. 한국 기독교교육과정의 변천사 42
2. 각 교단별 교회와 합동교단의 교육과정 형성배경 45
1) 각 교단별 교회의 교육과정 형성배경 45
2) 장로교 합동교단의 교육과정 형성배경 48
3. 각 교단별 교회와 합동교단의 교육과정 개요 51
1) 교육목적 51
2) 내용범위 및 구조 58
3) 교육의 장 60
4) 교수-학습과정 61
IV. 「말씀·믿음·삶」 고등부 교재 분석 64
1. 기독교 교육과정의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 64
1) 학습내용의 선정, 구성, 조직으로서의 체계성 64
2) 학습자들의 행동변화 영향에 대한 효율성 66
3) 학습내용의 이념적 차원에서 바라본 정당성 68
4) 탈인습적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원칙(관계성, 평등성, 개방성) 69
2. "말씀·믿음·삶" 고등부 교재의 교육과정의 각 단원 및 과별 주제 71
3. 학습내용의 체계성 분석 77
1) 교육목표의 분석 77
2) 학습경험의 선정에 있어서의 분석 80
3) 학습경험의 조직의 분석 84
4) 평가의 분석 86
4. 행동변화 영향에 대한 효율성 분석 87
1) 교육목표의 분석 87
2) 학습내용의 분석 88
5. 학습내용의 정당성 분석 90
1) 교육목표의 분석 90
2) 학습내용의 분석 93
6. 탈인습적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원리(관계성, 평등성, 개방성)에서의 분석 94
V. 맺는 말 97
1. 요약과 분석결과 97
2. 방향성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6
〈도표1〉 고등부 1과정: 성경과 메시야 신앙 72
〈도표2〉 고등부 2과정: 그리스도의 사역과 복음 74
〈도표3〉 고등부 3과정: 메시아 왕국의 성취 7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