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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외식이용 행태와 외식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조진연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647.95 -9-74
형태사항
x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0966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외식산업경영, 2009.2. 지도교수: 김명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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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5

제1항 문제의 제기 15

제2항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8

제1항 연구의 방법 18

제2항 연구의 구성 19

제3항 연구의 흐름도 20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여성소비자의 사회진출과 소비생활환경의 변화 21

제1항 경제적 환경변화 21

제2항 사회·인구통계적 환경변화 28

제3항 소비생활환경의 변화 33

제2절 소비자의 외식행동 및 외식선택속성 37

제1항 소비자 외식행동 37

제2항 소비자 외식선택속성 49

제3항 선행연구 50

제3장 연구방법 55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55

제1항 연구 모형 55

제2항 가설 설정 56

제2절 조사 설계 57

제1항 조사의 목적 57

제2항 조사 방법 및 대상자 57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58

제1항 설문지 구성 58

제2항 분석방법 59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0

제1절 기초분석 60

제1항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0

제2항 외식선택속성 및 외식이용행태 62

제2절 가설검증 66

제1항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외식선택속성 및 외식이용행태의 차이 66

제2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선택속성 및 외식이용행태의 차이 73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8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2

참고문헌 93

설문지 102

Abstract 105

〈표 1-1〉 국민총소득, 국내총생산 및 국민처분가능소득 추이 : 1980~2004년 22

〈표 1-2〉 경제활동인구, 취업자 및 실업자 : 1980~2005년 23

〈표 1-3〉 도시근로자 가구의 월평균소득 및 가계지출 추이 : 1980~2004년 24

〈표 1-4〉 도시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 구성비 : 1980~2004년 26

〈표 1-5〉 연도별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29

〈표 1-6〉 맞벌이 부부(가구주) 32

〈표 1-7〉 소비자 외식동기 48

〈표 1-8〉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대한연구 53

〈표 2-1〉 설문문항의 구성 58

〈표 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1

〈표 3-2〉 조사대상자의 외식선택속성 62

〈표 3-3〉 조사대상자의 외식이용행태 64

〈표 3-4〉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외식선택속성의 차이 66

〈표 3-5〉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외식횟수의 차이 67

〈표 3-6〉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1인당 지출비용의 차이 68

〈표 3-7〉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동반자의 차이 68

〈표 3-8〉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이용시간대의 차이 69

〈표 3-9〉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체류시간의 차이 69

〈표 3-10〉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외식동기의 차이 70

〈표 3-11〉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선호업소의 차이 71

〈표 3-12〉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에 따른 의사결정자의 차이 71

〈표 3-13〉 취업여부에 따른 정보원의 차이 72

〈표 3-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선택속성의 차이 73

〈표 3-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횟수의 차이 76

〈표 3-1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1인당 지출비용의 차이 78

〈표 3-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이용시간대의 차이 80

〈표 3-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동기의 차이 82

〈표 3-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사결정자의 차이 84

〈표 3-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원의 차이 8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1-2〉 사회변혁의 물결 30

〈그림 1-3〉 소비자행동 모델 39

〈그림 1-4〉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그림 1-5〉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45

〈그림 2-1〉 연구의 모형 55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사회는 고도의 경제성장과 산업화에 따라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국민생활수준의 향상과 외국문화의 수용은 결과적으로 식생활 문화의 커다란 혁신과 외식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게 되었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그 발전과정이 국민경제의 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겠으며, 또한 외식은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기술적 요인 등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면서 외식의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외식산업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외적 환경요인들 중, 외식시장 변화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또한, 앞으로 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여성소비자 특히, 가정의 소비를 책임지고 있는 주부 소비자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변화되는 여성소비자 특히, 주부의 경제활동과 소비자 행동, 이용동기, 선택속성요인 들이 외식의 마케팅적 측면에서 외식상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현재 시장의 흐름은 판매를 하는 기업중심에서 구매를 하는 고객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즉, 기업이 시장에서 기업을 운영해 나가는 방법에 의해 기업의 성패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요인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외식소비 행태나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을 외식기업 관계자들에게 재고시키고, 주부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목적 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현 시장의 주 고객인 여성소비자의 사회진출배경과 변화과정을 파악한다.

둘째, 이론적인 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세움으로써 소비자의 경제활동이 외식선택과 외식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 한다.

셋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주부소비자를 표적시장으로 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앞에서 언급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계획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설문을 통한 실증 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는 외식산업과, 소비자의 외식행동, 외식선택속성 등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수립하고 선행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적, 논문, 신문, 인터넷 관련 자료를 통하여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분석의 기준으로 삼았으며, 이를 통하여 주부소비자의 외식에 대한 행동 및 속성 및 변수를 추출하였다.

실증연구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속성과 변수를 토대로 작성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 기입법으로 응답하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에 대한 실증적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취업여부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선택속성과 외식이용행태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WIN 1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 및 공간적 범위는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며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주부소비자들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실시하였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08년 9월 1일을 기준으로 설문조사가 완료되는 2008년 9월25일까지로 잡았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첫째, 주부소비자의 외식선택속성을 살펴보면 음식의 맛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메뉴의 종류, 서비스수준, 분위기의 순이었다. 둘째, 외식이용횟수는 주 1회가 가장 많았으며, 1인당 지출비용은 1만원-2만원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여성소비자는 가족과 함께 주말저녁을 이용해 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식시 체류시간은 1-2시간이 가장 많았다. 셋째, 주부소비자의 취업여부에 따른 외식선택속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취업여부에 관계없이 대부분이 음식의 맛과 메뉴의 종류를 가장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여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취업여부에 따른 외식이용행태를 살펴본 결과 1인당 지출비용 및 동반자, 이용시간대, 체류시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주부의 경우 전업주부에 비해 지출비용이 많으며, 외식시 동반자 또한 직장동료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용시간대의 경우도 취업주부는 평일저녁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전업주부는 주말저녁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다섯째, 주부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선택속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주부소비자의 경우 연령이나 교육수준, 직업, 가계소득에 관계없이 대부분이 음식의 맛을 가장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여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주부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이용행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외식횟수, 1인당 지출비용, 이용시간대, 외식동기, 의사결정자, 정보원 요인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20-29세 및 30-39세로 비교적 젊은 층은 본인이 주로 의사결정을 하는 반면 40-49세와 50세 이상은 자녀의 의견을 따르는 경우가 많았으며, 외식에 대한 정보 또한 20대는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는 반면 다른 연령대는 친구, 가족 등 주위권유를 통해 외식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소비시장에서 여성의 역할은 절대적이며 트렌드를 주도하게 되었고, 시장 활성화에 일조를 하고 있으며, 향후 외식시장의 주도권이 여성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따라서 외식기업은 외식마케팅적 측면에서 이들을 예의 주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특히 여성소비자 중에서도 세분화 하여 주요 표적 고객으로서의 취업주부에 대한 생활양식과 소비성향을 관찰, 분석하여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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