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감성마케팅을 활용한 뮤지컬의 관객개발 전략 연구 : 뮤비컬(Movical) 형식의 국내 뮤지컬 공연을 중심으로 / 김승미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700.68 -8-133
형태사항
vi, 9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7621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예술경영, 2008.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1

제2장 감성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감성마케팅의 등장배경 14

제2절 감성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16

1. 감성마케팅의 개념 16

2. 감성마케팅의 특성 20

제3절 감성마케팅의 전략 23

1. 감성마케팅 전략의 전제 23

1) 소비자의 안정적 라이프스타일 23

2) 품질과 서비스가 보편화된 상품시장 23

3) 고객의 소비정보에 대한 과학적인 관리 24

4) 시대적 감성트렌드에 맞는 감성마케팅 전략의 선택 24

5) 상품의 속성에 맞는 감성마케팅 전략의 선택 24

2. 감성마케팅 전략 25

1) 오감 마케팅 전략 25

2) 정서적 컨버전스 마케팅 전략 28

제4절 감성마케팅의 공연상품 적용 사례 분석 32

1. 오감 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사례 32

2. 정서적 컨버전스 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사례 33

1) 펀 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사례 33

2) 웜 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사례 35

3) 디지로그(Digilog) 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사례 38

제3장 뮤비컬(Movical)의 이론적 배경 41

제1절 뮤비컬의 개념과 특징 41

1. 뮤비컬의 개념 41

2. 뮤비컬의 특징 44

제2절 뮤비컬의 등장 배경 47

1. 1930년대-1960년대 : 브로드웨이에서 헐리우드 뮤지컬영화로 전환기 47

2. 1960년대-1970년대 : 뮤지컬의 다양화 시대 48

3. 1980년대 : 뮤지컬의 산업화 시대 50

4. 1990년대 : 뮤비컬의 탄생시대 51

5. 2000년대 : 뮤비컬의 전성시대 52

제3절 국내 뮤지컬 공연 시장 현황 및 규모 53

1. 공연예술상품으로서 뮤지컬 53

2. 한국 공연예술시장에서 뮤지컬 공연 현황 및 시장규모 57

3. 국내 뮤비컬 공연시장의 현황 60

제4장 감성마케팅을 활용한 뮤비컬 공연 사례 분석 63

제1절 뮤지컬 공연 작품 분석 사례 소개 63

1. 분석 사례 선정의 원칙 63

2. 분석 사례 원작 영화와 뮤비컬 공연 소개 65

1) 뮤비컬 〈와이키키 브라더스〉 65

2) 뮤비컬 〈이블 데드〉 70

제2절 영화와 뮤비컬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OSMU 전략 분석 76

1. OSMU 개념의 적용 76

2. 장르간 매체 특성에 따른 감성적 상품 요소 분석 76

1) 뮤비컬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매체간 창조적 변환에 따른 상품적 특성 분석 76

2) 원작 영화의 감성적 상품요소 분석 80

3) 뮤비컬의 감성적 상품요소 분석 81

제3절 뮤비컬의 감성마케팅 활용 전략 분석 83

1. 뮤비컬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감성 마케팅 활용 전략 83

1) 웜 마케팅의 요소가 결합된 공연상품 83

2) 펀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84

3) 가격전략 84

2. 뮤비컬 〈이블 데드〉의 감성 마케팅 활용 전략 85

1) 디지로그 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86

2) 펀 마케팅을 활용한 공연상품 87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안 92

참고문헌 94

Abstract 98

〈표 1〉 21세기 '감성+기술' 시대로의 진입 15

〈표 2〉 감성 마케팅의 하부 영역 20

〈표 3〉 2006년 한국 뮤지컬 공연 제작편수 및 성장률 현황 57

〈표 4〉 연도별 연극공연 현황 58

〈표 5〉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 영화 정보 65

〈표 6〉 뮤비컬 〈와이키키 브라더스〉 공연 정보 68

〈표 7〉 영화 〈이블 데드〉 영화 정보 71

〈표 8〉 뮤비컬 〈이블 데드〉 공연 정보 73

〈표 9〉 원작 영화와 뮤지컬간의 상품적 속성 비교 분석 77

〈표 10〉 2005년 뮤지컬 〈와이키키 브라더스〉 주요 뮤지컬 넘버 83

〈그림 1〉 스플래터존 홍보 배너 88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공연예술시장에서 뮤지컬은 공연예술상품중에서 가장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은 영화산업에 영향을 주어 영화산업 자본이 뮤지컬시장으로 투자되는 현상으로 영화제작사의 뮤지컬 시장 진출, 대기업 엔터테인먼트사업의 뮤지컬 시장 진출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OSMU전략에 의해서 뮤지컬 시장에 진출한 뮤비컬(Movical) 공연이 어떠한 마케팅 전략에 의하여 관객개발을 하는가에 초점을 두어 뮤비컬 공연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였다. 특히 오늘날 문화산업에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 방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감성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뮤비컬 공연상품의 장점을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의 대상을 분석하기 위한 감성마케팅 전략을 연구하였는데, 감성마케팅 전략중 공연예술상품과의 연계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맞는 웜 마케팅, 펀 마케팅, 디지로그 마케팅을 공연상품에 적용하여 성공한 공연사례를 살펴보았다.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뮤비컬에 대한 이론적 개념 및 특징이 정립되지 못한 연구 상황에서 국내외 뮤비컬에 대해서 언급한 공연비평자료를 활용하여 뮤비컬을 이론적으로 개념화시키고,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것은 저널리즘 관점에서 뮤비컬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기 때문에 학문적 개념이라기보다는 뮤지컬 산업의 변화 동향에 따른 현상적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감성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뮤지컬 관객개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르간 상호 작용성에 따른 매체적 특성을 활용하여 다른 문화예술매체를 뮤지컬화시킬 때 반드시 뮤지컬의 장르적 속성에 맞게 창조적 변환을 시켜야 성공할 수 있는 상품적 요소의 장단점의 파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감성마케팅의 관점에서 대중과 친숙한 문화적 취향을 고려하여 그것을 뮤지컬 공연상품 접목시키고,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뮤지컬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감성마케팅은 대중의 사회 문화적 감성 트렌드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시대적 감성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뮤지컬 상품에 접목시키는 혜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아직 구체적으로 이론적 연구되지 않은 뮤비컬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뮤비컬의 개념과 특징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향후 국내 뮤지컬 공연시장에서 뮤비컬 공연에 대한 산업적 동향에 분석과 학문적 평가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을 때 뮤비컬 연구의 초석을 마련하였다는 것으로 본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