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 문제 10
4. 용어의 정의 11
1) 전래놀이 11
2) 사회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전래놀이 13
1) 전래놀이의 개념 및 특징 13
2)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16
3) 유아발달과 전래놀이 19
4) 유아에게 적용 가능한 전래놀이 22
2. 사회성 27
1) 사회성의 정의 27
2) 사회성 발달 29
3) 사회성 발달의 하위요인 30
3. 전래놀이와 사회성과의 관계 33
4. 선행연구 고찰 34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설계 35
3. 연구 도구 36
4. 연구 절차 38
1) 교사교육 38
2) 사전 검사 38
3) 실험 처치 38
4/2) 비교집단의 활동과 수업 43
5) 사후 검사 45
5. 자료 처리 45
IV. 결과 및 해석 46
1. 전래놀이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46
1) 전래놀이와 유아의 협동성 47
2) 전래놀이와 유아의 타인 이해성 48
3) 전래놀이와 유아의 자율성 49
4) 전래놀이와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 50
2. 전래놀이와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발달 51
1) 성별에 따른 유아의 협동성 52
2) 성별에 따른 유아의 타인 이해성 53
3) 성별에 따른 유아의 자율성 54
4) 성별에 따른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 55
V. 논의 56
VI. 요약 및 결론 58
1. 요약 58
2. 결론 및 제언 60
* 참고 문헌 * 62
ABSTRACT 67
〈부록〉 70
〈부록 1〉 전래놀이 방법 및 지도의 실제 71
〈부록 2〉 유아의 사회성 검사지 83
〈표II-1〉 자발적 학습 단계의 전래놀이 25
〈표II-2/3〉 유아가 즐길 수 있는 전래놀이 10가지 26
〈표III-1〉 연구 대상의 특성 35
〈표III-2〉 실험 설계 36
〈표III-3〉 측정 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 분석과 신뢰도 37
〈표III-4〉 실험집단 전래놀이 실시기간과 활동 명 39
〈표III-5〉 전래놀이 놀이 과정 40
〈표III-6〉 전래놀이 활동(예시) 41
〈표III-7〉 전래놀이 평가지 42
〈표III-8〉 비교집단 활동 실시기간과 활동 명 43
〈표III-9〉 비교집단 교육 활동(예시) 44
〈표IV-1〉 전래놀이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46
〈표IV-2〉 전래놀이와 유아의 협동성 47
〈표IV-3〉 전래놀이와 유아의 타인 이해성 48
〈표IV-4〉 전래놀이와 유아의 자율성 49
〈표IV-5〉 전래놀이와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 50
〈표IV-6〉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51
〈표IV-7〉 성별에 따른 유아의 협동성 52
〈표IV-8〉 성별에 따른 유아의 타인 이해성 53
〈표IV-9〉 성별에 따른 유아의 자율성 54
〈표IV-10〉 성별에 따른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 55
〈그림 부록-1〉 우리 집에 왜왔니? 71
〈그림 부록-2〉 어깨동무 씨동무 72
〈그림 부록-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73
〈그림 부록-4〉 술래잡기 74
〈그림 부록-5〉 얼음 땡! 75
〈그림 부록-6〉 까막잡기 76
〈그림 부록-7〉 꼬리따기 77
〈그림 부록-8〉 기차놀이 78
〈그림 부록-9〉 대문놀이 79
〈그림 부록-10〉 수건 돌리기 80
〈그림 부록-11〉 여우야 여우야 81
〈그림 부록-12〉 비석치기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