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취타계열 음악 연구 : 유예지 이후 현행까지 / 김정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D 789 -8-34
형태사항
xxiii, 2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7132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Korean Music, 2008.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20

I. 서론 25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5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0

C. 선행연구 검토 32

II. 취타계열 음악 개관 34

A. 고악보에 나타난 취타계열 악곡 35

1. 취타계열 고악보 현황 35

2. 취타계열 악곡 38

B. 1945년 이전 음반 목록 40

1. 『경성방송국 국악방송곡 목록』의 취타계열 연주곡목 41

2. 〈이왕직 아악부 이습회〉의 취타계열 연주곡목 48

3. 『한국유성기음반 총목록』 52

C. 1945년 이후의 취타계열 악곡 54

1. 취타계열 음반 목록 55

2. 취타계열 무대연주 목록 57

D. 소결 58

III. 취타계주와 취타풍류 그리고 굿 취타풍류의 취타·길군악·군악과 별곡타령 59

A. 분장(分章) 구조 60

1. 취타 60

2. 길군악 62

3. 군악과 별곡타령 64

B. 장단(長短) 비교 65

1. 취타 65

2. 길군악 67

3. 군악과 별곡타령 71

C. 선율비교 74

1. 취타 74

2. 길군악 104

3. 군악과 별곡타령 130

D. 소결 171

IV. 취타풍류와 굿 취타풍류의 길타령·염불타령·삼현타령 174

A. 분장(分章) 구조 174

1. 길타령 174

2. 염불타령 176

3. 삼현타령 177

B. 장단 비교 178

1. 길타령 178

2. 염불타령 179

3. 삼현타령 181

C. 선율비교 183

1. 길타령 183

2. 염불타령 199

3. 삼현타령 212

D. 소결 231

V. 결론 234

참고문헌 239

구술자료 244

〈구술자료 1〉 최태현 구술 자료 246

〈구술자료 2〉 김영재 구술 자료 248

〈구술자료 3〉 허용업 구술 자료 249

〈구술자료 4〉 김호성 구술 자료 252

〈구술자료 5〉 김찬섭 구술 자료 254

ABSTRACT 314

〈표 1〉 취타계열 음악의 종류 28

〈표 2〉 고악보에 기록된 취타계열 악곡 36

〈표 3〉 『경성방송국 국악방송곡 목록』의 취타계열 연주곡목 41

〈표 4〉 〈이왕직 아악부 이습회〉의 취타계열 연주곡목 48

〈표 5〉 취타계열 『한국유성기음반 총목록」 52

〈표 6〉 취타계열 음반목록 56

〈표 7〉 1945년 이후 무대 연주곡목 57

〈표 8〉 취타의 분장구조 60

〈표 9〉 길군악의 분장구조 62

〈표 10〉 군악과 별곡타령의 분장구조 64

〈표 11〉 취타의 출현음 97

〈표 12〉 취타 리듬유형 및 출현횟수 99

〈표 13〉 취타의 시작과 종지 리듬 100

〈표 14〉 취타의 형식 103

〈표 15〉 길군악의 출현음 123

〈표 16〉 길군악 리듬유형 및 출현횟수 125

〈표 17〉 길군악의 시작과 종지 리듬 127

〈표 18〉 길군악의 형식 129

〈표 19〉 군악과 별곡타령의 출현음 164

〈표 20〉 군악과 별곡타령 리듬유형 및 출현횟수 166

〈표 21〉 군악과 별곡타령의 시작과 종지 리듬 168

〈표 22〉 군악과 별곡타령의 형식 170

〈표 23〉 길타령의 분장구조 174

〈표 24〉 염불타령의 분장구조 176

〈표 25〉 삼현타령의 분장구조 177

〈표 26〉 길타령의 출현음 194

〈표 27〉 길타령 리듬유형 및 출현횟수 196

〈표 28〉 길타령의 시작과 종지 리듬 197

〈표 29〉 길타령의 형식 198

〈표 30〉 염불타령의 출현음 207

〈표 31〉 염불타령 리듬유형 및 출현횟수 208

〈표 32〉 염불타령의 시작과 종지 리듬 209

〈표 33〉 염불타령의 형식 211

〈표 34〉 삼현타령의 출현음 226

〈표 35〉 삼현타령 리듬유형 및 출현횟수 228

〈표 36〉 삼현타령의 시작과 종지 리듬 229

〈표 37〉 삼현타령의 형식 230

〈부록-표 1〉 일제강점기 국악 활동 자료집2 『경성방송국 국악방송곡 목록』 258

〈부록-표 2〉 〈이왕직 아악부 이습회〉 연주곡목 266

〈부록-표 3〉 취타계열 음반목록 269

〈보례 1〉 〈취·계〉 취타의 장단 66

〈보례 2〉 〈취·풍〉 취타의 장단 66

〈보례 3〉 〈굿·풍〉 취타의 장단 67

〈보례 4〉 〈취·계〉 길군악의 장단 68

〈보례 5〉 〈취·계〉 길군악 4장 27번째의 장단 68

〈보례 6〉 〈취·계〉 길군악 4장 28번째 장단~33번째의 장단 68

〈보례 7〉 〈취·풍〉 길군악의 장단 69

〈보례 8〉 〈취·풍〉 길군악 21번째의 장단 69

〈보례 9〉 〈취·풍〉 길군악 22번째 장단~24번째의 장단 69

〈보례 10〉 〈굿·풍〉 길군악의 장단 70

〈보례 11〉 〈취·계〉 군악의 장단 71

〈보례 12〉 〈취·풍〉 별곡타령의 장단 72

〈보례 13〉 〈굿·풍〉 별곡타령의 장단 72

〈보례 14〉 〈취·계〉 제1-1각과 〈취·풍〉제1-1각, 〈굿·풍〉 제1-1각의 취타선율 75

〈보례 15〉 〈취·계〉 제1-2각과 〈취·풍〉제1-2각, 〈굿·풍〉 제1-2각의 취타선율 76

〈보례 16〉 〈취·계〉 제1-3각 4박, 제2-1각 8박과 〈취·풍〉 제1-3각, 〈굿·풍〉 제1-3각 4박, 제2-1각 8박의 취타선율 77

〈보례 17〉 〈취·계〉 제2-2각과 〈취·풍〉 제1-4각, 〈굿·풍〉 제2-2각의 취타선율 78

〈보례 18〉 〈취·계〉 제2-3각 4박, 제3-1각 8박과 〈취·풍〉 제1-5각, 〈굿·풍〉 제2-3각 4박, 제3-1각 8박의 취타선율 79

〈보례 19〉 〈취·계〉 제3-2각과 〈취·풍〉 제2-1각, 〈굿·풍〉 제3-2각의 취타선율 80

〈보례 20〉 〈취·계〉 제3-3각과 〈취·풍〉 제2-2각, 〈굿·풍〉 제3-3각의 취타선율 81

〈보례 21〉 〈취·계〉 제3-4각과 〈취·풍〉 제3-1각, 〈굿·풍〉 제3-4각의 취타선율 82

〈보례 22〉 〈취·계〉 제3-5각 8박, 제4-1각 4박과 〈취·풍〉 제3-2각, 〈굿·풍〉 제3-5각 8박, 제4-1각 4박의 취타선율 83

〈보례 23〉 〈취·계〉 제4-2각과 〈취·풍〉 제3-3각, 〈굿·풍〉 제4-2각의 취타선율 84

〈보례 24〉 〈취·계〉 제4-3각 10박 제5-1각과 〈취·풍〉 제3-4각, 〈굿·풍〉 제4-3각 10박, 제5-1각의 취타선율 85

〈보례 25〉 〈취·계〉 제5-2각과 〈취·풍〉 제4-1각, 〈굿·풍〉 제5-2각의 취타선율 86

〈보례 26〉 〈취·계〉 제5-3각과 〈취·풍〉 제4-2각, 〈굿·풍〉 제5-3각의 취타선율 87

〈보례 27〉 〈취·계〉 제5-4각과 〈취·풍〉 제5-1각, 〈굿·풍〉 제5-4각의 취타선율 88

〈보례 28〉 〈취·계〉 제5-5각 8박~제6-1각과 〈취·풍〉 제5-2각, 〈굿·풍〉 제5-5각 8박~제6-1각의 취타선율 89

〈보례 29〉 〈취·계〉 제6-2각과 〈취·풍〉 제6-1각, 〈굿·풍〉 제6-2각의 취타선율 90

〈보례 30〉 〈취·계〉 제6-3각과 〈취·풍〉 계6-2각, 〈굿·풍〉 제6-2각의 취타선율 91

〈보례 31〉 〈취·계〉 제6-4각 4박~제7-1각 8박과 〈취·풍〉 제6-3각, 〈굿·풍〉 제6-4각 4박~제7-1각의 취타선율 92

〈보례 32〉 〈취·계〉 제7-2각과 〈취·풍〉 제6-4각, 〈굿·풍〉 제7-2각의 취타선율 93

〈보례 33〉 〈취·계〉 제7-3각 6박과 〈취·풍〉 제6-5각 6박, 〈굿·풍〉 제7-3각 8박의 취타선율 94

〈보례 34〉 〈취·계〉 제7-3각 6박과 〈취·풍〉 제7-1각 6박, 〈굿·풍〉 제7-3각 6박의 취타선율 95

〈보례 35〉 〈취·계〉 제7-4각과 〈취·풍〉 제7-2각, 〈굿·풍〉 제7-4각의 취타선율 96

〈보례 36〉 취타의 주요 구성음 98

〈보례 37〉 〈취·계〉 제1-1각과 〈취·풍〉 돌장-1각, 〈굿·풍〉 돌장-1각의 길군악선율 104

〈보례 38〉 〈취·계〉 제1-2각과 〈취·풍〉 돌장-2각, 〈굿·풍〉 돌장-2각의 길군악선율 105

〈보례 39〉 〈취·계〉 제1-3각과 〈취·풍〉 돌장-3각, 〈굿·풍〉 돌장-3각의 길군악선율 106

〈보례 40〉 〈취·계〉 제1-4각과 〈취·풍〉 제1-1각, 〈굿·풍〉 제1-1각의 길군악선율 106

〈보례 41〉 〈취·계〉 제1-5각과 〈취·풍〉 제1-2각, 〈굿·풍〉 제1-2각의 길군악선율 107

〈보례 42〉 〈취·계〉 제2-1각과 〈취·풍〉 제1-3각, 〈굿·풍〉 제1-3각의 길군악선율 108

〈보례 43〉 〈취·계〉 제2-2각과 〈취·풍〉 제1-4각, 〈굿·풍〉 제1-4각의 길군악선율 109

〈보례 44〉 〈취·계〉 계2-3각과 〈취·풍〉 제1-5각, 〈굿·풍〉 제1-5각의 길군악선율 110

〈보례 45〉 〈취·계〉 제2-4각과 〈취·풍〉 제1-6각, 〈굿·풍〉 제1-6각의 길군악선율 111

〈보례 46〉 〈취·계〉 제2-5각과 〈취·풍〉 제2-1각, 〈굿·풍〉 제2-1각의 길군악선율 111

〈보례 47〉 〈취·계〉 제2-6각과 〈취·풍〉 제2-2각, 〈굿·풍〉 제2-2각의 길군악선율 112

〈보례 48〉 〈취·계〉 제3-1각과 〈취·풍〉 제2-3각, 〈굿·풍〉 제2-3각의 길군악선율 113

〈보례 49〉 〈취·계〉 제3-2각과 〈취·풍〉 돌장 제1-1각, 〈굿·풍〉 돌장 제1-1각의 길군악선율 114

〈보례 50〉 〈취·계〉 제3-3각과 〈취·풍〉 돌장 제1-2각, 〈굿·풍〉 돌장 제1-2각의 길군악선율 115

〈보례 51〉 〈취·계〉 제3-4각과 〈취·풍〉 돌장 제1-3각, 〈굿·풍〉 돌장 제1-3각의 길군악선율 115

〈보례 52〉 〈취·계〉 돌장 제1-1각과 〈취·풍〉 돌장 제1-4각, 〈굿·풍〉 돌장 제1-4각의 길군악선율 116

〈보례 53〉 〈취·계〉 돌장 제1-2각과 〈취·풍〉 돌장 제1-5각, 〈굿·풍〉 돌장 제1-5각의 길군악선율 117

〈보례 54〉 〈취·계〉 돌장 제1-3각과 〈취·풍〉 돌장 제1-6각, 〈굿·풍〉 돌장 제1-6각의 길군악선율 118

〈보례 55〉 〈취·계〉 돌장 제1-4각과 〈취·풍〉 돌장 제2-1각, 〈굿·풍〉 돌장 제2-1각의 길군악선율 118

〈보례 56〉 〈취·계〉 돌장 제1-5각과 〈취·풍〉 돌장 제2-2각, 〈굿·풍〉 돌장 제2-2각의 길군악선율 119

〈보례 57〉 〈취·계〉 돌장 제2-1각과 〈취·풍〉 돌장 제3-1각 4박, 〈굿·풍〉 돌장 제3-1각 4박의 길군악선율 120

〈보례 58〉 〈취·계〉 제4-3각과 〈취·풍〉 돌장 제3-1각 4박, 〈굿·풍〉 돌장 제3-1각 4박의 길군악선율 121

〈보례 59〉 〈취·계〉 제4-4각과 〈취·풍〉 돌장 제3-2각 4박의 길군악선율 121

〈보례 60〉 〈취·계〉 제4-5각과 〈취·풍〉 돌장 제3-2각 4박의 길군악선율 122

〈보례 61〉 길군악의 주요 구성음 124

〈보례 62〉 〈취·계〉 제1-5각과 〈취·풍〉 제1-1각, 〈굿·풍〉 제1-1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1

〈보례 63〉 〈취·계〉 제1-6각과 〈취·풍〉 제1-2각, 〈굿·풍〉 제1-2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1

〈보례 64〉 〈취·계〉 제1-7각과 〈취·풍〉 제1-3각, 〈굿·풍〉 제1-3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2

〈보례 65〉 〈취·계〉 제1-8각과 〈취·풍〉 제1-4각, 〈굿·풍〉 제1-4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3

〈보례 66〉 〈취·계〉 제1-9각과 〈취·풍〉 제1-5각, 〈굿·풍〉 제1-5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4

〈보례 67〉 〈취·계〉 제1-10각과 〈취·풍〉 계1-6각, 〈굿·풍〉 제1-6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4

〈보례 68〉 〈취·계〉 제1-11각과 〈취·풍〉 제2-1각, 〈굿·풍〉 제2-1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5

〈보례 69〉 〈취·계〉 제2-1각과 〈취·풍〉 제2-2각, 〈굿·풍〉 제2-2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6

〈보례 70〉 〈취·계〉 제2-2각과 〈취·풍〉 제2-3각, 〈굿·풍〉 제2-3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6

〈보례 71〉 〈취·계〉 제2-3각과 〈취·풍〉 제2-4각, 〈굿·풍〉 제2-4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7

〈보례 72〉 〈취·계〉 제2-4각과 〈취·풍〉 제2-5각, 〈굿·풍〉 제2-5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8

〈보례 73〉 〈취·계〉 제2-5각과 〈취·풍〉 제2-6각, 〈굿·풍〉 제2-6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8

〈보례 74〉 〈취·계〉 제2-6각과 〈취·풍〉 제2-7각, 〈굿·풍〉 제2-7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39

〈보례 75〉 〈취·계〉 제2-7각과 〈취·풍〉 제2-8각, 〈굿·풍〉 제2-8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0

〈보례 76〉 〈취·계〉 제2-8각과 〈취·풍〉 제2-9각, 〈굿·풍〉 제2-9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0

〈보례 77〉 〈취·계〉 제2-9각과 〈취·풍〉 제3-1각, 〈굿·풍〉 제3-1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1

〈보례 78〉 〈취·계〉 제3-1각과 〈취·풍〉 제3-2각, 〈굿·풍〉 제3-2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2

〈보례 79〉 〈취·계〉 제3-2각과 〈취·풍〉 제3-3각, 〈굿·풍〉 제3-3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3

〈보례 80〉 〈취·계〉 제3-3각과 〈취·풍〉 제3-4각, 〈굿·풍〉 제3-4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3

〈보례 81〉 〈취·계〉 제3-4각과 〈취·풍〉 제3-5각, 〈굿·풍〉 제3-5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4

〈보례 82〉 〈취·계〉 제3-5각과 〈취·풍〉 제3-6각, 〈굿·풍〉 제3-6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5

〈보례 83〉 〈취·계〉 제3-6각과 〈취·풍〉 제3-7각, 〈굿·풍〉 제3-7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5

〈보례 84〉 〈취·계〉 제3-7각과 〈취·풍〉 제3-8각, 〈굿·풍〉 제3-8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6

〈보례 85〉 〈취·계〉 제3-8각과 〈취·풍〉 제3-9각, 〈굿·풍〉 제3-9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7

〈보례 86〉 〈취·계〉 제3-9각과 〈취·풍〉 제3-10각, 〈굿·풍〉 제3-10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7

〈보례 87〉 〈취·계〉 제3-10각과 〈취·풍〉 제3-11각, 〈굿·풍〉 제3-11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8

〈보례 88〉 〈취·계〉 제3-11각과 〈취·풍〉 제4-1각, 〈굿·풍〉 제4-1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9

〈보례 89〉 〈취·계〉 제3-12각과 〈취·풍〉 제4-2각, 〈굿·풍〉 제4-2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49

〈보례 90〉 〈취·계〉 제3-13각과 〈취·풍〉 제4-3각, 〈굿·풍〉 제4-3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0

〈보례 91〉 〈취·계〉 제3-14각과 〈취·풍〉 제4-4각, 〈굿·풍〉 제4-4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1

〈보례 92〉 〈취·계〉 제3-15각과 〈취·풍〉 제4-5각, 〈굿·풍〉 제4-5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1

〈보례 93〉 〈취·계〉 제3-16각과 〈취·풍〉 제4-6각, 〈굿·풍〉 제4-6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2

〈보례 94〉 〈취·계〉 제3-17각과 〈굿·풍〉 제4-7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3

〈보례 95〉 〈취·계〉 제3-18각과 〈굿·풍〉 제4-8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3

〈보례 96〉 〈취·계〉 제3-19각과 〈취·풍〉 제4-7각, 〈굿·풍〉 제4-9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4

〈보례 97〉 〈취·계〉 제3-20각과 〈취·풍〉 제4-8각, 〈굿·풍〉 제4-10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5

〈보례 98〉 〈취·계〉 제3-21각과 〈취·풍〉 제4-9각, 〈굿·풍〉 제4-11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5

〈보례 99〉 〈취·계〉 제3-22각과 〈취·풍〉 제4-10각, 〈굿·풍〉 제4-12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6

〈보례 100〉 〈취·계〉 제4-1각과 〈취·풍〉 제4-11각, 〈굿·풍〉 제4-13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7

〈보례 101〉 〈취·계〉 제4-2각과 〈취·풍〉 제4-12각, 〈굿·풍〉 제4-14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8

〈보례 102〉 〈취·계〉 제4-3각과 〈취·풍〉 제4-13각, 〈굿·풍〉 제4-15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59

〈보례 103〉 〈취·계〉 제4-4각과 〈취·풍〉 제4-14각, 〈굿·풍〉 제4-16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60

〈보례 104〉 〈취·계〉 제4-5각과 〈취·풍〉 제4-15각, 〈굿·풍〉 제4-17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61

〈보례 105〉 〈취·계〉 제4-6각과 〈취·풍〉 제4-16각, 〈굿·풍〉 제4-18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62

〈보례 106〉 〈취·계〉 제4-7각과 〈취·풍〉 제4-17각의 군악과 별곡타령선율 163

〈보례 107〉 군악과 별곡타령의 주요 구성음 165

〈보례 108〉 〈취·풍〉길타령의 장단 178

〈보례 109〉 〈굿·풍〉길타령의 장단 179

〈보례 110〉 〈취·풍〉 염불타령의 반장단 179

〈보례 111〉 〈취·풍〉 염불타령의 왼장단 180

〈보례 112〉 〈굿·풍〉 염불타령의 장단 180

〈보례 113〉 〈굿·풍〉 염불타령 마지막의 2장단 181

〈보례 114〉 〈취·풍〉 삼현타령의 장단 181

〈보례 115〉 〈굿·풍〉 삼현타령의 장단 182

〈보례 116〉 〈취·계〉 제1-1각과 〈취·풍〉 제1-1각, 〈굿·풍〉 제1-1각의 길타령선율 183

〈보례 117〉 〈취·계〉 제1-2각과 〈취·풍〉 제1-2각, 〈굿·풍〉 제1-2각의 길타령선율 184

〈보례 118〉 〈취·계〉 제1-3각과 〈취·풍〉 제1-3각, 〈굿·풍〉 제1-3각의 길타령선율 184

〈보례 119〉 〈취·계〉 제1-4각과 〈취·풍〉 제1-4각, 〈굿·풍〉 제1-4각의 길타령선율 184

〈보례 120〉 〈취·풍〉 제1-1각, 〈굿·풍〉 제1-1각의 길타령선율 185

〈보례 121〉 〈취·풍〉 제1-2각, 〈굿·풍〉 제1-2각의 길타령선율 186

〈보례 122〉 〈취·풍〉 제1-3각, 〈굿·풍〉 제1-3각의 길타령선율 186

〈보례 123〉 〈취·풍〉 제1-4각, 〈굿·풍〉 제1-4각의 길타령선율 187

〈보례 124〉 〈취·풍〉 제2-1각, 〈굿·풍〉 제2-1각의 길타령선율 188

〈보례 125〉 〈취·풍〉 제2-2각, 〈굿·풍〉 제2-2각의 길타령선율 188

〈보례 126〉 〈취·풍〉 제2-3각, 〈굿·풍〉 제2-3각의 길타령선율 189

〈보례 127〉 〈취·풍〉 제2-4각, 〈굿·풍〉 제2-4각의 길타령선율 189

〈보례 128〉 〈취·풍〉 제3-1각, 〈굿·풍〉 제3-1각의 길타령선율 190

〈보례 129〉 〈취·풍〉 제3-2각, 〈굿·풍〉 제3-2각의 길타령선율 190

〈보례 130〉 〈취·풍〉 제3-3각, 〈굿·풍〉 제3-3각의 길타령선율 191

〈보례 131〉 〈취·풍〉 제3-4각, 〈굿·풍〉 제3-4각의 길타령선율 191

〈보례 132〉 〈취·풍〉 제3-5각, 〈굿·풍〉 제3-5각의 길타령선율 192

〈보례 133〉 〈취·풍〉 제3-6각, 〈굿·풍〉 제3-6각의 길타령선율 192

〈보례 134〉 〈취·풍〉 제3-7각, 〈굿·풍〉 제3-7각의 길타령선율 193

〈보례 135〉 〈취·풍〉 제3-8각, 〈굿·풍〉 제3-8각의 길타령선율 193

〈보례 136〉 길타령의 주요 구성음 195

〈보례 137〉 〈취·풍〉 제1-1각, 〈굿·풍〉 제1-1각의 염불타령선율 199

〈보례 138〉 〈취·풍〉 제1-2각, 〈굿·풍〉 제1-2각의 염불타령선율 200

〈보례 139〉 〈취·풍〉 제1-3각, 〈굿·풍〉 제1-3각의 염불타령선율 200

〈보례 140〉 〈취·풍〉 제2-1각, 〈굿·풍〉 제2-1각의 염불타령선율 201

〈보례 141〉 〈취·풍〉 제2-2각, 〈굿·풍〉 제2-2각의 염불타령선율 202

〈보례 142〉 〈취·풍〉 제3-1각, 〈굿·풍〉 제3-1각의 염불타령선율 202

〈보례 143〉 〈취·풍〉 제3-2각, 〈굿·풍〉 제3-2각의 염불타령선율 203

〈보례 144〉 〈취·풍〉 쇠는1-1각, 〈굿·풍〉 쇠는1-1각의 염불타령선율 203

〈보례 145〉 〈취·풍〉 쇠는1-2각, 〈굿·풍〉 쇠는1-2각의 염불타령선율 204

〈보례 146〉 〈취·풍〉 쇠는2-1각, 〈굿·풍〉 쇠는2-1각의 염불타령선율 205

〈보례 147〉 〈취·풍〉 쇠는2-2각, 〈굿·풍〉 쇠는2-2각의 염불타령선율 205

〈보례 148〉 〈취·풍〉 쇠는2-3각, 〈굿·풍〉 쇠는2-3각의 염불타령선율 206

〈보례 149〉 염불타령의 주요 구성음 208

〈보례 150〉 〈취·풍〉 제1-1각, 〈굿·풍〉 제1-1각의 삼현타령선율 212

〈보례 151〉 〈취·풍〉 제1-2각, 〈굿·풍〉 제1-2각의 삼현타령선율 213

〈보례 152〉 〈취·풍〉 제1-3각, 〈굿·풍〉 제1-3각의 삼현타령선율 214

〈보례 153〉 〈취·풍〉 제1-4각, 〈굿·풍〉 제1-4각의 삼현타령선율 214

〈보례 154〉 〈취·풍〉 제1-5각, 〈굿·풍〉 제1-5각의 삼현타령선율 215

〈보례 155〉 〈취·풍〉 제1-6각, 〈굿·풍〉 제1-6각의 삼현타령선율 215

〈보례 156〉 〈취·풍〉 제2-1각, 〈굿·풍〉 제2-1각의 삼현타령선율 216

〈보례 157〉 〈취·풍〉 제2-2각, 〈굿·풍〉 제2-2각의 삼현타령선율 216

〈보례 158〉 〈취·풍〉 제2-3각, 〈굿·풍〉 제2-3각의 삼현타령선율 217

〈보례 159〉 〈취·풍〉 제2-4각, 〈굿·풍〉 제2-4각의 삼현타령선율 218

〈보례 160〉 〈취·풍〉 제2-5각, 〈굿·풍〉 제2-5각의 삼현타령선율 218

〈보례 161〉 〈취·풍〉 제2-6각, 〈굿·풍〉 제2-6각의 삼현타령선율 219

〈보례 162〉 〈취·풍〉 제3-1각, 〈굿·풍〉 제3-1각의 삼현타령선율 219

〈보례 163〉 〈취·풍〉 제3-2각, 〈굿·풍〉 제3-2각의 삼현타령선율 220

〈보례 164〉 〈취·풍〉 제3-3각, 〈굿·풍〉 제3-3각의 삼현타령선율 220

〈보례 165〉 〈취·풍〉 제3-4각, 〈굿·풍〉 제3-4각의 삼현타령선율 221

〈보례 166〉 〈취·풍〉 제3-5각, 〈굿·풍〉 제3-5각의 삼현타령선율 222

〈보례 167〉 〈취·풍〉 제3-6각, 〈굿·풍〉 제3-6각의 삼현타령선율 222

〈보례 168〉 〈취·풍〉 제3-7각, 〈굿·풍〉 제3-7각의 삼현타령선율 223

〈보례 169〉 〈취·풍〉 제3-8각, 〈굿·풍〉 제3-8각의 삼현타령선율 223

〈보례 170〉 〈취·풍〉 돌장-1각, 〈굿·풍〉 돌장-1각의 삼현타령선율 224

〈보례 171〉 〈취·풍〉 돌장-2각, 〈굿·풍〉 돌장-2각의 삼현타령선율 224

〈보례 172〉 〈취·풍〉 돌장-3각, 〈굿·풍〉 돌장-3각의 삼현타령선율 225

〈보례 173〉 삼현타령의 주요 구성음 227

〈부록-악보 1〉 〈취타계주〉의 취타 275

〈부록-악보 2〉 〈취타풍류〉의 취타 278

〈부록-악보 3〉 〈굿 취타풍류〉의 취타 281

〈부록-악보 4〉 〈취타계주〉의 길군악 284

〈부록-악보 5〉 〈취타풍류〉의 길군악 287

〈부록-악보 6〉 〈굿 취타풍류〉의 길군악 290

〈부록-악보 7〉 〈취타계주〉의 군악 293

〈부록-악보 8〉 〈취타풍류〉의 별곡타령 296

〈부록-악보 9〉 〈굿 취타풍류〉의 별곡타령 299

〈부록-악보 10〉 〈취타계주〉의 길타령 302

〈부록-악보 11〉 〈취타풍류〉의 길타령 304

〈부록-악보 12〉 〈굿 취타풍류〉의 길타령 305

〈부록-악보 13〉 〈취타풍류〉의 염불타령 306

〈부록-악보 14〉 〈굿 취타풍류〉의 염불타령 308

〈부록-악보 15〉 〈취타풍류〉의 삼현타령 310

〈부록-악보 16〉 〈굿 취타풍류〉의 삼현타령 312

참고문헌 (9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대취타 변천과정에 대한 연구 : 태평소 선율을 중심으로 소장
2 국립국악원 관악영산회상과 경기도당굿 삼현의 해금 선율 비교 : 타령, 군악을 중심으로 소장
3 「현행 대취타의 태평소선율 고찰 :정재국과 최경만의 태평소선율의 비교에 기하여」,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과정,2002. 미소장
4 군악과 별곡타령의 비교 연구 : 피리와 해금 선율을 중심으로 소장
5 서울 새남굿의 삼현육각 연구 소장
6 羽調打永, 行樂, 路念佛에 關한 硏究 : 峨琴古譜를 中心으로 소장
7 (A) study on the Comparison Between Gunak Transmitted in National Classic Music Institute and Ji, Yeonghui's Chitapungry Hanbatang Byeolgok Taryeong 네이버 미소장
8 雙花店과 가사 길군악 소장
9 「우조타령,행악,노염불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1981. 미소장
10 국악원 전승 취타와 민간 취타의 해금 연주법 비교연구 소장
11 「민간 길군악과 국립국악원 길군악의 피리 선율을 중심으로」,수원대학교 대학원,2002 미소장
12 『삼죽금보』 노군악과 민간전승 길군악 소장
13 별우조타령의 선율구조와 변조구조 소장
14 打令의 比較 硏究 소장
15 해금 길군악의 여러 선율 소장
16 길군악攷 소장
17 大吹打와 吹打의 關係 네이버 미소장
18 「노악에서의 길굿(길군악)과 채굿」,『민족음악학 6』,서울:동양음악연구소,1984. 미소장
19 Interpretation of the Rhythmic Patterns of the Shaman Song 네이버 미소장
20 「한국 무속 음악」,『한국 무속의 종합적 고찰』,서울: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출판부,1983. 미소장
21 西道民謠 길軍樂 音盤에 대하여 소장
22 리듬型의 構造와 그 構成에 의한 長短分類 硏究 : 辭說의 律格이 音樂의 拍子와 결합되는 音樂的 統辭構造에 基하여 소장
23 「취타의 합주형태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1994. 미소장
24 조선후기 군영악대의 형성과 전개 연구 소장
25 별우조타령의 음계구조에 관한 연구 소장
26 길타령계 음악의 변주양상 소장
27 만파정식지곡과 취타풍류의 비교 연구 소장
28 「생가요량과 고취타」,『최현배선생 환갑기념 논문집』,서울:사상계사,1954. 미소장
29 「현재 국립국악원과 한국국악예술학교에서 연주되는 취타에 대하여-가락비교를 중심으로」,『한음』,서울:한양대학교 학도호국단,1985. 미소장
30 「길군악고」,『이상은박사 회갑기념 동양학 논총』,(1965.7.7),『국악논고』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1966. 미소장
31 羽調打令과 別羽調打令의 比較硏究 : <三竹琴譜>와 <西琴譜>를 中心으로 소장
32 念佛에 關한 硏究 : 特히 遊藝志 所載 念佛打領 및 六字念佛과 現行 念佛還入에 對하여 소장
33 국립국악원 '헌천수(염불타령)'와 경기대풍류 '긴염불'의 선율에 관한 연구 : 대금 선율을 중심으로 소장
34 「삼현 영산회상의 타령과 길타령」,청주:청주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1990. 미소장
35 별우조타령의 선율구조와 변조구조 소장
36 길군악과 길타령의 해금과 피리 선율 비교 소장
37 「지영희가 계승한 ‘취타풍류한바탕’과 ‘대풍류한바탕’의 음악적 구성」,『중앙음악연구』,경기:중앙대학교,1998. 미소장
38 「취타풍류 한바탕과 대풍류 한바탕」,『중앙음악연구 7』,경기:중앙대학교,1998. 미소장
39 打令에 관한 연구: 靈山會相중 打令 변주곡의 奚琴선율 비교 소장
40 타령에 나타나는 대금선율 비교연구 : 세 가지 영산회상의 타령과 길타령, 별우조타령에 기하여 소장
41 대풍류의 선율구조 특징에 관한 연구 : 피리 선율을 중심으로 소장
42 「국립국악원 취타와 민속풍류 취타의 선율 비교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2003. 미소장
43 「쌍화곡과 길군악(절화)」,『민족음악학 14』,서울:동양음악연구소,1984. 미소장
44 『한국근대음악 사회사』,서울:민속원,2004. 미소장
45 국립국악원,『국립국악원개원50년』,서울:아람인쇄,2001. 미소장
46 국립국악원, 『한국음악 29』,서울 재수굿과 진오귀굿,1996. 미소장
47 국립국악원,『한국음악자료총서 2』, 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48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자료총서 7』, 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49 국립국악원,『한국음악자료총서 14』,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50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자료총서 15』,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51 국립국악원,『한국음악자료총서 16』,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52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자료총서 17』,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53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자료총서 18』,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54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자료총서 25』,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55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자료총서 28』,서울:국립국악원,1989. 미소장
56 국립국악원,『한국음악자료총서 33』,서울:국립국악원,1999. 미소장
57 국립국악원『한국음악자료총서 34』,서울:국립국악원,1999. 미소장
58 ,『해금정악』,서울:은하출판사,1980. 미소장
59 『전통음악개론』,서울:어울림,1995. 미소장
60 『한국근대음악사』,서울:한길사,1995. 미소장
61 ,『대풍류』,서울:어울림,1999. 미소장
62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40년사』,서울:학교법인 국악학원,2001. 미소장
63 ,『개정판 국악통론』,서울:태림출판사,1995. 미소장
64 『지영희민속음악연구자료집』,서울:민속원,1984. 미소장
65 ,『국악개론』,서울:세광출판사,1991. 미소장
66 ,『국악총론』,서울:세광출판사,1985. 미소장
67 『증보 국악총론』,서울:세광출판사,1987. 미소장
68 『해금교본』,서울:한국국악예술학교 예술부,1969. 미소장
69 한국음악사학회,『한국음악사학보 7』,서울:한국음악사학회,1991 미소장
70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경성방송국 국악방송곡 목록』,서울:민속원,2000. 미소장
71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한국유성기음반 총목록』,서울:민속원,1998. 미소장
72 『음악대사전』,서울:세광출판사,1982. 미소장
73 『국악대사전』,서울:세광출판사,1984. 미소장
74 곽태규 ,『곽태규 피리 정악』,아트코리아,2002. 미소장
75 국립국악원,『한국음악선집 12』,지구레코드사,1983. 미소장
76 국악춘추사,『정악』,서울음반,2004. 미소장
77 김점석, 『김점석 기악곡 1,2』,국악춘추사,서울음반,1999. 미소장
78 김점석, 『김점석 기악곡 3 최인서가락,김점석의 호적대취타』,국악춘추사,서울음반,2001. 미소장
79 김점석, 『김점석 기악곡 4전통한양 삼현육각』,국악중심 enemedian,2002. 미소장
80 김정림, 『김정림 해금독주곡집 ‘산조와 풍류’』,예전미디어,2004. 미소장
81 박정희, 『취타,거문고 산조』, 미소장
82 민속악회시나위,『취타』유니버어샬레코오드사,1978. 미소장
83 민속악회시나위,『취타풍류,해금독주,가야금병창』,1982. 미소장
84 서울악회,『AnthologyofKoreanMusic.Ⅵ<정악-독주,중주,합주>』,현대음향주식회사,1996. 미소장
85 양경숙, 『양경숙의 해금』,쟁레코드,2008. 미소장
86 이지영,『이지영 가야금 세계 -실황-』,지구레코드,2000. 미소장
87 최경만,『피리풍류』,예전미디어,2001. 미소장
88 최경만,『최경만의 피리 연주곡집 CD2』,(주 킹레코드),1993. 미소장
89 한세현,『한세현피리산조』,신나라레코드,2003. 미소장
90 허용업,『민속음악 기악독주집』,다다미디어,1996. 미소장
91 KBS국악관현악단,『KBSFM기획 한국의 전통음악시리즈 12<정악>』,국악춘추사 미소장
92 KBS-FM,『21세기를 위한 KBS-FM의 한국의 전통음악 시리즈 13』,해동물산,1994.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