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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체형변화 및 선호도에 의한 임부복 디자인 개발 / 강효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746.92 -8-109
형태사항
vi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7063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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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의의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임부복의 유래 14

2. 국내 임부복 현황 17

3. 임산부의 특성 25

제3장 선호 임부복 디자인 및 임부복 구매 실태 35

1.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35

2. 자료조사 결과 36

제4장 연구결과 50

1. 임신기간별 임부복 디자인의 특징 50

2. 임부복 디자인 54

2.1. 임신 중기전반의 임부복 54

2.2. 임신 중기후반의 임부복 61

2.3. 임신 후기의 임부복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80

Abstract 83

부록 87

〈표 1〉 각국의 합계출산율의 변화 18

〈표 2〉 임부복 대표 브랜드의 아이템별 소재 22

〈표 3〉 임부복 대표 브랜드의 가격, 사이즈 분류 및 매장 24

〈표 4〉비임신시와 임신 말기의 자궁 28

〈표 5〉 임산부의 개월 수별 신체적 변화 29

〈표 6〉 임신기간별 및 개월 수에 따른 임산부의 체형변화에 관한 연구결과 31

〈표 7〉 설문지의 문항구성 35

〈표 8〉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6

〈표 9〉 임부복의 선호 소재, 색상, 무늬, 실루엣 44

〈표 10〉 원피스 드레스 & 블라우스의 요소별 선호도 46

〈표 11〉 바지의 요소별 선호도 47

〈표 12〉 스커트의 요소별 선호도 48

〈표 13〉 재킷의 요소별 선호도 49

〈표 14〉 임신기간별 신체변화에 따른 임부복 디자인 특징 52

〈표 15〉 임부복 디자인시 고려 해야 하는 요소 53

〈표 16〉 디자인1의 디자인 포인트 55

〈표 17〉 디자인2의 디자인 포인트 57

〈표 18〉 디자인3의 디자인 포인트 59

〈표 19〉 디자인4의 디자인 포인트 62

〈표 20〉 디자인5의 디자인 포인트 64

〈표 21〉 디자인6의 디자인 포인트 66

〈표 22〉 디자인7의 디자인 포인트 69

〈표 23〉 디자인8의 디자인 포인트 71

〈표 24〉 디자인9의 디자인 포인트 73

〈그림 1〉 1770년대 와또주름(Watteau Pleate) 15

〈그림 2〉 1778년 로브아라레비뜨(Robe a la Levite) 15

〈그림 3〉 미니스커트의 영향을 받은 1969년 임부복 16

〈그림 4〉 미니스커트와 판타롱의 영향을 받은 1969년 임부복 16

〈그림 5〉 선과 면의 시각적 효과를 보이는 1969년 임부복 16

〈그림 6〉 각국의 합계출산율의 변화 18

〈그림 7〉 출산율 저하의 과정 19

〈그림 8〉 임신 개월간의 가슴부위 변화 32

〈그림 9〉 임신 개월간의 복부부위의 변화A 32

〈그림 10〉 임신 개월간의 복부부위의 변화B 33

〈그림 11〉 임신 후기의 신체변화A 33

〈그림 12〉 임신 후기의 신체변화B 34

〈그림 13〉 계측부위 34

〈그림 14〉 임신 전, 중 ,후기의 직업 유무 37

〈그림 15〉 임신 전, 중, 후기의 직업 유무 37

〈그림 16〉 임신 중 느낀 감정 1,2,3순위 38

〈그림 17〉 임부복 첫 착용 시기 39

〈그림 18〉 임부복 구입 장소 39

〈그림 19〉 임부복 지출비 39

〈그림 20〉 주로 많이 구입한 임부복 40

〈그림 21〉 주로 많이 이용한 임부복의 코디형태 40

〈그림 22〉 임부복 선택 시 고려 순위 41

〈그림 23〉 임부복 구매 시 느끼는 불만족 42

〈그림 24〉 임신 중기전반의 임부복 디자인 스타일화 54

〈그림 25〉 디자인1 도식화 및 Swatch 56

〈그림 26〉 디자인4 도식화 및 Swatch 58

〈그림 27〉 디자인3 도식화 및 Swatch 60

〈그림 28〉 임신 중기후반의 임부복 디자인 스타일화 61

〈그림 29〉 디자인4 도식화 및 Swatch 63

〈그림 30〉 디자인5 도식화 및 Swatch 65

〈그림 31〉 디자인6 도식화 및 Swatch 67

〈그림 32〉 임신 후기의 임부복 디자인 스타일화 68

〈그림 33〉 디자인7 도식화 및 Swatch 70

〈그림 34〉 디자인8 도식화 및 Swatch 72

〈그림 35〉 디자인9 도식화 및 Swatch 74

초록보기 더보기

인간은 의복을 통하여 본능적 미적 표현 욕구와 신체 보호 욕구를 충족시키며,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 하게 된다. 현대는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임신에 대해 생각하는 인식의 변화로 인하여 임부복의 소비자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임산부라는 심리적, 신체적 특성을 고려할 때 임부복은 특수복의 의미가 높으나 임산부들은 특수복 이라기보다는 기능적으로 보강이 된 평상복과 같은 디자인과 스타일성, 유행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산부의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한 보다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임부복을 디자인함으로 임부복 디자인의 방향을 수립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임부복 디자인 방향의 구체화를 위하여 선행연구논문, 학술지 및 단행본을 통한 이론적 연구로 임부복의 역사와 임산부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 및 현재 임부복 현황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요구에 따른 모임이나 사회활동을 하기 위한 아웃웨어로서의 임부복의 필요성과 디자인 개발을 위한 적용변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임산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전반적인 임부복의 착용실태와 아웃웨어 임부복의 착용실태 및 임부복에 대한 세부적 선호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첫째, 임산부에 관련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임산부의 신체적 특성을 살펴보고,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임산부의 심리적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또 현재 판매되는 임부복의 현황을 백화점 방문, 할인점 방문, 인터넷 온라인상점 등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둘째, 실증적 연구 자료를 위하여 임부복 착용경험이 있는 임산부와 임신 유 경험자들 중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현재 판매되는 임부복의 만족도와 선호 디자인 및 품목과 종류에 따른 세부적인 임부복 디자인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셋째, 이와 같이 앞선 연구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기초로 임부복을 디자인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임산부들은 심리적, 신체적으로 특수한 변화를 겪게 되며 그 변화는 임신의 주수나 개월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신체적으로는 임신 초기(1개월~3개월)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임신 중기초반(4개월~5개월)에 유방의 큰 변화가 오고, 임신 중기후반(6개월~7개월)에는 복부에 현저한 큰 변화를 보이게 된다. 임신 후기(8개월~10개월)에는 변화량은 적으나 가슴과 복부의 크기가 가장 최고점에 달하는 시기이며, 복부와 가슴뿐 아닌 엉덩이와 팔 다리 둘레가 굵어지고 몸무게도 최고점에 달하는 시기이다. 이와 같이 임신 기간을 임신초기, 임신중기 초반, 임신중기후반, 임신후기의 4기로 나눌 수 있다. 최근 우리사회의 여성들이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하기 시작하면서 임산부들은 임신과정과 출산과정 전반적인 부분을주도하고 관리하며, 자신의 주체성을 발휘하고 있다. 임신에 대한 심리적 반응 또한 기쁨과 즐거움, 기대감등의 긍정적인 감정이 높아지고 있다.

둘째, 임산부들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에 따른 임부복의 역할은 현대여성에게 중요한 관심사항이 되었으며, 실제로 대부분의 여성이 임신기간 동안 임부복의 착용을 선호 하고 있다. 임부복은 신체적으로 가장 변화가 두드러진 임신 5개월~6개월 전후에 가장 높은 필요도와 구매가 이루어 졌으며, 임부복 구입시 임산부의 심리적, 신체적 특징이 반영되어 디자인과 기능적 부분이 가장 많이 고려되고 있었다. 또한, 신체의 변화에 따른 외형은 자연스럽게 감춰지면서 자연스레 배가 드러나는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었다. 특히, 임부복의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은 임신기간과 신체변화에 따른 기능적 특성이 각각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며, 여성의 사회적 활동과 직업 또한 중요하게 고려 되야 한다. 신제로, 최근 임신중의 사회활동 여성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정장스타일 임부복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으나 아직 시중에서는 정장 스타일의 임부복은 구입하기가 어렵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직장여성을 위한 정장 스타일의 임부복뿐만 아니라 임신기간 동안 모임이나 여가생활 및 레저활동을 위한 여성들의 사회활동의 증가로 외출을 위한 아웃웨어용 임부복 디자인의 필요성이 그게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임산부의 특성과 실증적 자료를 임부복 디자인에 반영하여 신체적 체형적 변화가 약한 임신초기를 제외한 임신중기초반, 임신중기후반, 임신후기의 3기의 임부복을 디자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임부복은 임신 기간에 따라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할 점이 다르므로 그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며 본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임부복을 디자인 하였다. 앞으로도 임부복의 디자인은 이러한 연구와 같이 임신 개월수 등의 기간에 따른 디자인 전개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예를 들면, 아동복의 사이즈 호칭이 1세~3세, 3~5세 등과 같이 전개 되는 것은 아동들의 급격한 성장발육에 맞게 사이즈의 전개와 디자인에 차이를 두기 위함이며 임부복 또한 그러한 방법으로 개월수가 디자인마다 표시 되고, 임신기간별로 적합하게 디자인되어 임신 개월에 맞는 디자인과 사이즈 분포가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실증적 설문자료의 대상이 서울에 거주하는 임신 유경험자와 임산부에 국한 되었으므로 국내 임부복 소비자를 대표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으나,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서 가장 활발한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볼 때, 본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 진행 및 발전 되어야 할 임부복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이 확인 및 재검토 되었다. 임산부의 개월수에 따른 디자인 전개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임부복의 사이즈 편차에 대한 척도 개발과 그에 적합한 단계별 연구가 요구되며, 임부복의 소재개발 측면에서도 임부복에 적합한 소재개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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