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 가설 15
5. 연구의 제한점 16
6. 용어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동기 18
1) 동기의 개념 18
2. 동기유발 19
1) 동기유발 19
2) 동기유발 과정 20
3. 동기의 분류 21
1) 내적동기(intrinnsic motivation) 21
2) 외적동기(extrinsic motivation) 22
3) 무동기 23
4. 스포츠 참여동기 24
1) 항상성 동기 24
2) 성적 동기 24
3) 정서적 동기 24
4) 사회적 동기 25
5) 내재적 동기 26
5. 스포츠 참여만족도 26
1) 만족도의 개념 26
2) 참여 만족도의 구성 요소 27
3) 스포츠 참여 만족도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조사도구 33
1) 설문지 구성 33
2) 설문지 신뢰도 34
3. 조사절차 35
4. 자료처리 35
IV. 결과 36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동참여 동기 36
1)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 36
2) 포지션에 따른 참여동기 38
3) 운동시작 시기에 따른 참여동기 39
4) 건강상태에 따른 참여동기 40
5) 경제수준에 따른 참여동기 41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동참여 만족도 42
1)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 42
2) 포지션에 따른 참여동기 45
3) 운동시작 시기에 따른 참여만족 46
4) 건강상태에 따른 참여만족 49
5) 경제수준에 따른 참여만족 51
3. 운동 참여동기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52
1) 운동참여 동기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52
4. 운동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1) 참여동기가 참여만족에 미치는 영향 53
2) 참여동기가 심리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3) 참여동기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4) 참여동기가 사회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5) 참여동기가 휴식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6) 참여동기가 신체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7) 참여동기가 환경만족에 미치는 영향 59
V. 논의 6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요인 분석 6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만족 요인 분석 62
3. 참여동기요인에 따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VI/V.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6
부록(설문지) 79
〈표 1〉 여가만족의 척도 28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3〉 설문지 구성 33
〈표 4〉 설문지 신뢰도 34
〈표 5〉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에 대한 One-way ANOVA 37
〈표 6〉 포지션에 따른 참여동기에 대한 One-way ANOVA 38
〈표 7〉 운동시작 시기에 따른 참여동기에 대한 One-way ANOVA 39
〈표 8〉 건강상태에 따른 참여동기에 대한 One-way ANOVA 40
〈표 9〉 경제수준에 따른 참여동기에 대한 One-way ANOVA 41
〈표 10〉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에 대한 One-way ANOVA 43
〈표 11〉 포지션에 따른 참여동기에 대한 One-way ANOVA 45
〈표 12〉 운동시작 시기에 따른 참여만족에 대한 One-way ANOVA 47
〈표 13〉 건강상태에 따른 참여만족에 대한 One-way ANOVA 49
〈표 14〉 경제수준에 따른 참여만족에 대한 One-way ANOVA 51
〈표 15〉 운동참여 동기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52
〈표 16〉 참여동기가 참여만족에 미치는 영향 53
〈표 17〉 참여동기가 심리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표 18〉 참여동기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표 19〉 참여동기가 사회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 20〉 참여동기가 휴식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표 21〉 참여동기가 신체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표 22〉 참여동기가 환경만족에 미치는 영향 59
〈그림 1〉 기대와 경험에 의한 주관적 만족도 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축구선수의 운동참여 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반적특성에 따른 운동참여동기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집단을 선정하고 2007년 12월부터 2008년 2월까지 대한축구협회에 등록된 서울지역의 중학교 축구선수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분석 방법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이다. 이와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라 자료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표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는 지적동기, 사회적동기, 인지효능적동기에 따른 모든 동기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만족에서는 심리적만족, 교육적만족, 휴식적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포지션에 따른 참여동기는 지적동기, 사회적동기, 인지효능적동기에 따른 모든 동기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만족에서 심리적만족, 교육적만족, 사회적만족, 휴식적만족, 신체적만족, 환경적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시작 시기에 따른 참여동기는 지적동기, 사회적동기, 인지효능적동기에 따른 모든 동기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참여만족에서 심리적만족, 환경적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건강상태에 따른 참여동기는 지적동기, 사회적동기, 인지효능적동기에 따른 모든동기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만족에서 심리적만족, 교육적만족, 사회적만족, 휴식적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제수준에 따른 참여동기는 사회적동기 요인에서 통계적으로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만족에서 심리적만족, 교육적만족, 사회적만족, 휴식적만족, 신체적만족, 환경적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참여동기가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심리적만족도, 교육적만족도, 사회적만족도, 휴식적만족도, 신체적만족도, 환경적 만족도에 지적동기, 인지효능적동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동기에서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