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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Mozart Clarinet Concerto K.622 제1악장의 분석 연구 / 임재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상명대학교 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788.62 -8-3
형태사항
vi, 6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621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상명대학교 대학원, 클라리넷,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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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0

II. 클라리넷의 이해 12

1. 클라리넷의 역사적 변천 과정 12

2. 클라리넷 협주곡의 역사 18

3. 클라리넷 연주의 호흡 방법 22

III. Mozart Clarinet Concerto K.622 제1악장의 분석·연구 24

1. Mozart Clarinet Concerto K.622의 분석 연구 24

2. 형식 및 구조 25

3. 선율과 그 발전 28

4. 화성 및 조성 54

5. 연주법적인 분석 64

IV. 결론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1〉 바로크 시대 협주곡 18

〈표 2〉 고전시대 협주곡 19

〈표 3〉 낭만주의 협주곡 20

〈표 4〉 20세기 협주곡 21

〈표 5〉 제 1악장의 형식 및 구조 27

〈그림 1〉 초기의 샬뤼모 13

〈그림 2〉 J. Denner에 의해 고안된 마우스피스 14

〈그림 3〉 3키 클라리넷 15

〈그림 4〉 4키 클라리넷 15

〈그림 5〉 C조 클라리넷 16

〈그림 6〉 7키 클라리넷 16

〈그림 7〉 13키 클라리넷 17

〈악보 1〉 1~10 마디 29

〈악보 2〉 20~24 마디 30

〈악보 3〉 25~36 마디 31

〈악보 4-1〉 1~4 마디 32

〈악보 4-2〉 57~60 마디 33

〈악보 5〉 61~68 마디 34

〈악보 6〉 67~75 마디 35

〈악보 7-1〉 72~76 마디 36

〈악보 7-2〉 Flute Concerto No.1 K.313 36

〈악보 7-3〉 Clarinet Quintet K.V.58 37

〈악보 8〉 78~90 마디 38

〈악보 9〉 57~60 마디 와 100~105 마디 39

〈악보 10〉 108~110 마디 40

〈악보 11〉 115~123 마디 41

〈악보 12〉 25~29 마디와 128~132 마디 42

〈악보 13〉 141~153 마디 43

〈악보 14-1〉 16~24 마디 44

〈악보 14-2〉 49~56 마디 45

〈악보 14-3〉 154~171 마디 45

〈악보 15〉 180~186 마디 46

〈악보 16〉 85~94 마디 47

〈악보 17〉 269~276 마디 49

〈악보 18〉 296~299 마디 50

〈악보 19〉 303~315 마디 51

〈악보 20〉 314~322 마디 52

〈악보 21-1〉 A조 클라리넷으로 연주되는 마디 325~327 53

〈악보 21-2〉 바셋혼으로 연주되는 마디 325~327 53

〈악보 21-3〉 A조 클라리넷으로 연주되는 마디 333~337 54

〈악보 22〉 37~49 마디 55

〈악보 23〉 78~100 마디 56

〈악보 24〉 100~115 마디 57

〈악보 25〉 134~148 마디 58

〈악보 26〉 172~188 마디 59

〈악보 27〉 195~210 마디 60

〈악보 28〉 269~288 마디 61

〈악보 29〉 303~309 마디 62

〈악보 30〉 316~324 마디 63

〈악보 31〉 연주법 마디 57~58 64

〈악보 32〉 연주법 마디 70~71 65

〈악보 33〉 연주법 마디 81~85 65

〈악보 34〉 연주법 마디 94~97 66

〈악보 35〉 연주법 마디 112~115 66

〈악보 36〉 연주법 마디 134~140 67

〈악보 37〉 연주법 마디 141~142 68

〈악보 38〉 연주법 마디 145~147 68

〈악보 39〉 연주법 마디 148~149 69

〈악보 40〉 연주법 마디 152~153 69

〈악보 41〉 연주법 마디 186~187 70

〈악보 42〉 연주법 마디 248~251 70

〈악보 43〉 연주법 마디 313~315 70

〈악보 44〉 연주법 마디 337~338 71

초록보기 더보기

모차르트(Wolfgandg Amadeus Mozart, 1756-1791)는 협주곡 분야에서 그 어느 고전주의 작곡가들보다도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모차르트가 클라리넷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그가 연주여행을 하며 네델란드, 영국, 프랑스를 여행하던 때였다. 당시 만하임 오케스트라나, 런던의 오케스트라에서는 이미 클라리넷이 오케스트라 편성에 들어가 있었으며, 그 때 모차르트가 처음으로 클라리넷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모차르트는 1791년 비엔나에서 클라리넷 연주자인 안톤 스타튤러와 교류를 나누게 되어 그를 통해 클라리넷의 구조, 연주법 등을 배우게 되었다. 그를 통하여 클라리넷 협주곡 K.622를 작곡하게 되었으며 이 곡은 모차르트가 남긴 최후의 협주곡 작품이고 그가 남긴 유일한 클라리넷 협주곡이다. 이 곡은 단조롭고 연주가 용이해 보이는 악보와는 달리 연주시 많은 연주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 연구는 Clarinet Concerto K.622의 화성을 중심으로한 음악적 분석과 클라리넷 연주자로서의 연주법적인 분석, 연주방법, 호흡법 등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클라리넷의 이해를 통하여 클라리넷 협주곡의 역사를 통하여 각 시대별로 분류하여 클라리넷 협주곡을 조사해 보았고, 클라리넷의 발달 과정을 통하여 악기의 변천과정 클라리넷의 역사를 알아보았다. 호흡법을 통하여 클라리넷의 악기의 이해를 도모 하였다. 클라리넷 협주곡 K.622의 1악장을 선율적 분석, 화성적 분석을 하였다. 서주는 조성의 변화없이 A장조에서 진행되며, 제시부와 발전부에서는 E와 D장조, f#, a, e, c#, b단조 등의 전조가 나타난다. Transition에서는 주로 I도와 V도의 화성진행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연주법적인 분석을 통하여 곡의 적절한 아티큘레이션과 호흡법, 음악적인 흐름을 연주자의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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