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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수학학습 부진 13
2. 분수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19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절차 32
3. 검사도구 35
4. 결과처리 37
IV. 연구결과 38
1. 아동 A의 결과 38
2. 아동 B의 결과 41
3. 중재 프로그램 수업 결과 분석 44
V.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 54
부록 58
〈부록1〉 사전검사지 58
〈부록2〉 사후검사지 61
〈부록3〉 생활 분수 학습 프로그램 64
〈표 1〉 생활분수의 예 12
〈표 2〉 분수의 의미 분류 19
〈표 3〉 초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분수 관련 내용체제 23
〈표 4〉 연구대상자의 진단평가 결과 29
〈표 5〉 연구 대상자의 특성 31
〈표 6〉 차시별 기본적 분수 개념에 관한 재구성 지도 내용 33
〈표 7〉 사전·사후검사지 문항 구성 37
〈표 8〉 아동 A의 학습주제별 사전·사후 검사 정답 문항 수 38
〈표 9〉 아동 B의 학습주제별 사전·사후 검사 정답 문항 수 41
〈그림 1〉 분수의 의미(전체-부분) 19
〈그림 2〉 분수의 의미(측정) 20
〈그림 3〉 분수의 의미(몫) 21
〈그림 4〉 분수의 의미(연산자) 22
〈그림 5〉 분수의 의미(비) 22
〈그림 6〉 아동 A의 학습주제 4의 오류유형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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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는 그 내용의 위계성과 논리성을 가지고 있어 교과교육의 기본이 되므로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분수의 개념은 초등수학의 내용 중에서도 핵심적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분수는 유리수의 한 표현으로서 아동들이 수학학습에서 경험하게 되는 복잡하면서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학습부진아동들의 경우 자연수는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으나 분수의 도입과 함께 분수 개념을 이해하고 분수의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분수 영역에서 부진을 보이는 4학년 수학학습 부진아의 분수지도에 생활분수를 활용하여 아동에게 수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그들의 분수에 대한 학습 성취를 높이고자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하고 있는 분수개념을 '생활분수'라 개념화하여 생활분수를 활용한 학습활동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분수개념 이해에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연구의 문제이자 목적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C시 D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수학학습 부진아 2명을 대상으로 하여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는 총 26문항으로 수학교과서와 익힘책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으며 경력 10년 이상 2명의 동료교사의 검토를 받았다. 중재 프로그램은 똑같이 나누기, 전체와 부분의 크기 알아보기, 분수로 나타내기, 자연수의 분수만큼 알아보기, 몇인지 알아보기,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분수의 종류 알아보기, 대분수와 가분수를 서로 고치기, 분수의 덧셈, 분수의 뺄셈의 10가지 주제를 가지고 총 10차시로 재구성하여 생활분수를 중심으로 피자, 초콜릿, 윷1통, 계란1통 등의 구체물을 사용하여 지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학습주제별 정답 문항의 개수의 차이를 살펴보고 그것을 아동별로 표로 나타내고 수업 중 아동들이 보이는 학습활동을 기록하였다. 그 결과 생활 분수를 활용한 분수지도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습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 A는 사전검사에서 약 42%의 성취를 보였으나 사후검사에서 약 85%의 높은 성취를 보여 주었고, 아동 B 역시 사전검사에서 약 27%의 낮은 성취를 보였으나 사후검사에서 약 70%의 성취의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학습부진아동의 분수 학습에 있어 생활분수를 가지고 지도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연구 대상 아동들의 학습태도의 변화를 살펴보면 실생활에서의 생활소재의 구체물이 수업자료로 투입이 되면 매우 흥미 있어 하고 구체물들을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 호기심을 가지고 분수로 나타낼 수 있는 구체물을 스스로 찾기도 하였다. 이런 아동들의 태도변화는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형성되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학적 개념은 개념으로서 이해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학습부진아들은 개념형성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구체물을 이용한 개념지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학습부진아동의 분수 학습에 있어 생활분수를 가지고 지도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둘째, 생활분수 자료인 피자, 계란, 색연필, 초콜릿, 껌, 통에 담겨있는 음료수 등은 아동들이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하고 조작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였다. 그러므로 이러한 구체물들은 아동들에게 생활분수를 활용한 분수지도는 분수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뿐 아니라 아동들에게 수학에 대한 학습 의욕을 고취시켜 준다. 따라서 좀 더 효과적인 생활분수로 쓰일 수 있는 구체물을 활용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남길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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