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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TV 뉴스 영상구성 특성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관한 연구 / 이창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384.54 -8-31
형태사항
viii, 10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5205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영상,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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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2

II. 이론적 배경 18

1. TV 뉴스영상 18

1) 뉴스영상의 객관성과 사실성 18

2) 뉴스 영상의 사회성 22

3) 뉴스영상의 서사구조 25

2. 한국 TV뉴스 양식과 영상구성 28

1) TV 뉴스영상제작 구조 28

2) TV뉴스 양식과 특성 29

3) 방송뉴스 영상구성의 특성 32

4) 영상의 현실재현 패러다임 35

3. TV 영상메시지의 처리 및 수용 39

1) 뉴스영상의 정보처리 39

2) 뉴스영상 전개 속도와 시청자 인식 42

3) 뉴스영상의 카메라워킹과 재생속도 조절 46

4) 디지털 영상효과에 대한 시청자인식 49

5) 뉴스영상의 기억 52

III.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57

1. 연구 문제 57

2. 연구 방법 59

1) 뉴스영상 구성기법에 대한 내용분석 59

2) 뉴스영상 구성기법에 따른 시청자 인식에 대한 실험연구 63

IV. 연구 결과 71

1. 한국 TV 뉴스 영상구성의 특징 71

1) 보도시간 71

2) 뉴스 아이템 보도형식 73

3) 리포트 구성형식 74

4) 인터뷰 75

5) 컴퓨터 그래픽 77

6) 기자출연(ST-UP) 78

7) 보도영상 79

8) 영상 기법 80

2. 뉴스영상 구성기법에 따른 시청자 인식 85

1) 실험 결과 85

V. 결론 94

1. 요약 및 논의 94

1) 한국 TV뉴스 영상구성의 특징 94

2) 영상기법에 따른 시청자 인식의 차이 98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4

부록 109

〈표 1〉 실험 집단별 시청할 버전별 분류 64

〈표 2〉 영상 샘플 버전별 비교 69

〈표 3〉 시청 실험 영상 인터넷 주소 70

〈표 4〉 한국 뉴스 구성 형식 71

〈표 5〉 뉴스 구성 형식의 시기별, 국가별 차이 72

〈표 6〉 뉴스 보도 아이템 종류 74

〈표 7〉 리포트 구성 형식 75

〈표 8〉 인터뷰 76

〈표 9〉 컴퓨터 그래픽 78

〈표 10〉 기자출연(St-up) 78

〈표 11〉 한국 뉴스의 보도영상 형식 79

〈표 12〉 카메라 워킹 81

〈표 13〉 디지털 영상효과 82

〈표 14〉 재생속도 조절 83

〈표 15〉 영상전개 속도에 따른 시청자 인식(인석) 차이 86

〈표 16〉 영상전개 속도에 따른 인식 차이 결과 86

〈표 17〉 영상전개속도에 따른 뉴스내용 기억과 이해 87

〈표 18〉 카메라워킹에 따른 시청자 인식의 차이 88

〈표 19〉 카메라워킹에 따른 뉴스내용 기억과 이해 89

〈표 20〉 디지털 영상효과에 따른 시청자 인식 차이 90

〈표 21〉 디지털 영상효과에 따른 인식 차이 결과 90

〈표 22〉 디지털영상효과에 따른 뉴스의 기억과 이해 91

〈표 23〉 재생속도조절에 따른 시청자 인식(인석) 차이 92

〈표 24〉 재생속도 조절에 따른 인식의 차이 결과 92

〈표 25〉 재생속도조절에 따른 뉴스의 기억 및 이해 9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 뉴스 영상의 특징은 무엇이고 이에 대해 시청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기억, 이해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뉴스 영상의 형식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3일 분량의 KBS, MBC, SBS 3사 저녁 종합뉴스의 내용 분석을 실시했다. 도출된 영상의 특징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해 각 독립 변인을 잘 반영한 방송된 영상과 조작된 영상, 두 가지 버전의 뉴스영상을 서울 소재 대학교 신방과 학부생 67명을 두 실험집단으로 나눠 시청 실험을 실시했다. 영상의 특징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 방송 3사 뉴스는 보도영상 비율이 56%이고 아이템 당 19.2커트를 사용하고 커트 평균 길이는 3.2초로 영상의 전개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기법 중에서는 카메라워킹이 많이 사용되고, 디지털 영상효과, 재생속도 조절도 빈번하게 사용돼 제작자가 사전단계인 촬영, 사후단계인 편집단계에서 영상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작위적인 영상구성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3사간에는 KBS가 카메라워킹, 디지털영상효과 등을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해 보도영상에 인위적인 개입이 가장 적고 MBC와 SBS는 사전, 사후단계에서 많은 영상기법을 사용해 운동성이 강하고 다양한 영상효과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으로 도출한 빠른 영상속도, 카메라워킹, 디지털영상효과, 재생속도 조절영상기법을 독립변인으로 한 실험 연구 결과 빠른 속도의 영상이 평균속도의 영상에 비해 객관성, 신뢰도, 세련도가 낮고 역동성은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내용의 이해에 있어서는 빠른 속도 영상이 이해도가 높게 나타났다. 독립변인 2 카메라워킹에서 인식의 차이는 없었지만 카메라워킹이 많은 영상에 대한 기사내용 이해가 낮았다. 디지털영상효과에서는 디지털영상효과를 많이 사용한 영상이 커트편집 위주의 영상에 비해 신뢰도와 완성도가 낮게 나타나 일반적인 제작자들의 인식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재생속도조절에 있어서는 재생속도를 조절한 영상에 대한 완성도와 세련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한국 TV뉴스영상은 다양한 영상구성기법을 이용해 제작자의 의도를 반영하는 작위적인 영상구성을 하고 있는데 제작자들의 의도와는 반대로 시청자들은 그런 영상구성기법들에 대해 신뢰도, 객관성, 완성도 측면에서 오히려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성, 객관성이 중요시되는 뉴스의 특성상 시청자가 이성적 판단을 할 수 있는 형식적 사실주의 패러다임의 영상 구성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뉴스영상이라는 특성상 뉴스제작자는 다른 방송프로그램 제작자와는 달리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제작의도를 100% 반영하기보다 오히려 한발 물러서 시청자들이 직접 보고,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게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뉴스영상제작의 기본 원칙인 것 같다. 본 연구는 특정 연령대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의 한계가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 성별, 학력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해 연령대별, 학력별, 성별 인식의 차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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