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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5
제1장 서론 1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2. 연구문제 22
1.3. 용어의 정의 23
1.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25
제2장 문헌고찰 26
2.1. 의정 공무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연구 26
2.1.1. 의정 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27
2.1.2. 의정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연구 33
2.2. 만족에 관한 연구 35
2.2.1. 만족에 대한 논의 35
2.2.2. 만족에 관한 접근방법 37
2.3. 교육훈련 만족에 관한 연구 45
제3장 연구방법 65
3.1. 조사대상 65
3.2. 조사도구 68
3.3. 연구모형 설계 71
3.3.1. 가설적 구조방정식 연구모형 설정 72
3.3.2. 경합모형 설정 74
3.4. 자료의 수집과 분석 76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79
4.1. 의정 공무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만족도 79
4.1.1. 의정 공무원의 교육훈련 만족도와 내용변인 83
4.1.2. 의정 공무원 분류에 따른 교육훈련 만족도 85
4.1.3. 국회 공무원의 교육훈련 만족도 87
4.1.4. 지방의회 공무원의 교육훈련 만족도 104
4.2. 교육훈련 만족도 내용변인의 영향력 분석 118
4.2.1. 교육훈련 만족도와 내용변인의 관계 118
4.2.2. 국회 공무원의 만족도와 내용변인의 관계 123
4.2.3. 지방의회 공무원의 만족도와 내용변인의 관계 128
4.3.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 133
4.3.1.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의 평가 136
4.3.2.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경로의 유효성 139
4.3.3.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변인의 효과 분석 145
4.4. 논의 147
4.4.1. 의정 공무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교육훈련 만족도 147
4.4.2. 교육훈련의 만족도 내용변인의 영향력 150
4.4.3. 교육훈련의 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 153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158
5.1. 요약 158
5.2. 결론 162
5.3. 제언 165
5.3.1. 정책적 제언 166
5.3.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68
참고문헌 169
설문지 182
〈국회 공무원용〉 182
〈지방의회 직원용〉 188
〈표 2-1〉 2007년도 의원보좌직원 교육훈련 과정 28
〈표 2-2〉 국회 공무원의 기본교육과 전문교육 과정 30
〈표 2-3〉 지방의회 공무원 교육훈련 과정(2007년) 32
〈표 2-4〉 만족에 관한 이론 37
〈표 2-5〉 만족에 대한 내용중심적 접근 연구 39
〈표 2-6〉 만족에 대한 과정중심적 접근 연구 44
〈표 2-7〉 교육훈련 만족에 관한 외국학자들의 내용접근 연구 48
〈표 2-8〉 교육훈련 만족에 관한 국내학자들의 내용접근 연구 50
〈표 2-9〉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59
〈표 3-1〉 국회법에 따른 입법부 공무원의 정원 대비 현원(2006년) 65
〈표 3-2〉 2006년 지방의회 의원 시?도별 당선인 수 67
〈표 3-3〉 설문지 문항구성 69
〈표 3-4〉 교육훈련 5개 만족요인에 대한 하위변인 요인분석 70
〈표 3-5〉 조사대상자별 설문지 배부와 회수 현황 7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표 4-2〉 전체 조사대상자들의 교육훈련 만족도 83
〈표 4-3〉 공무원 구분에 따른 교육훈련 만족도 분석 86
〈표 4-4〉 국회 공무원의 성별 교육훈련 만족도 분석 88
〈표 4-5〉 국회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분석 89
〈표 4-6〉 국회 공무원의 연령별 교수자 만족도 분석 89
〈표 4-7〉 국회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방법 만족도 분석 90
〈표 4-8〉 국회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내용 만족도 분석 90
〈표 4-9〉 국회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석 91
〈표 4-10〉 국회 공무원의 연령별 담당직원 서비스 만족도 분석 91
〈표 4-11〉 국회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분석 92
〈표 4-12〉 국회 공무원의 학력별 교수자 만족도 분석 93
〈표 4-13〉 국회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방법 만족도 분석 94
〈표 4-14〉 국회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내용 만족도 분석 94
〈표 4-15〉 국회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석 95
〈표 4-16〉 국회 공무원의 학력별 담당직원 서비스 만족도 분석 95
〈표 4-17〉 국회 공무원의 기간별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분석 96
〈표 4-18〉 국회 공무원의 기간별 교수자 만족도 분석 97
〈표 4-19〉 국회 공무원의 기간별 교육방법 만족도 분석 98
〈표 4-20〉 국회 공무원의 기간별 교육내용 만족도 분석 98
〈표 4-21〉 국회 공무원의 기간별 교육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석 99
〈표 4-22〉 국회 공무원의 기간별 담당직원 서비스 만족도 분석 100
〈표 4-23〉 국회 공무원의 소속별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분석 101
〈표 4-24〉 국회 공무원의 소속별 교수자 만족도 분석 102
〈표 4-25〉 국회 공무원의 소속별 교육방법 만족도 분석 102
〈표 4-26〉 국회 공무원의 소속별 교육내용 만족도 분석 103
〈표 4-27〉 국회 공무원의 소속별 교육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석 103
〈표 4-28〉 국회 공무원의 소속별 담당직원 서비스 만족도 분석 104
〈표 4-29〉 지방 공무원의 성별 교육훈련 만족도 분석 105
〈표 4-30〉 지방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분석 106
〈표 4-31〉 지방 공무원의 연령별 교수자 만족도 분석 106
〈표 4-32〉 지방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방법 만족도 분석 107
〈표 4-33〉 지방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내용 만족도 분석 107
〈표 4-34〉 지방 공무원의 연령별 교육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석 108
〈표 4-35〉 지방 공무원의 연령별 담당직원 서비스 만족도 분석 108
〈표 4-36〉 지방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분석 109
〈표 4-37〉 지방 공무원의 학력별 교수자 만족도 분석 110
〈표 4-38〉 지방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방법 만족도 분석 111
〈표 4-39〉 지방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내용 만족도 분석 111
〈표 4-40〉 지방 공무원의 학력별 교육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석 112
〈표 4-41〉 지방 공무원의 학력별 담당직원 서비스 만족도 분석 112
〈표 4-42〉 지방 공무원의 기간별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분석 113
〈표 4-43〉 지방공무원의 기간별 교수자 만족도 분석 114
〈표 4-44〉 지방 공무원의 재직기간별 교육방법 만족도 분석 114
〈표 4-45〉 지방 공무원의 기간별 교육내용 만족도 분석 115
〈표 4-46〉 지방 공무원의 기간별 교육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석 115
〈표 4-47〉 지방 공무원의 기간별 담당직원 서비스 만족도 분석 116
〈표 4-48〉 지방 공무원의 소속별 교육훈련 만족도 분석 117
〈표 4-49〉 의정 공무원 만족도 내용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19
〈표 4-50〉 의정 공무원 내용변인들의 만족도 회귀분석 120
〈표 4-51〉 의정 공무원 내용구성 하위변인들의 만족도 회귀분석 122
〈표 4-52〉 국회 공무원 만족도 내용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24
〈표 4-53〉 국회 공무원 내용변인들의 만족도 회귀분석 125
〈표 4-54〉 국회 공무원 내용구성 하위변인들의 만족도 회귀분석 127
〈표 4-55〉 지방 공무원 만족도 내용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29
〈표 4-56〉 지방 공무원 내용변인들의 만족도 회귀분석 130
〈표 4-57〉 지방 공무원 내용구성 하위변인들의 만족도 회귀분석 132
〈표 4-58〉 연구모형의 적합도 137
〈표 4-59〉 경합모형의 적합도 138
〈표 4-60〉 가설모형과 경합모형의 적합도 검정 분석 139
〈표 4-61〉 구조방정식 가설모형의 경로계수 유의성 분석 140
〈표 4-62〉 구조방정식 경합모형의 경로계수 유의성 분석 142
〈표 4-63〉 구조방정식 모형의 각 변인 간 영향력 분석 145
[그림 2-1] 기대불일치 만족도 모형 40
[그림 2-2] 확장된 의미의 기대불일치 만족도 모형 42
[그림 2-3] 기대불일치 이론에 근거한 김영구 외의 만족모형 43
[그림 2-4] 김미라와 이기춘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모형 44
[그림 2-5] 서혜전의 학습 만족도 모형 51
[그림 2-6] 한은숙의 교육만족도 모형 52
[그림 2-7] 이진춘 외의 교육품질 기초모형 53
[그림 2-8] 이진춘 외의 교육품질 만족도 모형 54
[그림 2-9] Bolton & Drew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 인과관계 모형 55
[그림 2-10] 허대중의 서비스 교육훈련 만족도 모형 56
[그림 2-11] Howell의 교육훈련 만족도 모형 57
[그림 2-12] 한승진의 평생교육 학습자 참여만족 모형 58
[그림 2-13] 권미영의 유아교육기관의 서비스 고객만족 모형 60
[그림 2-14] 박혜원의 교육훈련 기대-성과 모형 61
[그림 2-15] 김종의와 이희정의 교육 만족도 모형 62
[그림 2-16] 김종의와 서정희의 대학교육 만족도 모형 64
[그림 3-1] 교육훈련 만족도 경로분석 연구모형 73
[그림 3-2] 교육훈련 만족도 경합모형 75
[그림 4-1]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가설모형 134
[그림 4-2]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경합모형 135
[그림 4-3]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가설모형 경로분석 141
[그림 4-4]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경합모형 경로분석 143
[그림 4-5] 본 연구의 최종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 14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국회와 지방의회 의정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육훈련 만족도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교육훈련 만족도가 의정 공무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로 전반적인 만족도와 그 내용으로서 교수자,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 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 서비스 등의 다섯 가지 변인의 만족도가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가, 셋째로 교육훈련 만족도의 과정으로서 기대불일치 이론에 근거한 구조방정식 가설모형은 어떠한가, 그리고 가설모형과 경합모형 중 어느 것이 적합한가 등이었다.
연구방법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국회 및 지방의회 공무원을 조사대상자로 하였다. 국회 공무원은 비례층화표본추출 방법으로, 지방의회 공무원은 2007년과 2008년 의정연수원 교육훈련 대상자 중에서 무작위 표본추출 방법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581명(국회 345명, 지방의회 236명)의 조사대상자로부터 설문을 회수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통계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t-test, ANOVA, LSD 다중범위검정,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이었다.
이 연구결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국회 공무원과 지방의회 공무원의 교육훈련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가 보통 이상(3.38 이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훈련 담당직원의 서비스 관련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으며, 국회 공무원 보다 지방 공무원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국회 공무원과 지방의회 공무원은 성별, 소속별 등에 따라서 교육훈련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내용변인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교육훈련의 만족도에 대해서 교수자, 교육방법, 교육 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 서비스 등의 내용변인이 유의미하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하위변인의 영향력 분석결과, 교육내용도 교육훈련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연구자가 설정한 교육훈련 만족도 구조방정식 가설모형의 적합도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왔다. 즉, 의정 공무원의 교육훈련 만족도 형성 과정이 기대불일치 이론에 근거한 기대, 성과, 기대불일치를 통해서 성립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의정 공무원의 교육훈련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교육 전 기대를 높이고, 교육 후의 실제 성과를 높여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교육 전후의 불일치를 줄여서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내용변인인 교수자, 교육방법, 교육 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 서비스, 교육 내용 등의 만족도를 높여서 효과적인 의정 공무원 교육훈련을 실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5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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