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1) 필라테스 응용 신체활동 17
2) 문제 행동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기 신체 활동의 발달적 효과성 19
2. Pilates관련 연구동향 22
1) Pilates의 역사 · 철학 · 원리 · 목표 22
2) Pilates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들 26
3. Pilates응용 신체활동과 유아 문제행동 28
1) Pilates응용 신체활동의 철학과 원리 28
2) Pilates응용 신체활동과 유아의 문제행동 29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도구 43
3. 연구의 기간 및 절차 44
1) 예비실험 및 예비검사 46
2) 사전 검사 실시 47
3) 실험 진행 47
4) 사후 검사 68
4. 자료 분석 68
IV. 결과 및 해석 69
1.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69
1)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69
2)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2.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74
1)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74
2)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3.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80
1)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80
2)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83
V. 논의 및 제언 87
1. 논의 및 결론 87
2.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108
부록 111
부록 1. 유아 문제 행동 검사 도구 (주의집중,공격성,정서적 문제행동) 112
부록 2. 유아 Pilates응용 신체활동 사진 114
부록 3. 유아 Pilates응용 신체활동 수업 예시 안 121
〈표 1〉 연구 대상 인원 42
〈표 2〉 유아 문제행동 검사 척도의 구성내용 43
〈표 3〉 연구 기간 및 절차 45
〈표 4〉 수업 절차 46
〈표 5〉 유아 Pilates응용 신체활동 순서 및 유의점 49
〈표 6〉 주 별 유아 Pilates 응용 신체활동 내용 58
〈표 7〉 주별 유아 Pilates응용 신체활동 수업진행표 66
〈표 8〉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기술통계량 69
〈표 9〉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표 71
〈표 10〉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기술통계량 72
〈표 11〉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표 74
〈표 12〉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 기술통계량 75
〈표 13〉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표 77
〈표 14〉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 기술통계량 78
〈표 15〉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표 80
〈표 16〉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 기술통계량 81
〈표 17〉 교사가 측정한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표 83
〈표 18〉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 기술통계량 84
〈표 19〉 부모가 측정한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표 86
그림 목차
〈그림 1〉교사가 측정한 주의집중 문제행동 70
〈그림 2〉부모가 측정한 주의집중 문제행동 73
〈그림 3〉교사가 측정한 공격성 문제행동 76
〈그림 4〉부모가 측정한 공격성 문제행동 79
〈그림 5〉교사가 측정한 정서적 문제행동 82
〈그림 6〉부모가 측정한 정서적 문제행동 8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필라테스 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공격성 문제행동, 정서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 할 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필라테스 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둘째, 필라테스 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셋째, 필라테스 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대상은 전북 소재 D유치원 만5세 유아 28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을 각각 선정하여 실험 집단 유아에게 필라테스 응용 신체활동을 주2회 30분씩 필라테스 자격을 소지한 선생님과 원 보조교사와 함께 24주간 실시하였다. 나머지 비교집단은 담임선생님과 체육활동 및 자유선택활동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1997년 중앙적성연구소가 제작한 K-CBCL 아동 · 청소년행동평가 척도(오경자 외,1997)에서 본 논문과 관련된 내용을 발췌하여 사용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SPSS WIN 12.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에 대해 필라테스 응용활동 참가 전 교사와 학부모가 각각 측 정한 유아의 문제행동 점수와 필라테스 응용활동 참가 후 문제행동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량을 분석하였고,문제행동 점수 중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점수에 대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결과는, 필라테스 응용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학부모가 각각 측정한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점수 중 사전점수를 공 변인으로 하여 사후점수에 대해 공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에 대한 사후 주의집중 문제행동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높은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Pilates응용 신체활동 결과를 부모집단과 교사집단 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도 필라테스 응용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의 검증도,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공격성 점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개선되었으나 개선 정도에 있어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서,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공격성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가 검증 되었다.
셋째, Pilates응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검증되었다. 실험집단 비교집단 모두 정서적 문제행동이 실험기간 동안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집단의 감소 폭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 주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