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시각자료를 활용한 음악 감상 교육에 관한 연구 : 『그리그 페르귄트 모음곡』을 중심으로 / 모미선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80.7 -8-118
형태사항
vii, 5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4497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가. 음악교육에서의 감상의 의미 13

나. 감상수업에서의 음악교사와 학생의 역할 14

다. 음악 감상 지도의 단계 16

라. 시각자료의 의미와 그 활용가치 17

III. 시각자료를 활용한 감상수업지도방안의 실제 그리그 페르귄트 모음곡을 중심으로 21

1. 제1모음곡 26

아침의 기분 26

오제의 죽음 32

아니트라의 춤 35

산신의 전당에서 40

2. 제2모음곡 43

신부의 약탈과 잉그리드의 탄식 43

아라비아의 춤 35

페르귄트의 귀향 46

솔베이그의 노래 49

IV. 요약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8

〈표-1〉 감상 수업 시 음악교사와 학생의 역할 15

〈표-2〉 5단계 음악 감상 수업 단계 16

〈표-3〉 외부자극에 대한 인간의 오감 인상도 19

〈표-4〉 수용기관에 따른 정보의 기억도 19

〈표-5〉 수업 지도단계별 특징 25

〈표-6〉 수업지도안 '아침의 기분' 26

〈표-7〉 악곡을 변화시키는 셈여림 31

〈표-8〉 수업지도안 '오제의 죽음' 32

〈표-9〉 수업지도안 '아니트라의 춤, 아라비아의 춤' 35

〈표-10〉 춤곡의 종류와 특징 36

〈표-11〉 수업지도안 '산신의 전당에서' 40

〈표-12〉 악곡의 빠르기를 변화시키는 말 41

〈표-13〉 수업지도안 '신부의 약탈과 잉그리드의 탄식' 43

〈표-14〉 수업지도안 '페르귄트의 귀향' 46

〈표-15〉 수업지도안 '솔베이그의 노래' 49

〈그림-1. 플룻, 오보에, 오케스트라 연주모습〉 27

〈그림-2. 크레센도와 관련한 해 뜨는 모습〉 29

〈그림-3. 데크레센도와 관련된 해지는 모습〉 30

〈그림-4. 발자국 그림〉 32

〈그림-5. Mahler symphony No.5 중 장송행진곡의 동영상〉 34

〈그림-6.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26 3악장의 동영상〉 34

〈그림-7. 바그너 지크프리트의 장송행진곡의 동영상〉 34

〈그림-8. 부채춤을 추는 모습〉 37

〈그림-9. 승무를 추는 모습〉 38

〈그림-10. 탈춤을 추는 모습〉 38

〈그림-11. 장구를 치는 모습〉 38

〈그림-12. '아라비아의 춤' 분위기를 나타내는 동영상〉 39

〈그림-13. '산신의 전당에서' 주제선율의 그림악보〉 41

〈그림-14. 오펜바흐-캉캉의 동영상〉 42

〈그림-15. '동물의 사육제-거북이'의 동영상〉 42

〈그림-16. 다른 음색 감상〉 51

〈악보-1. 아침의 기분 주제선율〉 27

〈악보-2. 크레센도와 관련된 부분〉 29

〈악보-3. 데크레센도와 관련된 부분〉 30

〈악보-4. 오제의 죽음 주제선율〉 33

〈악보-5. 쇼팽 피아노 소나타 No.2, op.35의 주제선율〉 33

〈악보-6. '아니트라의 춤' 반음계 진행의 예〉 36

〈악보-7. 산신의 전당 주제선율〉 40

〈악보-8. 신부의 약탈부분 주제선율〉 43

〈악보-9. 잉그리드의 탄식부분 주제선율〉 43

〈악보-10. 라장조의 음계〉 44

〈악보-11. 사단조의 음계〉 44

〈악보-12. '페르귄트의 귀향부분' 주제선율〉 47

〈악보-13. 올림바단조의 음계〉 47

〈악보-14. 올림바단조의 주요3화음〉 47

초록보기 더보기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내용체계는 이해와 활동의 두 영역으로 구분되어진다. 이해는 리듬·가락·화성·형식·셈여림·빠르기·음색으로, 활동은 가창·기악·창작·감상으로 나뉜다. 또한 교육과정의 음악과 목표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방법적 측면의 다양성이 결여되다 보니 결과적으로 목표 도달에 어려움이 있어 다양한 음악 활동의 하나로 감상활동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본 연구의 제재곡은 그리그 ‘페르귄트 모음곡’으로, 모음곡의 각 장에서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 이해영역의 음악적 개념을 추출하였고, 음악적 개념과 다양한 활동의 통합에 초점을 두어 시각자료를 활용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이론적 배경에서 ‘음악교육에서의 감상의 의미’와 ‘음악의 지적 이해’, ‘음악 감상수업에서 음악교사의 역할과 이에 대응하는 학생의 역할’을 세 가지의 관점으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구안한 전체 지도안의 5단계 모형에 대한 단계별 특징을 살펴보았고, 본 연구에서 활용한 시각자료의 의미와 그 활용가치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시각자료를 활용한 음악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의 실제부분에서는 중학교 3학년 교육과정의 이해영역과 그리그 ‘페르귄트 모음곡’의 특징을 연결지어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제 1모음곡 ‘아침의 기분’에서는 셈여림을 곡 전체의 흐름과 연관지었고, ‘오제의 죽음’에서는 리듬을 장송행진곡의 특징과 연결지어 살펴보았다. ‘아니트라의 춤’과 ‘아라비아의 춤’을 묶어 형식을 아라비아의 음악적 특징과 연관지었고, 우리나라 춤과 아라비아의 춤에 관한 시각자료를 제시하여 다른 문화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산신의 전당에서’는 빠르기를 그림악보를 활용하여 이해하고, 악곡의 빠르기말을 표로 제시하였다. ‘신부의 약탈과 잉그리드의 탄식’에서는 가락을 두 부분의 다른 곡의 내용에 따라 가락선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페르귄트의 귀향’에서는 화음을 거센 폭풍우를 표현한 주제부분의 화성부분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살펴보았고, ‘솔베이그의 노래’에서는 음색을 솔베이그 독창가사를 살펴보면서 솔베이그의 마음을 상상해보고 여러 다른 목소리로 감상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음악 감상수업이 현장에서 다양한 악곡과 음악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감상수업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앞으로도 여러 제재 곡의 음악 구성요소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여러 다양한 방법들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