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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3
Ⅱ. 〈여고괴담 1〉 15
1. 영화개요 15
2. 〈여고괴담 1〉 의 특수분장 19
Ⅲ. 〈여고괴담 2〉 25
1. 영화개요 25
2. 〈여고괴담 2〉 의 특수분장 28
Ⅳ. 〈여고괴담 3 -여우계단〉 31
1. 영화개요 31
2. 〈여고괴담3-여우계단〉의 특수분장 33
Ⅴ. 〈여고괴담 4- 목소리〉 48
1. 영화개요 48
2. 〈여고괴담 4-목소리〉의 특수분장 51
Ⅵ. 결론 63
참고문헌 65
부록 69
분장의 재료 69
1. 기본재료 69
2. 특수분장재료 70
ABSTRACT 74
그림 1. 〈여고괴담 1〉여선생 시체 21
그림 2. 〈여고괴담 1〉정숙의 시체 21
그림 3. 클로즈업된 여선생 시체 21
그림 4. 회초리를 맞은 손분장 21
그림 5. 피분장된 배우의 얼굴 22
그림 6. 극적인 상황의 분장 22
그림 7. 커텐에 몸이 감기는 장면 23
그림 8. 커텐에 얼굴이 감기는 장면 23
그림 9. 커텐에 감긴 채 찔리는 장면 23
그림 10. 교실벽에 피가 흐르는 장면 23
그림 11.12. 〈여고괴담 2〉의 옥상에서 투신자살한 효신 28
그림 13. 캐비넷 속의 효신 29
그림 14. 국어선생의 자살장면 29
그림 15.16. 극중 민아 29
그림 17.18. 〈여고괴담 3〉에서 혜주로 분장된 실제 영화장면 34
그림 19. 핫폼이 사용된 구미호의 모습 35
그림 20. 〈은행나무침대〉핫폼을 사용한 분장 35
그림 21. 〈텔미썸딩〉냉동 유기시체모형 36
그림 22. 〈살인의 추억〉전신시체 모형 36
그림 23. 〈알포인트〉모형 작업과정 37
그림 24. 〈알포인트〉얼굴모형 37
그림 25. 〈아파트〉얼굴 모형 37
그림 26. 〈아랑〉의 애기 전신 모형 37
그림 27. 배우의 분장 전 모습 40
그림 28. appliance 붙이는 과정 40
그림 29. appliance 붙이는 과정 41
그림 30. 분장 후의 모습 41
그림 31. 혜주의 캐릭터로 변한 배우 조안의 모습 41
그림 32. 혜주의 몸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F.R.P몰드와 핫폼 41
그림 33. 분장된 손의 모습 41
그림 34.35. 조소실의 시체모형 42
그림 36. 조소실의 시체모형 43
그림 37. 시체모형 촬영준비과정 43
그림 38. 영화 속 실제장면 43
그림 39. 무용실에 나타난 소희의 영혼 43
그림 40.41. 소희의 모형 제작과정 44
그림 42. 기계장치 된 소희모형 44
그림 43. 〈각설탕〉에서 기계장치 된 말의 모습 45
그림 44. 〈친절한 금자씨〉 최민식의 개모형 45
그림 45. 분장된 윤지의 실제 영화 속 장면 46
그림 46.47. 윤지의 얼굴 흉터 분장과정 46
그림 48. 제작된 여우계단 47
그림 49.50. 여우계단에 나타나는 귀신분장과정 47
그림 51. 〈여고괴담 4〉영화 속 실제 장면 53
그림 52. 서형의 왁스컷 분장 53
그림 53. 영화 속 실제장면 53
그림 54. 3rd Degree로 분장하는 과정 53
그림 55. 채색된 모습 53
그림 56. 영화 속 실제 장면 54
그림 57. 목에 흉터 분장한 모습 54
그림 58. 영화속 실제 장면 55
그림 59. 슈가글래스를 이용한 분장과정 55
그림 60. 영화 속 실제 영화장면 56
그림 61. 분장과정 56
그림 62. 실제 영화 속 장면 57
그림 63. 인상작업과정 58
그림 64. 실리콘 보형물 58
그림 65. 실제 촬영을 위해 appliance를 붙인 모습 58
그림 66. 실제 영화 속 장면 59
그림 67. 인상작업 60
그림 68. 석고몰드 60
그림 69. 조형작업과정 60
그림 70. 몰드작업과정 60
그림 71. 완성된 appliance 61
그림 72. 마무리과정 61
그림 73. appliance 붙인 배우의 목에 첼로줄을 감는 모습 61
그림 74. 눈물렌즈를 착용한 배우 62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에서는 우선 당시 영화적 배경과 각 각의 시리즈에서 어떠한 특수분장이 사용되었는지 장면별로 분석하고 사용되었던 재료들과 기법들을 중심으로 어떠한 발전과정들이 있었는지 분석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여고괴담 시리즈와 비슷한 시기에 개봉된 다른 영화들 속에서 역시 같은 발전양상을 볼 수 있었으며 다양한 특수분장 재료의 발전이 곧 특수분장의 질을 높이는 한 요소가 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공포영화 속에서의 특수분장이 장기간 동안 서서히 발전해온 외국에 비해 짧은 기간 내에 비약적인 발전이 있어 온 것은 사실이지만 외국 재료의 의존도가 높고 예전과 비교해 비교적 나아지긴 했으나 여전히 낮은 제작비로 인한 열악한 제작환경 등은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다.
또한 한국 특수분장의 짧은 역사만큼이나 관련자료들이 터무니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자본력을 중심으로 하여 철저하게 분업화되어 움직이는 외국 특수분장사들과는 달리 처음부터 완성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게 되는 우리나라의 상황은 영화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국관객이 1000만명이 넘는 시대에 돌입한 우리나라 영화 속에서 특수분장 발전을 위한 전문가들의 노력은 계속되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자본의 투자와 더불어 전문적인 서적과 특수분장 기술의 개발, 재료의 개발, 전문적인 교육기관 등의 설립 등이 필요한 시점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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