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장.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연구방법 12
2장. 이론적 배경 13
(1) 문화연구의 흐름 13
(2) 하위문화 16
(3) 민속지학적 연구방법 27
3장. 한국의 청소년문화와 하위문화 30
(1) 청소년 문화 30
(2) 학교문화와 하위집단문화 39
4장. I 여고 '알타리본파'의 경우를 통해 본 청소년 하위문화집단의 형성 41
(1) 연구개요 및 방법 41
(2) 하위집단이 속한 ☆학급의 전반적 특징 42
(3) 학교문화와 하위집단문화 44
(4) 하위집단형성과정 60
(5) 하위집단의 행동 특성 64
(6) 하위집단의 능동적 문화실천 82
(7) 집단 내 갈등과 타집단과의 차이 85
5장. 결론 : '알타리본파'의 하위문화집단적 특성과 한계 93
(1) '알타리본파'의 문화적 특성 93
(2) '알타리본파' 형성에 영향을 끼친 요소들 103
(3) '알타리본파'의 정체성 107
(4)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과제 108
참고문헌 112
ABSTRACT 119
〈표 I-1-알타리본파 구성원의 가정환경〉 43
〈표 I-2-자기보고서 양식〉 44
〈표 II-1-알타리본파 구성원의 1회(3월) 모의고사 성적〉 67
〈표 III-1-I여고 영어연극부 명단〉 69
〈표 III-2-I여고 영어연극부 축제 참가자 명단〉 72
〈표 IV-1-동아리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자기보고서 양식〉 73
〈표 V-1-C, D, Q의 성적〉 87
〈표 V-2-C의 출결 상황표〉 88
〈표 V-3-D의 출결 상황표〉 89
〈표 V-4-Q의 출결 상황표〉 89
[그림 I-1-학교문화의 특성] 41
[그림 II-1-일반 학생들의 행동 순환 경로] 98
[그림 II-2-알타리본파 구성원들의 행동 순환 경로] 9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