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가족의 기능 14
2. 자아존중감 16
3. 의사소통 17
4. 가족미술치료 20
5. 선행연구 고찰 22
Ⅲ.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1) 의뢰사유 26
2) 가족배경 26
2. 연구 도구 28
1) 자아존중감 28
2) 의사소통 유형 28
3) 가족체계진단 29
4) 동적가족화(KFD) 30
3. 연구 절차 30
1) 사전면담 30
2) 사전검사 31
3) 본 프로그램 실시 31
4) 사후검사 31
5) 추후검사 31
4.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 31
5. 자료 분석 36
Ⅳ. 결과 및 해석 38
1. 가족미술치료 과정의 분석 38
1) 초기단계(1-6회기) 38
2) 탐색단계(7-13회기) 44
3) 변화단계(14-20회기) 48
4) 자아확립단계(21-30회기) 54
5) 종결단계(31-34회기) 61
2. 가족미술치료가 가족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66
1) 가족미술치료 단계별 가족의 자아존중감 변화양상 67
2) 척도검사에 의한 사전·사후·추후 가족의 자아존중감 변화양상 69
3. 가족미술치료가 가족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70
1) 가족미술치료 과정에 따른 가족의 의사소통 변화 양상 70
2) 가족체계진단에 의한 가족의 의사소통 사전·사후·추후 비교분석 73
3) 척도검사에 의한 가족의 사전·사후·추후 의사소통 유형의 변화양상 83
4. 가족미술치료가 가족관계에 미치는 효과 88
1) 가족미술치료 과정에 따른 가족관계 비교분석 88
2) KFD에 나타난 가족의 사전·사후·추후 가족관계의 변화양상 92
Ⅴ. 결론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5
Abstract 112
부록 114
부록 1 114
부록 2 115
〈표 1〉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 32
〈표 2〉 가족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추후 변화 양상 69
〈표 3〉 사전의 비언어적 공동화·비언어적 가족화·언어적 가족화 74
〈표 4〉 사후의 비언어적 공동화·비언어적 가족화·언어적 가족화 78
〈표 5〉 추후의 비언어적 공동화·비언어적 가족화·언어적 가족화 81
〈표 6〉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의 사전·사후·추후 변화양상 83
〈표 7〉 아버지의 KFD에 나타난 가족관계의 사전·사후·추후 변화 93
〈표 8〉 어머니의 KFD에 나타난 가족관계의 사전·사후·사후·추후 변화 95
〈표 9〉 딸의 KFD에 나타난 가족관계의 사전·사후·추후 변화 97
〈표 10〉 아들의 KFD에 나타난 가족관계의 사전·사후· 추후 변화 99
[그림 1] 가계도 27
[그림 2] 부부 〈협동화〉 38
[그림 3] 어머니, 딸 〈협동화〉 40
[그림 4] 아버지의 〈자유화〉“길” 41
[그림 5] 딸의 〈자유화〉“혼란” 41
[그림 6] 〈가족협동화〉 42
[그림 7] 〈가족협동화〉 45
[그림 8] 가족의 〈손 본뜨기〉 47
[그림 9] 아버지의 〈미래의 우리 가족〉 50
[그림 10] 어머니의 〈미래의 우리 가족〉 50
[그림 11] 딸의 〈미래의 우리 가족〉 50
[그림 12] 아들의 〈미래의 우리 가족〉 50
[그림 13] 부부의 〈행복한 우리가족〉 51
[그림 14] 남편의 〈자유화〉 52
[그림 15] 아내의 〈자유화〉 52
[그림 16] 아버지의 〈스트레스〉 53
[그림 17] 어머니의 〈스트레스〉 53
[그림 18] 딸의 〈스트레스〉 53
[그림 19] 아들의 〈스트레스〉 53
[그림 20] 부부의 〈우리 가족〉 55
[그림 21] 딸의 〈집안 풍경〉 55
[그림 22] 아들의 〈웃는 사람〉 55
[그림 23] 남편의 〈아내의 장점〉 55
[그림 24] 아내의 〈남편의 장점〉 55
[그림 25] 아버지의 〈자신의 모습〉 57
[그림 26] 어머니의 〈자신의 모습〉 57
[그림 27] 딸의 〈자신의 모습〉 57
[그림 28] 아들의 〈자신의 모습〉 57
[그림 29] 〈가족협동화〉 58
[그림 30] 어머니의 〈억압〉 59
[그림 31] 딸의 〈억압〉 59
[그림 32] 아들의 〈억압〉 59
[그림 33] 아버지의 〈가족사랑〉 60
[그림 34] 어머니의 〈가족사랑〉 60
[그림 35] 딸의 〈가족사랑〉 60
[그림 36] 아들의 〈가족사랑〉 60
[그림 37] 아버지의 〈버리고 싶은 것〉 62
[그림 38] 어머니의 〈버리고 싶은 것〉 62
[그림 39] 딸의 〈버리고 싶은 것〉 62
[그림 40] 아들 〈버리고 싶은 것〉 62
[그림 41] 〈가족협동화〉 62
[그림 42] 아버지의 〈상담 받고 난 후 느낌〉 64
[그림 43] 어머니의 〈상담 받고 난 후 느낌〉 64
[그림 44] 딸의 〈상담 받고 난 후 느낌〉 64
[그림 45] 아들의 〈상담 받고 난 후 느낌〉 64
[그림 46] 〈부부〉의‘딸의 야유회’ 74
[그림 47] 〈딸, 아들〉의‘폭발’ 74
[그림 48] ‘고통의 시간들’ 76
[그림 49] ‘희망사항’ 76
[그림 50] 〈어머니, 아들〉의 ‘행복한 모습’ 78
[그림 51] 〈아버지, 딸〉의 ‘불장난’ 78
[그림 52] ‘시골 모습’ 79
[그림 53] ‘전원일기’ 79
[그림 56] ‘된장찌개 먹는 모습’ 82
[그림 57] ‘전화 받기’ 82
[그림 58] 가족의 사전·사후·추후 회유형 변화 85
[그림 59] 가족의 사전·사후·추후 비난형 변화 85
[그림 60] 가족의 사전·사후 추후의 초이성형 변화 86
[그림 61] 가족의 사전·사후·추후 산만형 변화 86
[그림 62] 가족의 사전·사후·추후 일치형 변화 87
[그림 63] (제목없음) 93
[그림 64] (제목없음) 93
[그림 65] (제목없음) 93
[그림 66] (제목없음) 95
[그림 67] (제목없음) 95
[그림 68] (제목없음) 95
[그림 69] (제목없음) 97
[그림 70] (제목없음) 97
[그림 71] (제목없음) 97
[그림 72] (제목없음) 99
[그림 73] (제목없음) 99
[그림 74] (제목없음) 99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y improving or enhancing self-esteem,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within a family through family art therapy, to provide related fields with an academic basis and to suggest a framework for systematic understanding as to positive changes on the whole of family life.
Research subjects are a middle school girl (14 years old), her brother and parents, residing in G-city. There were a total of 34 sessions of group art therapy during ten months period (from July 25, 2006 to May 28, 2007), one session a week lasting 90-120 minutes.
Research instruments employed for comparative data analysis are pre-test, post-test, and follow-up test for each of Measure for Self-Esteem, Measure for Communication, and Family System Diagnosis. Further employed was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observed and recorded data collected from all the activities of each session including therapy-program contents and attitude changes of the family embers, in order to judge if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was indeed effective on improving the family's self-esteem,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family art therapy shows an effect on the family's self esteem.
Initially, each member of the family thought that he or she was not important in the family, accused other members of his or her misfortune, displayed defiant and defensive attitude against other family members with blame and complaint, were cut from each other and exhibited withdrawn behavior because of emotional suppression they did on themselves. After the middle of the program when the parents admitted their faults on parenting, the family started expressing openly their thoughts and feelings and tried to listen to others with receptive patience. Then, the family became able to regain self-esteem and emotionally stable attitude through mutual support and encouragement.
Second, family art therapy gives a positive effect on the family communication.
Initially, the communicative pattern the family members talked to each other was blamable, aggressive, negative, and disconformable. But later after receiving many therapy sessions, they became considerate and supportive of each other and showed a positive discussion pattern with family conformity.
Third, family art therapy exhibited positive influence on the family relations.
Initially, there was no discussion within the family members who were alienated from each other and showed negative relationship with blame and anger toward to each other. However, after the parents admitted faults on their past parenting style which was discovered through the therapy sessions, the children became less blamable, less angry, and communicate with rather positive and conformable attitude so as to be able to make emotional closeness between the members.
To conclude, since family art therapy has been verified that the therapy program has positive effectiveness on family self-esteem,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it can be said that family art therapy is a useful alternative in not only bringing a dysfunctional family positive changes on the whole family life, but also using it as a family therapy for the betterment of any healthy functional family.
참고문헌 (10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