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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뮤지컬의 제작현황과 관객개발에 대한 연구 : 국내뮤지컬 시장의 제작 환경과 수요자의 행태분석을 중심으로 / 태유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92.6 -8-1
형태사항
iii, 1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3450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뮤지컬씨어터,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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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2

3. 연구방법 13

4. 연구범위 13

Ⅱ. 외국 뮤지컬 시장의 현황 16

1. 영국의 뮤지컬 산업현황 16

1-1. 영국 뮤지컬시장의 형성 16

1-2. 웨스트엔드 (West End)의 공연특징 18

1-3. 영국뮤지컬의 발전 20

1-4. 뮤지컬산업 시장 규모 23

1-5. 영국의 관객개발 프로그램 24

2. 미국의 뮤지컬 산업현황 26

2-1. 미국 뮤지컬시장의 형성 26

2-2. 브로드웨이(Broadway)의 공연특징 30

2-3. 미국 뮤지컬의 발전 32

2-4. 뮤지컬산업 시장 규모 34

2-5. 미국의 관객개발 프로그램 35

3. 일본의 뮤지컬 산업현황 37

3-1. 일본의 뮤지컬 현황 38

3-2. 극단사계(劇團四季)운영방법 40

Ⅲ. 한국의 뮤지컬 산업현황 42

1. 국내 뮤지컬공연의 시장분석 42

1-1. 내수시장규모 42

1-2. 국내 뮤지컬공연의 현황 43

1-3.제작사 및 전용관 49

1-4. 뮤지컬 관객 및 수익 50

1-5. 관객의 참여도 51

Ⅳ. 국내 뮤지컬 공연의 분석 52

1. 한국 창작뮤지컬의 현황 52

1-1. 뮤지컬관람객의 공연선택 및 수용형태조사 52

1-2. 국내 공연관계자 현황조사 및 창작뮤지컬 제작현황 연구 66

2. 뮤지컬‘명성황후’의 작품특성과 마케팅전략 분석 87

2-1. 뮤지컬 ‘명성황후’의 공연특징 88

2-2. 뮤지컬 ‘명성황후’의 내용적 특징 88

2-3. 명성황후’의 상품화전략 89

Ⅴ. 한국뮤지컬의 현황조사 분석 91

1. 뮤지컬관람객의 공연선택 및 수용형태조사 결과분석 91

2. 국내 공연관계자 현황조사 및 창작뮤지컬 제작현황 연구분석 95

Ⅵ. 한국뮤지컬의 발전방향을 위한 대안의 제시 101

1. 창작뮤지컬의 기반조성을 위한 요건 101

1-1. 창작뮤지컬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 104

1-2. 공연 인프라 확충 및 제도개선 111

1-3. 제작지원 111

1-4. 시장 안정화 및 세계화 112

Ⅶ. 결론 113

참고문헌 118

Abstract 121

부록 125

〈표Ⅱ-1〉브로드웨이 박스오피스(Broadway Box Office) 총액 33

〈표Ⅱ-2〉 공연 제작비 내역 (백만 달러 예산기준) 34

〈표Ⅱ-3〉 극단사계(劇團四季)의 현황 39

〈표Ⅲ-1〉예술행사 연평균관람 회수 51

〈표Ⅳ-1〉 성별, 나이 및 결혼여부에 따른 관객분포도 53

〈표Ⅳ-2〉 학력 및 직업, 소득, 거주 지역별 분포도 54

〈표Ⅳ-3〉 각 산업별 수도권 집중률 54

〈표Ⅳ-4〉 Box Office 56

〈표Ⅳ-5〉 공연정보를 얻는 매체 56

〈표Ⅳ-6〉 공연 관람 시기 57

〈표Ⅳ-7〉공연관람의 이유 58

〈표Ⅳ-8〉 공연장 선호의 이유 59

〈표Ⅳ-9〉 공연관람 동반인 60

〈표Ⅳ-10〉 관람료 평가 60

〈표Ⅳ-11〉관람료의 인하시 관람빈도수 증가의 의향 61

〈표Ⅳ-12〉 작품 선택시 중요시하는 요인 61

〈표 Ⅳ-13〉 공연의 선호도 64

〈표Ⅳ-14〉 응답자 Profile 66

〈표Ⅳ-15〉 학력 67

〈표Ⅳ-16〉 현 직업의 전공과목 연계성 67

〈표Ⅳ-17〉 전공과목의 현장 실효성 68

〈표Ⅳ-18〉 인력개발 필요분야 68

〈표Ⅳ-19〉연평균 공연 빈도수 69

〈표Ⅳ-20〉 창작뮤지컬 공연빈도수 69

〈표Ⅳ-21〉 창작뮤지컬 계획여부 70

〈표Ⅳ-22〉 창작뮤지컬 기피 이유 70

〈표Ⅳ-23〉 흥행요인 70

〈표Ⅳ-24〉 뮤지컬공연장 적합 선호도 71

〈표Ⅳ-25〉 선호이유 72

〈표Ⅳ-26〉 뮤지컬 티켓가격 측정에 대한 견해 73

〈표Ⅳ-27〉성공적인 한국순수창작뮤지컬 73

〈표Ⅳ-28〉창작뮤지컬 제작예상 비용 74

〈표Ⅳ-29〉 자금융통의 방식 75

〈표Ⅳ-30〉 창작 뮤지컬을 공연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 76

〈표Ⅳ-31〉소극장 창작뮤지컬의 한계점 77

〈표Ⅳ-32〉 대극장 중심의 대형 창작뮤지컬의 한계점 79

〈표Ⅳ-34〉 뮤지컬전용극장 도입으로 예상되는 가장 큰 기대효과 81

〈표Ⅳ-35〉 워크숍 및 교육 프로그램 실시시 참여의사 여부 83

〈표Ⅳ-36〉 연평균 수입 84

〈표Ⅳ-37〉 한국뮤지컬의 발전을 위한 조언이나 바라는 점 86

〈표Ⅵ-1〉국내 뮤지컬학과 및 교과과정이 있는 대학 (2007년 11월 기준) 106

〈그림Ⅲ-1〉 국내뮤지컬 공연수·매출액 증가추이 48

〈그림Ⅲ-2〉 국내 뮤지컬 현황과 전망 49

〈그림Ⅳ-1〉 공연관람 및 뮤지컬 관람빈도 55

〈그림Ⅳ-2〉 공연장 선호의 유무 (n=199) 58

〈그림Ⅳ-3〉공연만족도 62

〈그림Ⅳ-4〉 공연 CS Portfolio 63

〈그림Ⅳ-5〉 선호 작품 (N=200) 65

〈그림Ⅳ-6〉 향후 관람 희망 작품 (N=199) 66

〈그림Ⅴ-1〉 강남 'V라인 공연메카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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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현시점에서는 산업의 형태가 지식기반의 산업인 ‘문화산업’으로 관심이 확산되고 국가경쟁력을 ‘문화’로 보려는 시각이 절대적이다. 이에 따라 공연예술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대기업의 투자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뮤지컬은 순수예술이 지니고 있는 ‘관객과의 거리’라는 문제점을 춤과 노래, 빠른 진행, 스펙터클한 무대장치 등을 이용해 상당부분 극복함으로 인하여 관객을 공연장으로 끌어들이고 있고 이미 상당수의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여건상 한정된 공연장으로 인해 충분치 못한 공연기간을 가질 수 밖에 없고, 단일한 판매경로, 마케팅의 부재 등으로 초기투자비용을 회수하는데 있어서 다른 산업보다 불확실한 것이 문제이다. 또한 현재 형성되어있는 마니아 층 만으로는 한국 뮤지컬시장의 성장에 한계가 있으므로 잠재되어 있는 관객을 공연장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한국뮤지컬의 산업화에 있어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공연의 최종수용자인 관객을 분석하여 주요 소비대상을 파악하고, 그들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공연을 관람 하는지 관람 행동을 분석하고, 현재 한국뮤지컬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객이 어떤 공연을 선호하는지 조사 분석하였으며, 공연관계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에서 보고 느끼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서 현재시점에서 앞으로 한국뮤지컬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한국의 뮤지컬 시장은 2001년, 해외 작품인 ‘오페라의 유령’의 흥행을 계기로 산업화 단계에 진입해 해마다 매출 규모가 팽창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뮤지컬이 전체 공연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그 중 70% 이상이 대형 뮤지컬이라는 점에서 ‘독과점’의 단계로 접어들었다 할 수 있다. 대형 뮤지컬이 공연계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하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은 아니다. 실제로 150년 뮤지컬 역사를가지고 있는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의 경우 뉴욕을 찾는 관광객의 42%가 뮤지컬을 관람한다는 통계가 있다. 세계 어디서든 뮤지컬은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문화·레저를 즐기는 중산층의 주요 소비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뮤지컬은 그 속성상 초기제작비만 100억 원 대의 많은 자본을 투자해야 하고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진 스펙터클한 무대를 지향한다는 점, 높은 표값을 유지하는 명품 브랜드 전략을 꾀한다는 점, 관의 지원금을 요구하지 않고 티켓 판매로 이윤을 창출한다는 점 등에서 가장 상업적인 공연장르이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우리나라의 뮤지컬 관객 중 75. 5%가 여성이었으며, 20~29세 관객이 52. 5% 인 것으로 나와 이미 뮤지컬이 젊은 여성들에게는 입고 먹는 것만큼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뮤지컬 시장이 급격한 팽창을 겪다 보니 절대적으로 극장이 부족한 현실에서 공연장의 장기대관이 어렵고, 이는 티켓의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결과 상당수의 뮤지컬 관람객들은 현재 뮤지컬 티켓가격이 매우 높게 책정되어있다고 의식하고 있었으며 티켓가격이 좀 더 낮게 측정될 경우 공연관람의 빈도수를 높일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대한 해답은 자본이 투자된 뮤지컬 전용극장의 설립에 있지만 팽창하는 뮤지컬 업계의 수요에 공급이 따라가기 힘든 실정이기 때문에 국내 최초의 국제적 규모의 뮤지컬 전용극장 을 표방한 ‘샤롯데 극장’의 경우처럼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이끌어 내거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주요 배우들의 겹치기 출연 역시 배우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의 관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공연관계자들의 인터뷰를 참고해 보았을 때 그들이 실력있는 참신한 배우의 부재를 아쉬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국내주연급 뮤지컬 스타들의 세대교체가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그 전통을 이을 수 있는 인재는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여서 배우들의 겹치기 출연이 불가피하고, 때문에 실제 나이와 어울리지 않는 배우의 배역 캐스팅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극복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배우 양성 프로그램을 확립하고, 해외에서 활동 중인 배우지망생들을 발굴해 국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전체 배우 층을 확대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 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한국 뮤지컬의 미래는 창작 뮤지컬 시장의 활성화에 달려 있다. 물론 국내에서 공연되는 외국산 뮤지컬 중 상당량은 국내 무대에 올리는 과정에서 대본과 음악을 제외하고 많은 부문에서 국산화를 이뤄냈다. 하지만 여전히 뮤지컬의 ‘원천기술’은 대본과 음악이며 한국 작가와 작곡가가 지속적으로 작품을 발표해야 창작 뮤지컬도 성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제작자는 아무리 작은 규모의 공연이라도 창작자에게 일정 비율의 로열티를 지급해야 하고, 창작자들은 상업성을 담보하는 뮤지컬 작품을 쓸 줄 아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제 뮤지컬 업계 종사자들은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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