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성결교회의 부흥운동사 연구 : 이명직 목사, 이성봉 목사, 김응조 목사를 중심으로 / 남덕우 인기도
발행사항
안양 : 성결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D 230.09 -8-41
형태사항
vi, 1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3256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성결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역사신학, 2008.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14

3. 관련 선행 연구 16

II. 한국성결교회의 태동과 초기 부흥운동 21

1. 초기 한국교회의 부흥운동 21

1) 초기 한국교회의 시대적 상황 21

2) 초기 한국교회의 부흥운동 23

3) 초기 한국교회의 부흥운동의 특징 27

2. 초기 한국성결교회의 태동과 부흥운동 28

1)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의 태동 28

2) 조선예수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의 부흥운동 31

3) 초기 한국성결교회의 부흥운동의 특징 33

III. 성결의 은혜를 체험한 이명직 목사의 부흥운동 36

1. 이명직의 회심과 소명 36

1) 이명직 목사의 생애 36

2) 이명직 목사와 신앙체험 39

3) 이명직의 수난과 희생의 생애 42

2. 이명직의 성결사상과 부흥운동 42

1) 성서적 복음주의 42

2) 사중복음의 전파와 고수 43

3) 이명직의 성서이해 53

3. 이명직의 부흥운동 요소 55

4.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 56

1) 목회자로서 끼친 영향 56

2) 성결교단과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 57

IV. 부흥강사로서의 이성봉 목사의 부흥운동 59

1. 이성봉 목사의 생애 59

2. 이성봉 목사의 소명 61

3. 이성봉 목사의 전도사상과 부흥운동 64

1) 사중복음 중심의 메시지 66

2) 쉬운 대중적 언어 74

3) 예화와 찬송 76

4. 이성봉의 부흥운동 요소 80

1) 풍부한 영성 80

2) 청빈 81

3) 신앙의 순결 83

4) 말씀에 대한 철저한 순종 85

5.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86

V. 김응조 목사의 재림사상과 부흥운동 92

1. 김응조 목사의 생애와 소명 92

1) 김응조 목사의 생애 92

2) 김응조 목사의 소명 92

3) 신유체험과 신사참배의 거부 96

2. 김응조 목사의 사중복음과 부흥운동 98

1) 김응조목사의 신학형성 과정 99

2) 김응조의 신학사상 103

3) 김응조 목사의 성서관 113

4) 영암신학의 특징 117

3. 김응조 목사의 부흥운동 요소 120

1) 영감 있는 설교 120

2) 체험을 바탕으로 한 복음전도 121

3) 종말론적인 신앙 122

4.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123

VI. 이명직, 이성봉, 김응조의 부흥운동에 대한 신학적 분석 128

1. 부흥운동사의 공통점 128

1) 사중복음 중심의 부흥운동 128

2) 체험을 중심으로 한 부흥운동 131

2. 부흥운동사의 특징 134

1) 활천과 교단 정체성 정립을 중추적으로 감당한 이명직 134

2) 초교파적 부흥사역자로서 부흥운동을 전개한 이성봉 135

3) 한국교회와 예수교대한성결교회와 성결대학교를 부흥시킨 김응조 136

3. 부흥운동에 대한 평가 137

VII. 요약과 결론 148

1. 요약 148

2. 결론 150

3. 제언 152

참고문헌 158

ABSTRACT 165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한국성결교회의 부흥운동의 역사에 대한 연구이다. 특히 부흥운동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에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이명직 목사, 이성봉 목사, 김응조 목사 등을 중심으로 역사적 고찰을 하였다.

최근 한국 개신교의 성장 발전은 둔화되고, 전도의 열정도 식어지고, 교회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로 인하여 교인의 수도 감소하는 추세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성결교회에도 일어나고 있다. 한국 교회에 대한 위기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특히 한국교회의 여러 교파 가운데 한국성결교회는 한국에서 3대 교파로 즉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회라는 주류의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성결교회는 순복음교회에 교인 총수에서 밀리고 있다. 그래서 한국교회 3대 교파로 주류를 이루면서 자부심을 갖고 있었던 한국성결교회는 일종의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오늘날 한국성결교회와 한국교회의 둔화와 감소의 하나는 현대 많은 교회가 고도의 물질적인 향유를 누림으로써, 영적인 가치보다는 물질적인 가치에 더 많은 관심을 두는 물질만능주의 사고이다. 그러다 보니 현대교회의 위기는 영적인 만족보다는 물질적인 가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데서 비롯된다. 이렇게 시작되어진 교회의 위기는 결국 영적운동의 빈곤과 부재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지난날 한국교회의 성장은 시대적인 상황 속에서 승리를 하도록 이끄는데 힘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었다. 이런 연관성에서 제기 되어야 하는 물음은 교회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 온 신앙적 부흥운동은 어떤 배경에서 수행 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이미 한창 진행이 되고, 특히 미국에서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에 일어났던 성결운동(Holiness Movement)은 바다를 건너 일본으로 그리고 한국으로 전달이 되어졌고, 국내적으로 수많은 목회적 부흥사들은 한국 사람의 희망이 하나님에게 있음을 알고 무엇보다 영적인 부흥이야말로 오직 이 백성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알았다. 그래서 그들은 더욱 복음적인 구원과 함께 삶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를 강조하게 되었고, 그러한 설교를 들은 사람들은 전해진 구원의 복음에 따라 환경적인 조건을 뛰어넘어서 하나님 안에 있는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되었다.

그런 부흥운동의 의미는 단지 교회 내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서 시대적인 상황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일제 강점기로부터 해방은 한국 사람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어진 남북분단과 남북전쟁은 다시 한 번 한국 사람에게 커다란 좌절을 안겨 주었다. 이러한 좌절에서 일어설 수 있었던 유일한 길이 교회 안에 있었고, 그것은 바로 상처받은 영혼을 위로해 주는 영적인 부흥운동이었던 것이다. 특별히 한국성결교회는 동양선교회가 설립하여 전하고자 하였던 복음은 메도디스트(Methodist)들이 주장했던 신조를 토대로 하여 온전한 성화 또는 성령 세례의 감화를 받아 전도의 사명에 불타게 하였다. 이러한 신학사상은 전도에 구체적인 방안과 전도표제로서 사중복음인 중생·성결·신유·재림의 복음을 들고 쉽게 체계적으로 전할 수 있었다.

오늘날의 한국성결교회에 있어서 외적, 영적 부흥운동의 가장 중심에는 이명직 목사, 이성봉 목사, 김응조 목사가 있었다. 이들은 암울한 시대 상황 속에서 영적인 부흥운동을 통하여 한국성결교회뿐만 아니라 한국교회가 신앙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 연구는 한국성결교회의 부흥운동의 중심에 서있는 이명직 목사, 이성봉 목사, 김응조 목사에 대하여 역동적 활동을 중심으로 연대기적 입장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실증적인 사료와 문헌 중심의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한국성결교회의 부흥운동의 과정에 나타난 이명직 목사, 이성봉 목사, 김응조 목사의 부흥운동에 미친 특징적 사상의 분석을 중심으로 전개하였다. 따라서 한국성결교회의 역사과정과 시대적 상황에서 부흥의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한 이명직 목사, 이성봉 목사, 김응조 목사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부흥의 요소와 차이점, 공통점,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명직 목사는 많은 조직신학과 역사신학 그리고 성서신학을 넘나들며 많은 저서를 남겼다. 그의 방대한 저서를 통하여 초기 한국성결교회의 신학을 정립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단과 신학교를 중심으로 정치적으로, 신학적으로 성결교단의 발전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이성봉 목사는 이명직 목사와는 달리 초교파적 부흥회를 통하여 많은 부흥회를 인도하였고, 전도하고 결신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역할을 감당한 대표적 부흥사이기도 하다. 이명직 목사는 성결교회의 대표적 부흥사이기는 했지만 초교파적이 부흥사로 활동하지 않은 점은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이성봉 목사는 부흥회뿐만 아니라 많은 성결교회를 개척하고 설립하여 실질적인 복음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여 교회의 성장을 이끌었다. 김응조 목사는 성결대학교를 설립하여 많은 신학생들을 배출하였을 뿐만 아니라 많은 저서를 통하여 한국교회의 강단이 복음적으로 설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또한 종말론적 신앙의 강조를 통한 그의 말세의 영성은 한국교회의 갱신에 큰 기여를 하였다.

한국성결교회는 올해로 100주년을 맞이하였다. 선교 1세기를 넘어서며 선교중심의 교회,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 사중복음을 통한 부흥운동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할 때이다. 서울신학대학교 성결교회역사연구소에서 발간한 「한국성결교회 100년사」에서 부흥운동을 위해 성결교회가 할 일에 대하여 네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부흥신학의 재확립으로, 부흥운동의 본래적 목적을 재정립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둘째는 부흥사 양성을 위한 신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요청하고 있다. 셋째는 변화하는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넷째는 초월적인 영적 체험이 분명해야 한다고 말한다.

필자는 이러한 의견들에 대하여 동의하는 바이다. 그리고 성경중심의 사경회적 전통은 계속되어야 함과 더불어 총회와, 학교와, 개교회에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는 총회 차원에서 부흥운동의 대각성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는 목회자 양성과 사회지도자 양성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 셋째, 개교회는 총회와 학교를 통해 양성된 목회자와 선교사들을 개교회와 전 세계를 향하여 마음껏 선교할 수 있도록 재정적이고도 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초기 한국성결교회의 사중복음의 사상이 생활 속에 구체적으로 시대의 변화에 따른 현대적 적용과 해석을 통하여 계속 발전시켜 나갈 때, 교단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한국성결교회와 한국교회 성장에 있어서 저해요소가 무엇이며 그 근거는 어떻게 나타났는가를 규명하므로 미래 성결교회 발전에 기폭제로 삼아야 할 것이며 또한 한국 성결교회 내일의 교회상을 수립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