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연구방법 및 범위 10
Ⅱ. 본론 11
1. 이론적 배경 11
1) 동심의 개념 11
2) 아동기의 정서발달 과정 12
3) 동심세계의 의미 15
2. 조형적 배경 17
1) 아동의 미술표현과 특성 17
2) 동심세계를 표현한 작품 21
(1) 동화 및 동시 21
(2) 어린이의 그림 및 회화 23
(3) 조형 작품 28
Ⅲ. 작품제작 및 해설 32
1. 작품계획 32
1) 이미지 도입 32
2) 색채계획 33
3) 설치계획 34
2. 제작과정 40
1) 소지 40
2) 성형 40
3) 시유 41
4) 소성 43
3. 제작해설 44
Ⅳ.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1〉 소지 조합비 40
〈표 2〉 백매트유 조합비 41
〈표 3〉 녹유 조합비 42
〈표 4〉 백화장토 조합비 42
〈표 5〉 색화장토 조합비 43
[도 1] 안데르센 「엄지공주」 22
[도 2] 생텍쥐페리 「어린왕자」 22
[도 3] 유리 슐레비츠 「Show」 22
[도 4] 아동작품 24
[도 5] 아동작품 24
[도 6] 아동작품 24
[도 7] 파울 클레 「인형극」 26
[도 8] 파울 클레 「동물들의 만남」 26
[도 9] 호안 미로 「종달새를 쫓는 빨간 원판」 26
[도 10] 이중섭 「물고기와 노는 세 아이」 27
[도 11] 이중섭 「두 아이와 물고기와 게」 27
[도 12] 장욱진 「얼굴」 28
[도 13] 장욱진 「나무와 새」 28
[도 14] 아동 조형작품 28
[도 15] 아동 조형작품 28
[도 16] 신혜정 「닥종이인형」 29
[도 17] 신혜정 「닥종이인형」 29
[도 18] 김광재 「뛰어넘기(동심)」 29
[도 19] 김광재 「동심」 29
[도 20] 김효정A 「시소타기」 30
[도 21] 김효정A 「강아지 구름다리」 30
[도 22] 김효정B 「백설공주가 잠든 슬픈 밤」 30
[도 23] 김효정B 「밤하늘에 별을 다는 소녀」 30
[도 24] 구름 이미지(A-1) 35
[도 25] 인체 이미지(A-2) 36
[도 26] 작품 설치계획(A. 구름과 아이들) 37
[도 27] 연잎과 물고기 이미지(B) 38
[도 28] 작품 배치계획(B. 연잎과 물고기와 아이들) 39
[작품1] 구름나라 상상 180 × 160 × H260 cm 구름 : 1050℃, 산화소성 아이 : 1250℃, 산화소성 45
[작품2] 연못 속 숨바꼭질 100 × 70 × H45 cm 연잎 : 1050℃, 산화소성 물고기 : 1050℃, 산화소성 아이 : 1250℃, 산화소성 46
[작품3/작품1] -Detail 1 구름나라 상상 47
[작품4/작품1] -Detail 2 구름나라 상상 47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인들은 이른바 정신적 실향민으로서 끊임없이 잃어버린 낙원을 동경하며 과거의 시간으로 회귀하려는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에 젖어들게 되는데, 이러한 어린 시절의 ‘동심’이란 감정은 현대사회를 사는 어른의 마음속 어딘가에 존재하게 된다.
문득 고개를 들어 하늘의 구름을 바라보면 구름의 끝을 잡고 솜사탕처럼 쭉 늘려서 먹고 싶어진다. 구름을 늘려도 보고, 찢어도 보고, 뭉쳐도 보며 여러 가지 상상 속 구름을 만드는데, 본 연구자 역시 어린 시절 구름마차를 타고 온 세상을 여행하는 상상을 해 보았다.
이러한 ‘동심’에 바탕을 둔 도자조형 설치작업을 통해 나만의 ‘동심의 세계’를 표현고자 이론적 배경으로는 문헌을 통한 동심의 고찰과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 이론을 기초로 지각발달과 인성발달을 이해함으로 ‘동심의 세계’를 설명하고자 하였고, 조형적 배경으로는 ‘동심’을 표현한 작품들의 미술적 표현에 대해 살펴보고 조형적 토대로 삼았다.
또한, 표현의 방법은 아동의 표현특징을 참고하여 단순한 선과 윤곽, 과장과 확대, 생략과 단순화, 축소와 왜곡, 동시적인 표현, 환상적인 사고와 표현 등을 작품에 활용하여 꿈과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였다.
따라서, 작품1(구름나라 상상)의 경우 아이들처럼 구름나라에서 신나게 놀고 싶었던 동심을 작품에 담아보려 하였고, 작품2(연못 속 숨바꼭질)의 깊은 숲 속 연못 속의 물고기는 연잎 주위를 뱅그르르 돌며 유영하고,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아이들이 물고기를 타고 연잎 사이사이를 오가는 것이 신이 난 모습을 표현하고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화의 표현특징을 작품에 활용하여 꿈과 상상의 세계를 표현함으로 조형적 가치를 재발견하였고, 점토라는 재료는 연구자가 의도한 구름모양, 사람, 물고기, 연잎의 소재 이미지의 표현에 자유로울 수 있음을 알게 되었으며, 색 화장토를 활용하여 유약을 바르지 않고도 화장토 만으로도 작품표현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동심의 세계’를 설치작품으로 표현하여 각박한 현대사회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잠시나마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삶의 여유를 찾아줄 수 있는 도자설치작업으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본 작품이 어린 시절을 추억할 수 있는 동기가 되어주길 바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