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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5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6
제2장 장교양성과정의 현실태 분석 8
제1절 사관생도 과정 / 교육체계 8
1. 육군사관학교 생도 과정 8
2. 육군 3사관학교 생도 과정 16
제2절 사관후보생 과정 / 교육체계 23
제3장 국방비 절감과 시대가 요구하는 효율적인 장교양성 과정 28
제1절 현시대가 요구하는 장교상 28
제2절 국방비 절감을 위한 효율적인 장교양성 방안 35
1. 사관생도 양성 과정 35
2. 사관후보생 양성 과정 37
3/2. 국방비 절감을 위한 장교 양성 38
제4장 육군 장교 양성과정의 통합 방안 39
제1절 사관생도 양성 과정 통합 방안 39
제2절 사관후보생 양성과정 통합방안 43
제5장 국군 장교 양성과정의 미래상 제시 45
제6장 요약 및 결론 48
참고문헌 52
ABSTRACT 53
〈표 1. 육사편성도〉 11
〈표 2. 육사 일반학 교육체계〉 13
〈표 3. 육사 군사학교육체계〉 15
〈표 4. 3사관학교 편성도〉 18
〈표 5. 3사 일반학 교육체계〉 20
〈표 6. 3사 군사학 교육체계〉 21
〈표 7. 3사 군사학 교육체계〉 22
〈표 8. 학군후보생 군사교육 체계〉 24
〈표 9. 학사 후보생 군사교육체계〉 25
〈표 10. 간부사관 후보생 군사교육체계〉 26
〈표 11. 신세대 장병의 일반적인 의식성향〉 31
〈표 12. 사관생도 1인당 양성교육원가〉 36
〈표 13. 사관후보생 1인당 양성원가〉 37
〈표 14. 육군장교 양성과정 통합 방안(사관생도)〉 40
〈표 15. 육군(통합) 사관학교 기구도〉 42
〈표 16. 육군 장교 양성과정 통합방안(사관후보생)〉 44
〈표 17. 국군 장교 양성과정 미래상 (사관생도)〉 45
〈표 18. 국군 장교 양성과정 미래상 (사관후보생)〉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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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나라의 교육이 '백년지 대계'라 하여 그 중요성을 역설하였듯이 한 국가의 간성을 길러내는 장교양성의 교육체계의 정비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장교양성과정을 통합을 통해 현시대가 요구하는 장교상을 두루 갖춘 정예장교를 양성하면서 국방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우리나라 육군의 장교양성체계는 크게 사관생도 과정과 사관후보생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사관생도 과정은 육사와 3사 생도 과정이 있으며 사관후보생 과정은 학군, 학사, 간부사관, 기타로 분류할 수 있다.
생도양성과정의 경우 육사는 4년의 기간동안 대학 4년의 일반학교육과 24주간의 군사훈련을 받고 있으며 3사는 일반대학 2년의 수료과정을 거쳐 2년 동안 일반학 교육과 20주 간의 군사훈련을 받는 체제로 대동소이한 일반학과 군사학교육체제를 갖추고 있었다.
현제의 신세대 장병들과 함께 호흡하며 그들을 단합시키고 통솔하는 리더의 양성은 그들과 같은 경험을 해보고 또한 군이라는 특수한 조직체 속에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재능을 갖춘 장교가 요구되며 그에 적합한 교육체제가 현3사관학교의 사관생도 과정이라 할 수 있었다.
사관생도 1인당 양성원가 비교시 육사생도는 1인당 2억원의 양성비용이 소요되었고 3사생도는 약 5천 만원의 예산으로 정예장교를 양성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어 국방비 절감차원에서도 3사관학교의 사관생도 과정의 양성체제가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아보았다.
장교 후보생의 경우는 생도과정과는 상대적으로 적은 소요예산으로 장교를 양성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으나 군이 요구하는 미래전을 대비하는 정예장교양성에는 조금은 못 미치는 교육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군의 근간을 이루는 소대장급의 초급장교 양성의 체제로서의 과정으로 판단이 되어진다.
이러한 현시대가 요구하는 장교상의 육성과 국방비의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위한 장교양성과정의 통합방안으로 사관생도 과정은 현재의 3사관학교사관생도 과정과 같이 일반대학의 2년을 수료한 자원을 대상으로 2년간의 학위교육과 군사훈련을 통해 신세대 장병과 호흡을 같이 할 수 있고 사고의 유연성과 군인의 기질을 두루 갖춘 미래의 군사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정예장교를 육성하는 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며, 이는 현제의 육사의 이전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와 시대적 상황에 따라 현제의 3사관학교에 육군(통합)사관학교를 유지하여 양성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장교후보생 과정은 소대장임무를 수행하는 학군사관후보생과 학사사관후보생, 간부사관후보생은 현제의 학생중앙군사학교에서 현제의 교육체계를 유지하여 양성하며, 기타 사관후보생 과장은 육군(통합)사관학교의 군사교육단의 능력과 교육시설 등을 고려하여 육군(통합)사관학교에서 양성이 되어야겠다.
미래전에 대비하기 위한 국군의 장교양성 과정의 미래상은 일반대학 1, 2학년을 대상으로 사전 선발을 통해 각 군별 사관생도들을 통합입영교육 시킴으로서 자연스러운 각 군의 이해와 인적교류를 통해 통합성에 대한 마인드를 형성케 하고 3, 4학년 과정은 각 군별 사관학교에서 군의 특성에 맞는 사관생도 교육을 실시하여 임관을 시킴으로서 통합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한 정예장교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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