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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을 통한 어촌·어항 지역경제 활성화에 관한 연구 / 김태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96.069 ㄱ941ㅎ
형태사항
68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292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무역학,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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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7

제2장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8

제1절 국내 레저산업의 현황 8

1) 레저산업의 개념 8

2) 레저산업의 특징 9

3) 레저산업의 현황 13

제2절 해양 레저·스포츠 18

1) 해양 레저·스포츠의 개념 18

2) 해양 레저·스포츠의 유형 및 특성 19

3) 국내 해양 레저·스포츠의 현황 23

제3절 해양 레저·스포츠 중심의 어촌·어항 개발 28

1) 우리나라 어촌·어항의 현황 28

2) 우리나라 해양 레저·스포츠산업의 현황 31

3) 해양레저·스포츠 중심의 어촌·어항개발 35

제3장 연구모형 설정 및 실증분석 결과 38

제1절 연구가설의 도출을 통한 연구모형의 설정 38

1)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유인에 관한 선행연구 38

2) 스포츠 활동 참여정도와 형태 39

3) 스포츠 활동 참여만족도 41

제2절 측정도구의 개발과 자료수집 42

제3절 표본특성과 기술통계 분석 43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3

2) 표본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분석 47

제4절 측정도구의 타당화 50

1) 측정도구의 정화절차 50

2)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정 51

3)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정 52

제5절 연구가설의 검정 56

1) 연구가설 1의 검정 56

2) 연구가설 2의 검정 57

3) 연구가설 3의 검정 58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59

참고문헌 63

설문지 68

ABSTRACT 71

〈표 1〉 스포츠·레저용품의 생산추이 15

〈표 2〉 스포츠·레저용품 산업의 종업원 수별 현황 16

〈표 3〉 사업체 규모별 출하액 17

〈표 4〉 국내 해양스포츠 사업장 현황 24

〈표 5〉 국내 해양스포츠 사업장 이용객 현황 25

〈표 6〉 국내 해양스포츠 지도자 양성 현황 26

〈표 7〉 국내 해양스포츠 등록선수 현황 26

〈표 8〉 전국 대학 해양스포츠 교과과정 현황 28

〈표 9〉 우리나라 어촌·어항의 일반현황 29

〈표 10〉 어업 기본 통계 (2003.12.31. 기준) 30

〈표 11〉 해양레저스포츠관광 자원의 분류 및 현황 32

〈표 12〉 해양레저스포츠관광 참여인구 전망 33

〈표 13〉 해양레저스포츠관광 유형별 참여 현황 34

〈표 14〉 표본의 성별분포 44

〈표 15〉 표본의 연령분포 44

〈표 16〉 표본의 직업분포 45

〈표 17〉 표본의 소득분포 45

〈표 18〉 표본의 해양 레저·스포츠 경험분포 45

〈표 19〉 표본의 해양 레저·스포츠 정보획득 경로분포 46

〈표 20〉 표본의 해양 레저·스포츠 동반이용자 분포 46

〈표 21〉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유인 요인의 기술통계 47

〈표 22〉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만족 요인의 기술통계 48

〈표 23〉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유인 측정문항 간 상관관계 49

〈표 24〉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만족 측정문항 간 상관관계 50

〈표 25〉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 51

〈표 26〉 KMO와 Bartlett 검정 52

〈표 27〉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유인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4

〈표 28〉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만족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5

〈표 29〉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유인 요인이 심리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 30〉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유인 요인이 신체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표 31〉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유인 요인이 사회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 1〉 해양 레저·스포츠 중심의 선진국 어항개발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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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problems with the development of small fishing villages and fishing port and to find out local economy activation plan through ocean leisure sports and tourism.

This study i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used a SPSS 12.0 WIN program.

The focus of the most fundamental marketing function in sports is to understand the interest of sports viewers and participants, and what their needs are. Accordingly this study aims on providing basic data necessary in activation of domestic ocean leisure sports and establishing marketing strategy that confronts need and desire of consumers by analyzing the factors attracting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of consumers participating in ocean sports.

First, ocean sports facility factor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on level of satisfaction. Second, level of ocean sports program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level of satisfaction. Third, service factor of ocean sports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level of satisfaction

But, expense factor of ocean sports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on level of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alleviate many regulations of a law of fishing villages and fishing port.

Second, it is necessary to develop various seasonal and particular programs.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train an expert manpower of ocean leisure sports tourism at a national level. Thir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environment friendly fishing village and port. Forth, it is necessary to improve an understanding of fishermen and citizens about ocean leisure sports tourism. An advanced nation is supposed to accepted the concept of a fisherman which help increasing the income of fisherman. Finally, it is important to activation by the ocean leisure sports and tourism in developing fishing villages and fishing port local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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