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범위 및 방법 11
3. 용어의 정리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상징 인식의 흐름 16
1-1. 상징체계의 재발견 16
1-2. 융의 상징론이 가지는 의미와 목적 18
2. 융의 상징 이론 23
2-1. 상징의 정의 23
2-2. 상징의 기능 및 효과 28
2-3. 상징의 해석 및 상징 원형의 표상적 특성 32
3. 미술 치료에 나타난 상징 42
3-1. 공간 상징 43
3-2. 색채 상징 47
3-3. 선 상징 53
3-4. 형태 상징 54
제3장. 어린이와 그림책의 상관관계 및 표상적 특성 57
1. 어린이와 그림책 58
2. 어린이의 연령대별 발달적 특성과 그림책의 특성 59
2-1. 어린이의 시지각 및 연령대별 발달적 특성 59
2-2. 어린이 그림책의 특성 60
3. 어린이 그림책에 나타난 조형적 요소 65
제4장. 어린이 그림책에서의 상징 사례 분석 72
1. 존 버닝햄의 생애 및 작품 세계 73
2. 존 버닝 햄의 작품 속에 나타난 상징적 이미지의 해석 76
2-1.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BORKA」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77
2-2. 「할아버지 Grandpa」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80
2-3. 「알도 ALDO」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82
2-4. 「구름나라 Cloudland」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83
3. 작품의 비교 분석 86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2
■ 부록 95
ABSTRACT 101
[표 1] 프로이드와 융의 상징 이론의 특성 비교 23
[표 2] 윙어의 방향 모델 44
[표 3] 색채 상징 53
[표 4] 연령대별 발달에 따른 선호하는 동화의 변화 단계 61
[표 5] 어린이 발달에 따른 특성 및 그림책의 특성 62
[그림 1] 연구 설계도 14
[그림 2] 융과 프로이드가 주장한 무의식 24
[그림 3] 융이 말한 기호와 상징의 차이점 27
[그림 4] 상징의 기능 33
[그림 5] 풀버의 십자 축에 의한 공간상징 44
[그림 6] 바흐의 공간 도식과 상징 45
[그림 7] 그륀발트의 공간 도식과 상징 46
[그림 8] 미헬의 공간 상징 47
[그림 9] 선 상징 54
[그림 10] 형태 상징 54
[그림 11] 미술의 조형적 요소 66
[그림 12] 「지각대장 존」 74
[그림 13]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74
[그림 14]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75
[그림 15] 「내 친구 커트니」 76
[그림 16] 「깃털없는 기러기 보르카」 77
[그림 17] 「내 친구 커트니」 79
[그림 18] 「장바구니」 79
[그림 19] 「학교」 79
[그림 20] 「할아버지」 80
[그림 21] 「알도」 82
[그림 22] 「구름나라」 8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