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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회화 원근법 기반의 렌더링에 대한 연구 : 레오나르도 다빈치 이론 중심으로 / 박홍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00.285 ㅂ362ㅎ
형태사항
v, 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2580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예술공학,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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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범위 및 방법 10

1.3. 논문의 구성 12

2. 관련 연구 13

2.1.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원근법 13

2.1.1. 원근법의 역사 13

2.1.2.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원근법 17

2.2. 원근법 렌더링 관련 연구 18

2.2.1. 안개 효과(Fog Effect) 18

2.2.2.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19

3. 레오나르도 다빈치 이론 기반 원근법 렌더링 21

3.1.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원근법 이론 구현 21

3.1.1. 선 원근법 21

3.1.2. 색채 원근법 26

3.1.3. 소멸 원근법 32

3.2. 통합 실시간 렌더링 구성 39

4. 구현 결과 및 분석 40

4.1. GPU 쉐이더 기반 시스템 구현 40

4.1.1. 쉐이더 프로그래밍의 개요 40

4.1.2. 회화 원근법 기반 렌더링의 쉐이더 시스템 구성 44

4.2. 실험 결과 분석 45

4.2.1. GPU pass에 따른 렌더링 결과 45

4.2.2. 테스트 환경 47

5. 결론 48

5.1. 연구 결과 및 의의 48

5.2. 향후 발전 방향 49

참고문헌 50

국문초록 52

ABSTRACT 54

〈도표 1〉 2.0버전 정점 쉐이더와 픽셀 쉐이더의 차이점 42

〈도표 2〉 결과물 테스트 환경 47

〈그림 1〉 회화에서의 원근법과 원근법 렌더링 적용 화면 11

〈그림 2〉 브루넬레스키의 이삭의 희생(좌), 피렌체 대성당(우) 14

〈그림 3〉 마사치오의 삼위일체 15

〈그림 4〉 뒤러의 측정술에 대한 연구 16

〈그림 5〉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수태고지 17

〈그림 6〉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18

〈그림 7〉 3차원 모델의 선 원근법 22

〈그림 8〉 3D 모델의 이동 23

〈그림 9〉 3D 모델의 회전 23

〈그림 10〉 3D 모델의 크기 변환 24

〈그림 11〉 원근 변환의 절두체 25

〈그림 12〉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성 안나와 마리아, 아기예수 27

〈그림 13〉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리타의 성모 27

〈그림 14〉 대기 산란 현상 29

〈그림 15〉 거리에 따른 색채 원근법 렌더링 30

〈그림 16〉 높이에 따른 색채 원근법 렌더링 31

〈그림 17〉 거리와 높이에 따른 색채 원근법 렌더링 32

〈그림 18〉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암굴의 성모 33

〈그림 19〉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리스도의 세례 33

〈그림 20〉 DOF 후처리 기법 렌더링 35

〈그림 21〉 장면 렌더링 패스를 위한 픽셀 쉐이더 출력 36

〈그림 22〉 DOF에서의 블러링 렌더링 방식 37

〈그림 23〉 블러링 렌더링의 축소 버퍼 37

〈그림 24〉 블러링의 단계 38

〈그림 25〉 피사계 심도가 적용된 소멸 원근법 렌더링 38

〈그림 26〉 ATI사의 GPU 41

〈그림 27〉 기본적인 쉐이더의 레지스터 구조 43

〈그림 28〉 Direct 3D 파이프라인 45

〈그림 29〉 원근 변환 적용(선 원근법) 46

〈그림 30〉 안개 효과 적용(색채 원근법) 46

〈그림 31〉 피사계 심도 적용(소멸 원근법) 46

〈그림 32〉 최종 결과 렌더링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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