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14
제2절 연구 문제 및 범위 16
제3절 선행연구검토 18
제4절 논문의 구성 20
제2장 데이비드 호크니의 포토콜라주에 대한 논의 23
제1절 포토콜라주의 개념과 특성 23
1. 포토콜라주의 개념 23
2. 포토콜라주의 특성 25
제2절 데이비드 호크니의 포토콜라주 작업 28
1. 큐비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1. 큐비즘의 개요와 정의 28
1-2. 큐비즘의 특징 30
1-3. 큐비즘의 영향 38
2. 데이비드 호크니의 포토콜라주 39
2-1. 데이비드 호크니 포토콜라주 형성배경 39
2-2. 데이비드 호크니의 포토콜라주에 나타난 큐비즘의 영향 42
2-3. 데이비드 호크니 포토콜라주 작품의 특징 48
제3절 시·공간성에 대한 고찰 60
1. 시간성 61
2. 공간성 63
제3장 포토콜라주 분석을 위한 예비적 고찰 65
제1절 인쇄매체의 개념과 특성 65
1. 인쇄매체의 개념 65
2. 인쇄매체의 특성 65
2-1. 긍정적 측면 65
2-2. 부정적 측면 67
제2절 이미지의 개념 및 조작적 정의 69
1. 이미지의 개념 69
2. 이미지와 시지각 69
3. 이미지의 중요성 72
4. 이미지와 시뮬라크르(simulacre) 73
5. 광고 매체에서의 이미지 74
6. 이미지에 대한 조작적(操作的) 정의 75
제3절 중첩의 개념 및 특성 76
1. 중첩(重疊)의 개념 76
2. 중첩의 특성 78
2-1. 집단성과 양면성 78
2-2. 공간감 79
2-3. 투명성과 긴장감 79
3. 큐비즘과 포토콜라주에 표현된 중첩 82
제4절 분석 방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83
1. 구조기호학의 이론적 배경과 개요 83
2. 그레마스 기호학의 의미생성 모델 86
3. 기호-이야기체 구조 87
3-1. 심층구조 88
3-2. 표층구조 90
4. 담화구조 97
4-1. 담화의미론 97
4-2. 담화통사론 98
제5절 분석 대상과 유형의 분류 99
1. 분석 대상 99
2. 유형의 분류 100
3. 분석의 틀 적용방법 103
제4장 인쇄매체에 나타난 포토콜라주 사례 분석 104
제1절 데이비드 호크니 스타일의 포토콜라주 현황 104
제2절 이미지의 중첩 분석 109
1. 시점의 중첩 109
1-1. 담화구조 분석 109
1-2. 기호-이야기구조 분석 114
2. 시간의 중첩 117
2-1. 담화구조 분석 117
2-2. 기호-이야기구조 분석 120
3. 공간의 중첩 126
3-1. 담화구조 분석 126
3-2. 기호-이야기구조 분석 131
4. 동작의 중첩 138
4-1. 담화구조 분석 138
4-2. 기호-이야기구조 분석 141
5. 상황의 중첩 148
5-1. 담화구조 분석 148
5-2. 기호-이야기구조 분석 153
제3절 분석 결과 157
제5장 결론 163
참고문헌 167
부록(유형분류에 사용된 포토콜라주) 174
국문초록 185
ABSTRACT 187
〈표 1〉 연구도식 22
〈표 2〉 인쇄매체의 특성 68
〈표 3〉 중첩에 따른 깊이표현 Art & Visual Perceptoin p.247 80
〈표 4〉 중첩의 특성 82
〈표 5〉 그레마스의 의미생성경로 87
〈표 6〉 기호사각형의 구조적 관계 89
〈표 7〉 이야기 도식의 구조 92
〈표 8〉 행위소 모델 93
〈표 9〉 '이다'의 기호사각형 96
〈표 10〉 그레마스의 양태적 언술, 광고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 권명광·신항식 2003 p.190 96
〈표 11〉 분석대상 광고와 주요 특징 100
〈표 12〉 분석대상 광고의 유형별 분류 102
〈표 13〉 분석요약 01 159
〈표 14〉 분석요약 02 162
〈그림 1〉 파블로 피카소〈아비뇽의 처녀들〉1907. 캔버스에 유채. 31
〈그림 2〉 조르주 브라크〈레스타크의 집들〉1908. 캔버스에 유채. 32
〈그림 3〉 페르낭 레제〈숲 속의 누드들〉1909-1911. 캔버스에 유채. 33
〈그림 4〉 조르주 브라크〈기타를 든 남자〉1911 캔버스에 유채. 34
〈그림 5〉 파블로 피카소〈아코디언 연주자〉1911 캔버스에 유채. 34
〈그림 6〉 로베르 들로네 〈에펠탑〉1910. 캔버스에 유채. 35
〈그림 7〉 파블로 피카소 〈기타〉1912 37
〈그림 8〉 파블로 피카소〈유리잔과 쉬즈 병〉 1912 37
〈그림 9〉 로베르 들로네 〈동시에 열린 창문들(첫번째 부분, 세 번째 모티프)〉1912 38
〈그림 10〉 소니아 들로네〈동시적 대비〉1912 38
〈그림 11〉 데이비드 호크니〈화가와 모델〉1973-74. 에칭과 에콰틴트 44
〈그림 12〉 데이비드 호크니〈피카소에의 경의〉1973 에칭과 에콰틴트 44
〈그림 13〉 데이비드 호크니〈셀리아〉1982 폴라로이드 콜라주 45
〈그림 14〉 파블로 피카소〈붉은 팔걸이의자〉 45
〈그림 15〉 데이비드 호크니〈머치 해드햄의 헨리 무어 Henry Moore Much Hadham〉 1982 46
〈그림 16〉 데이비드 호크니〈자화상과 함께 있는 이안 Ian with Self-Portrait〉1982 46
〈그림 17〉 데이비드 호크니〈수영하는 그레고리 Gregory Swimming〉Los Angeles March 31st 1982 51
〈그림 18〉 데이비드 호크니〈뉴욕타임즈를 읽고 있는 모리스 페인 Maurice Payne Reading the New York Times in Los Angeles〉 1982 52
〈그림 19〉 데이비드 호크니 〈걷고 있는 그레고리 Gregory Walking〉, 1983 53
〈그림 20〉 에드워드 머이브릿지(Edward Muybridge), 〈달리는 말 The Horse in Motion〉, 1878 54
〈그림 21〉 데이비드 호크니〈베이스워터를 바라보는 데이비드 그레이브 David Graves Looking at Bayswater〉1982 55
〈그림 22〉 데이비드 호크니〈료안지 사원의 정원을 걸으며 Walking in the zen Garden at the Ryoanji Temple, Kyoto〉1983 56
〈그림 23〉 데이비드 호크니〈읽고 있는 그레고리 Gregory Reading in Kyoto〉1983 57
〈그림 24〉 데이비드 호크니〈뤽상부르 공원 Jardin de Luxembourg〉 1985 58
〈그림 25〉 데이비드 호크니〈페어블라섬 하이웨이 Pearblossom Highway〉1986 59
〈그림 26〉 Loveholic의 뮤직비디오 '그대만 있다면' 화면 캡처 105
〈그림 27〉 데이비드 호크니〈선사시대 박물관 Prehistoric Museum Palm Springs Cal〉1982 106
〈그림 28〉 데이비드 호크니〈차를 만드는 셀리아 Celia Making Tea〉1982 106
〈그림 29〉 와이어드지의 본문 편집디자인 107
〈그림 30〉 데이비드 호크니〈테레사 러셀의 누드 Nude Theresa Russell〉 107
〈그림 31〉 영화〈검은 집〉의 포스터 108
〈그림 32〉 데이비드 호크니〈마더 1, 요크셔 무어 Mother 1, Yorkshire Moors〉, 1985 108
〈그림 33〉 Khai 잡지 111
〈그림 34〉 데이비드 호크니〈제리 손〉1982 포토콜라주 112
〈그림 35〉 시점의 의미작용 113
〈그림 36〉 시점의 중첩 행위소 모델 115
〈그림 37〉 시점의 고정과 이동의 의미작용 116
〈그림 38〉 Scottish Tourist Board 광고 1 117
〈그림 39〉 Scottish Tourist Board 광고 2 117
〈그림 40〉 데이비드 호크니〈요새미티 계곡〉1982 포토콜라주 118
〈그림 41〉 시간의 의미작용 119
〈그림 42〉 시간의 중첩 이야기 프로그램의 행위소 모델 121
〈그림 43〉 카메라가 갖는 시간의 메커니즘 122
〈그림 44〉 시간의 고정과 이동의 의미작용 122
〈그림 45〉 시간의 이동에 따른 연속된 영상의 의미생성 구조 124
〈그림 46〉 Aididas 광고 1 125
〈그림 47〉 Aididas 광고 2 125
〈그림 48〉 연속된 사진의 의미작용 126
〈그림 49〉 Orange mobile phone company 광고1 127
〈그림 50〉 Orange mobile phone company 광고2 127
〈그림 51〉 Orange mobile phone company 광고3 127
〈그림 52〉 Orange mobile phone company 광고4 127
〈그림 53〉 Orange mobile phone company 광고5 128
〈그림 54〉 Orange mobile phone company 광고6 128
〈그림 55〉 데이비드 호크니〈북아리조나에서 본 그랜드캐년 The Grand Canyon Looking North Arizona〉, 1982 128
〈그림 56〉 공간의 의미작용 130
〈그림 57〉 공간의 중첩 이야기 프로그램의 행위소 모델 132
〈그림 58〉 공간의 고정과 이동의 의미작용 133
〈그림 59〉 Fortune지 본문(1999. 6월) 134
〈그림 60〉 Weber 광고1 135
〈그림 61〉 Weber 광고2 135
〈그림 62〉 Weber 광고3 135
〈그림 63〉 Weber 광고4 135
〈그림 64〉 데이비드 호크니〈머리를 감는 이안 Ian Washing His Hair〉1983 136
〈그림 65〉 Nike 광고1 137
〈그림 66〉 Nike 광고2 137
〈그림 67〉 Matsuya Ladies 백화점 광고1 138
〈그림 68〉 Matsuya Ladies 백화점 광고2 138
〈그림 69〉 Matsuya Ladies 백화점 광고3 138
〈그림 70〉 Matsuya Ladies 백화점 광고4 138
〈그림 71〉 이미지와 움직임의 지각(일련의 이미지들은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미지의 사이사이에 정보를 채우기 때문이다.) 140
〈그림 72〉 동작의 의미작용 140
〈그림 73〉 동작의 중첩 이야기 프로그램의 행위소 모델 142
〈그림 74〉 동작의 고정과 이동의 의미작용 143
〈그림 75〉 UNIFEM 광고 캠페인1 144
〈그림 76〉 UNIFEM 광고 캠페인2 145
〈그림 77〉 Nike 광고 캠페인1 146
〈그림 78〉 Nike 광고 캠페인2 146
〈그림 79〉 Nike 광고 캠페인3 146
〈그림 80〉 Nike 광고 캠페인4 146
〈그림 81〉 CJmall 광고 캠페인1 147
〈그림 82〉 CJmall 광고 캠페인2 147
〈그림 83〉 Gortz M슈즈 광고캠페인1 147
〈그림 84〉 Gortz M슈즈 광고캠페인2 147
〈그림 85〉 Nike 광고 캠페인1 148
〈그림 86〉 Nike 광고 캠페인2 148
〈그림 87〉 Nike 광고 캠페인3 149
〈그림 88〉 Nike 광고 캠페인4 149
〈그림 89〉 데이비드 호크니〈정물-노란기타〉1982 폴라로이드 콜라주 150
〈그림 90〉 상황의 의미작용 152
〈그림 91〉 상황의 중첩 이야기 프로그램의 행위소 모델 154
〈그림 92〉 상황의 고정과 이동의 의미작용 155
〈그림 93〉 Jeep Cherokee 광고캠페인1 156
〈그림 94〉 Jeep Cherokee 광고캠페인2 156
〈그림 95〉 Jeep Cherokee 광고캠페인3 156
〈그림 96〉 Khai 잡지 174
〈그림 97〉 Spin Doctors 시디 재킷 175
〈그림 98〉 Hair Shop 광고캠페인 1, 2 175
〈그림 99〉 Johnstone & Murphy 광고캠페인 1, 2 176
〈그림 100〉 Scottish Tourist Board 광고 1, 2 177
〈그림 101〉 adidas 광고 1, 2 177
〈그림 102〉 adidas 광고 3, 4 178
〈그림 103〉 reebok 178
〈그림 104〉 Orange mobile phone company 1, 2 179
〈그림 105〉 Fortune지 본문(1999. 6월) 179
〈그림 106〉 Weber 광고 1, 2 180
〈그림 107〉 Nike 광고 1, 2 180
〈그림 108〉 Matsuya Ladies 백화점 광고 1, 2 181
〈그림 109〉 UNIFEM 광고 캠페인 1, 2 181
〈그림 110〉 Nike 광고 캠페인 1, 2 181
〈그림 111〉 CJmall 광고 캠페인 1, 2 182
〈그림 112〉 Gortz M슈즈 광고 캠페인 1, 2 182
〈그림 113〉 Model Team의 Web Site 1, 2 182
〈그림 114〉 Nike 광고 캠페인 1, 2 183
〈그림 115〉 Jeep Cherokee 광고 캠페인 1, 2 183
〈그림 116〉 'Plastic City' 음반 슬리브 디자인 1, 2 183
〈그림 117〉 Duncan Hines 광고캠페인 1, 2 18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