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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초록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대상과 연구방법 12
제2장 성역할 정체감과 군에서의 조직몰입 14
2.1. 성역할 정체감(sex role identity) 14
2.2. 군과 조직몰입 20
제3장 성역할 정체감과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방법 49
3.1. 가설설정과 연구모형 49
3.2.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53
3.3. 자료 수집 방법 및 표본의 특성 58
제4장 성역할 정체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1
4.1. 성역할 정체감과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61
4.2. 여생도와 여장교의 연구 결과 비교를 통한 가설 검증 71
제5장 결론 80
5.1. 연구 결과의 요약 80
5.2. 연구의 정책적 함의 83
〈참고문헌〉 85
부록 : 설문지 91
ABSTRACT 95
〈표 1-1〉 여군에 관한 선행 연구(1991년~2001년) 11
〈표 2-1〉 철저한 통제와 느슨한 통제의 조직 특성 20
〈표 2-2〉 여군 관련 주요 일지 23
〈표 2-3〉 여군 인력 활용 확대 계획 및 현황 27
〈표 2-4〉 신분별 여군 현황 27
〈표 2-5〉 세계 각국의 여군 활용 현황 29
〈표 2-6〉 국방부의 여군 활용 원칙(안) 31
〈표 2-7〉 조직몰입에 관한 대표적인 정의 35
〈표 2-8/2-3〉 조직몰입의 성향 36
〈표 2-9〉 조직몰입의 이론적 접근 유형 39
〈표 2-10〉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40
〈표 2-11〉 조직몰입의 독립변인 45
〈표 2-12〉 조직몰입의 종속변인 46
〈표 2-13〉 조직몰입 선행변수 및 결과변수에 관한 선행연구 48
〈표 3-1〉 성역할 정체감 유형 분류를 위한 설문문항 53
〈표 3-2〉 3차원 조직몰입 측정을 위한 설문문항 55
〈표 3-3〉 인구통계학적 특성 측정을 위한 설문문항 55
〈표 3-4〉 설문항목별 신뢰도 56
〈표 3-5〉 설문 조사대상 인원수 58
〈표 3-6〉 표본의 특성 (여생도) 59
〈표 3-7〉 표본의 특성 (여장교) 60
〈표 4-1〉 성역할 정체감 유형 분류 결과 61
〈표 4-2〉 성역할 정체감 유형 분류 결과 (여생도) 62
〈표 4-3〉 성역할 정체감 유형 분류 결과 (여장교) 62
〈표 4-4〉 조직몰입도 측정 결과 63
〈표 4-5〉 조직몰입도 측정 결과 (여생도) 63
〈표 4-6〉 조직몰입도 측정 결과 (여장교) 64
〈표 4-7〉 여군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조직몰입도 측정 결과 65
〈표 4-8〉 여군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3차원 조직몰입도 측정결과 66
〈표 4-9〉 여생도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조직몰입도 측정 결과 67
〈표 4-10〉 여생도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3차원 조직몰입도 측정결과 67
〈표 4-11〉 여장교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조직몰입도 측정 결과 68
〈표 4-12〉 여장교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3차원 조직몰입도 측정결과 69
〈표 4-13〉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조직 몰입도에 관한 상관관계 결과 비교 71
〈표 4-14〉 양성성의 3차원 조직 몰입도에 관한 상관관계 결과 비교 73
〈표 4-15〉 남성성의 3차원 조직 몰입도에 관한 상관관계 결과 비교 74
〈표 4-16〉 여성성의 3차원 조직 몰입도에 관한 상관관계 결과 비교 75
〈표 4-17〉 미분화의 3차원 조직 몰입도에 관한 상관관계 결과 비교 76
〈표 4-18〉 두 집단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별 3차원 조직몰입도 비중 78
〈그림 1-1〉 중앙치 분리법에 따른 성역할 인식 분류 12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중앙치 분리법에 따른 성역할 인식 분류 19
〈그림 2-2〉 시간에 따른 여군 활용 원칙의 변화 30
〈그림 3-1〉 가설 1 50
〈그림 3-2〉 가설 2 51
〈그림 3-3〉 연구 모형 52
〈그림 4-1〉 가설 검증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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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여군의 성역할 정체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군 조직에 적응하기 시작한 공군사관학교 여생도와 적응을 한 공군사관학교 출신 여장교를 각각 성역할 정체감 인식 유형으로 분류한 후, 각 집단의 유형에 따라 조직몰입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또한 최종적으로 여생도와 여장교의 상관관계를 비교함으로써 군과 공군사관학교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인 여생도 52명과 공군사관학교 출신 여장교 6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version 12.0)를 이용하여 집단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성역할 정체감 유형은 양성성, 남성성, 여성성, 미분화로 분류하였으며, 조직몰입은 정서적 몰입, 계산적 몰입, 규범적 몰입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전자는 성역할 정체감과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결과이며, 후자는 여생도와 여장교의 연구 결과 비교이다.
우선, 성역할 정체감과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결과를 보면, 조사 대상자들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 중 양성성 유형과 여성성 유형일 경우 조직몰입도가 높았다. 이는 남성성을 대표하는 군에서 양성성 유형과 남성성 유형의 여군이 조직몰입도가 높을 것이라는 통상적인 생각과는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다. 즉, 여군 자신의 여성성을 억제시키고, 남성적으로 보이기 위해 인위적인 모습을 강요해서는 조직의 효과성을 높일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으로, 여생도와 여장교의 연구 결과 비교를 통해 군에 적합한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의 비중이 양성성 유형과 남성성 유형의 여군에서 높다는 결과와 사관학교 교육을 통해 정서적 몰입의 비중을 높였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요컨대, 높은 조직 몰입도를 보이는 여군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은 양성성과 여성성이며, 군 조직에 적합한 조직몰입인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 비중이 높은 여군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은 양성성과 남성성이다. 결국 두 가지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조직 효과성을 가장 증대할 수 있는 여군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은 양성성이다.
본 연구의 정책적 함의는 군 정책에 관한 함의와 공군사관학교 교육 정책에 관한 함의가 있다.
우선 군 정책에 관한 함의를 보면, 전쟁 양상의 변화, 군 인력 획득 제도의 변화, 인구의 감소로 인해 여군의 증가는 필연적이며, 본 연구에서 나타나듯이 군은 남성성만을 강조한 획일적인 제도와 문화를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과 군인의 인식을 변화시켜야 할 것이며, 군 직무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통해 남녀의 문제가 아니라 직위 및 자격 기준 자체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이에 맞는 조건을 갖춘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군의 제도와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공군사관학교 교육 정책에 관한 함의를 보면, 사관학교 교육을 통해 정서적 몰입의 비중이 높아졌다는 것은 교육이 효과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임관 후 여군의 규범적 몰입 비중이 낮아졌다. 물론 규범적 몰입의 경우, 이직에 대한 여생도와 여장교의 인식 차이라는 환경적 요인이 있기는 하지만 규범적 몰입을 높이기 위한 사관학교의 교육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군인으로써의 사명감과 도덕성 강조 및 군인의 비전을 명확히 하여, 군인으로써 옳기 때문에 군인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심어줘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발생하고 있는 조종사의 민간 항공사 과다 이직 역시도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의 비중을 높이고, 계산적 몰입 비중을 감소시킨다면, 편익과 보상으로 인한 이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을 사관학교에서부터 꾸준히 시킨다면, 과다 이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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