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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몰입(Flow) 이론 17
가. 몰입의 개념과 특성 17
나. 몰입의 구성요소 20
다. 몰입의 모델 25
라. 컴퓨터 게임에서의 몰입 32
2. 시뮬레이션 게임 35
가. 시뮬레이션(Simulation)게임의 개념 35
나. 시뮬레이션의 유형 37
다. 시뮬레이션의 이점 41
3. 사회적 문제해결력 45
가.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개념과 특성 45
나.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접근 46
다. 게임에서의 사회적 문제해결력 48
III. 연구가설 51
IV. 연구방법 53
1. 연구 대상 53
2. 검사 도구 53
가. 몰입 검사 53
나. 사회적 문제해결력 검사 54
다. 학습자 변인 검사 55
라. 게임 변인 검사 56
3. 연구도구 57
4. 실험 설계 59
5. 자료 분석 59
V. 결과 및 논의 60
1. 결과 및 해석 60
가. 변인 간의 상관관계 60
나. 모형 적합도 분석 62
다. 변인 간의 경로분석 64
라. 연구가설의 검증 67
2. 논의 71
VI.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8
부록 91
〈부록 1〉 학습자 변인 검사지 91
〈부록 2〉 게임변인 검사지 93
〈부록 3〉 몰입 측정 검사지 94
〈부록 4〉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질문지 97
〈표 II-1〉 몰입의 정의(이시훈, 1999) 18
〈표 II-2〉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몰입의 구성요소(이시훈, 1999) 21
〈표 II-3〉 시뮬레이션의 유형 분류 41
〈표 IV-1〉 몰입 측정 도구의 하위 구성요소별 신뢰도 54
〈표 IV-2〉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의 문항목록 55
〈표 IV-3〉 학습자 변인의 하위구성요소별 문항 56
〈표 IV-4〉 게임 변인의 하위구성요소별 문항 56
〈표 V-1〉 변인 간의 상관관계 61
〈표 V-2〉 모형의 적합도(Fit indices of the Model) 63
〈표 V-3〉 변인간의 경로계수 분석 65
[그림 II-1] 3채널 몰입(flow) 모델 (Csikszentmihalyi, 1977) 26
[그림 II-2] 4 채널 모델 (Massimini & Carli, 1986) 27
[그림 II-3] 8 채널 모델(Massimini & Carli, 1988) 29
[그림 II-4] 웹 이용의 몰입 형성 과정에 대한 모형 (황용석, 1998) 31
[그림 II-5] 게임의 몰입 차원 (Webster, Trevino & Ryan 1993) 32
[그림 II-6l 수업, 시뮬레이션, 게임의 통합 (박형성, 2007) 36
[그림 II-7] 시뮬레이션 게임의 교육적 효과 (Joyce & Weil, 1986) 45
[그림 II-8] D'Zurilla. et al. (2002)의 5차원 모델에 기초한 사회적 문제해결 과정도 48
[그림 IV-1] SIMS2의 인터페이스 58
[그림 V-1] 관련변인들 간의 추측된 경로 모형 62
[그림 V-2] 경로 분석 모형 66
[그림 V-3] 학습자 변인과 몰입간의 경로관계 67
[그림 V-4] 게임변인과 몰입간의 경로관계 68
[그림 V-5] 몰입과 사회적 문제해결력 간의 경로관계 69
[그림 V-6] 학습자변인, 게임변인과 사회적 문제해결력 간의 경로관계 7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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