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내은행 간판디자인의 환경변화에 따른 시각적 분석 연구 : 196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 최창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D 745 -8-6
형태사항
xi, 1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516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중요성 17

3.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8

4. 유사문헌 연구 19

5. 연구의 제한점 22

II. 간판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 24

1. 간판의 개념 24

1) 옥외광고물의 연혁 및 체계 26

2) 옥외광고물의 정의 29

3) 옥외광고물의 성격 29

2. 간판의 기능 및 종류 31

1) 간판의 기능 31

2) 간판의 종류 38

3. 간판의 이론적 요소 41

1) 게스탈트(Gestalt) 이론 41

2) 유기적 형태 45

3) 다양의 통일(Varienty in Unity) 46

4. 간판의 시각적 요소 48

1) 간판의 시각적 구성요소 48

2) 시각 디자인 요소 분석 51

5. 도시환경과 간판 62

1) 도시환경의 구성요소 62

2) 환경에 있어서 간판의 역할 63

III. 금융기관 간판에 관한 역사적 고찰 67

1. 국내 금융기관의 발달과 간판의 변천과정 67

1) 국내 금융기관의 발달 67

2) 국내 금융기관 간판의 변천과정 69

2. 해외 금융기관의 발달과 간판의 변천과정 107

1) 영국의 금융기관 107

2) 미국의 금융기관 118

3) 일본의 금융기관 127

IV. 은행 간판환경과 개선방안 136

1. 은행 간판 환경의 특성 136

1) 금융기관의 마케팅환경 136

2) 금융기관의 C.I도입과 간판환경의 특징 139

2. 국내은행간판 현황 및 문제점 141

1) 환경에 관한 문제점 141

2) 문자수에 따른 가독성 저하 143

3) 색상에 관한 문제점 144

4) 간판 디자인에 관한 문제점 147

5) 소재에 관한 문제점 148

6) 시공자에 대한 문제 150

7) 법규의 문제점 151

8) 국내은행 간판현황 및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 제언 153

V. 은행 간판환경에 대한 실증분석 및 고찰 155

1. 조사의 설계 155

1) 조사의 목적 155

2) 조사 기간 및 방법 155

3) 설문의 구성 155

4) 조사의 범위 및 분석 방법 156

2. 은행간판 환경에 대한 실증적 분석 결과 157

1) 인구통계학적 요인 157

2) 심볼마크에 대한 태도 158

3) 로고타입에 대한 태도 164

4) 간판에 대한 태도 167

5) 환경과의 조화에 대한 평가 173

6) 은행간판의 전반적 평가 180

3. 금융기관 간판환경의 미래 고찰 184

1) 국내금융기관 간판환경의 미래 184

2) 해외 간판 환경 187

VI. 결론 190

참고문헌 194

ABSTRACT 201

부록 : 국내은행 간판디자인 환경에 관한 설문지입니다. 204

〈표 1〉 옥외광고물 등에 관한 법규 28

〈표 2〉 이미지 구성요소와 CI 36

〈표 3〉 간판의 분류 39

〈표 4〉 옥외간판의 종류 40

〈표 5〉 문자선의 굵기에 따른 가독성 55

〈표 6〉 관찰자 거리에 의한 환산표 56

〈표 7〉 색의 명시성 비교표 59

〈표 8〉 Lay-out 관계도 61

〈표 9〉 일반은행의 변천 70

〈표 10〉 은행변천의 계보도 71

〈표 11〉 기업은행 간판의 변천 1-1 74

〈표 12〉 기업은행 간판의 변천 1-2 75

〈표 13〉 국민은행 간판의 변천 1-1 78

〈표 14〉 국민은행 간판의 변천 1-2 79

〈표 15〉 국민, 주택은행 간판의 변천 80

〈표 16〉 주택, 대동, 동남은행 간판의 변천 81

〈표 17〉 우리, 상업은행 간판의 변천 84

〈표 18〉 상업은행 간판의 변천 85

〈표 19〉 상업, 한빛, 한일은행 간판의 변천 86

〈표 20〉 한일, 평화은행 간판의 변천 87

〈표 21〉 신한은행 간판의 변천 90

〈표 22〉 신한, 조흥은행 간판의 변천 91

〈표 23〉 조흥은행 간판의 변천 1-1 92

〈표 24〉 조흥은행 간판의 변천 1-2 93

〈표 25〉 저축은행 간판의 변천 95

〈표 26〉 제일은행 간판의 변천 1-1 96

〈표 27〉 제일은행 간판의 변천 1-2 97

〈표 28〉 하나, 보람, 서울은행 간판의 변천 100

〈표 29〉 서울, 신탁, 서울은행 간판의 변천 101

〈표 30〉 서울신탁, 서울은행 간판의 변천 102

〈표 31〉 외환은행 간판의 변천 1-1. 103

〈표 32〉 외환은행 간판의 변천 1-2. 104

〈표 33〉 2007년 현재 은행간판의 소재 및 특징 105

〈표 34〉 HSBC은행간판 112

〈표 35〉 RSB, Lioyds TSB은행 간판 113

〈표 36〉 Lioyds TSB은행 간판 114

〈표 37〉 Lioyds TSB, Clydesdale, Barclays은행 간판 115

〈표 38〉 Barclays은행간판 116

〈표 39〉 Fairbank, Chelsea은행간판 121

〈표 40〉 Dunbar, Andrews, Bank of America간판 122

〈표 41〉 Bank of America은행간판 변천 123

〈표 42〉 Sovereign bank, Citizens Bank, First utah bank, Commerce bank간판 124

〈표 43〉 Wachovla Bank은행간판 변천 125

〈표 44〉 근기, りそな은행간판 131

〈표 45〉 대화, 십팔은행간판 132

〈표 46〉 さくら, 제일권업은행간판 133

〈표 47〉 각 은행 지점 수 138

〈표 48〉 국내 주요 은행의 로고타입 140

〈표 49〉 은행 간판색상 분석 146

〈표 50〉 은행간판의 소재 및 특징 150

〈표 51〉 설문지 구성 내용 156

〈표 52〉 응답자 특성 157

〈표 53〉 창조성이 뛰어난 심볼마크 158

〈표 54〉 독창성이 뛰어난 심볼마크 159

〈표 55〉 조형성이 좋은 심볼마크 160

〈표 56〉 의미성이 좋은 심볼마크 161

〈표 57〉 사용성이 좋은 심볼마크 162

〈표 58〉 심볼마크에 대한 전반적 평가 163

〈표 59〉 판별성이 좋은 로고타입 164

〈표 60〉 가독성이 좋은 로고타입 165

〈표 61〉 로고타입에 대한 전반적 평가 166

〈표 62〉 식별하기 쉬운 간판 167

〈표 63〉 색상이 좋은 간판 168

〈표 64〉 디자인 요소가 적절한 간판 169

〈표 65〉 안정적인 간판 170

〈표 66〉 신뢰감을 주는 간판 171

〈표 67〉 간판에 대한 전반적 평가 172

〈표 68〉 도시미관과 조화로운 간판 173

〈표 69〉 영업점 건물과의 조화로운 간판 174

〈표 70〉 친환경적인 이미지의 간판 175

〈표 71〉 한국적 이미지의 간판 176

〈표 72〉 현대적 이미지의 간판 177

〈표 73〉 글로벌한 이미지의 간판 178

〈표 74〉 주변환경과 어울리는 간판 179

〈표 75〉 간판의 크기 180

〈표 76〉 간판 색상의 특징성 181

〈표 77〉 간판문자의 다양성 182

〈표 78〉 간판의 문자크기 적절성 183

〈표 79〉 유니버설디자인 189

[그림 1] 루빈(Rubin)의 컵 43

[그림 2] 부분과 전체의 관계 45

[그림 3] 다양의 통일 47

[그림 4] 문자높이와 가독거리 50

[그림 5] 시각도 50

[그림 6] 조흥은행 심벌마크의 변천 89

[그림 7] 제일은행 심벌마크의 변천 94

[그림 8] 광고물 구역 설정 방법 126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까지 국내은행들의 간판은 은행의 홍보기능 효과는 기대할 수 있지만 도심환경과의 조화라는 측면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국내 은행 간판이 지니고 있는 시각적인 요소와 단순 홍보의 의미를 넘어, 간판 환경이라는 측면에서 발생시키는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보다 미래지향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적 지점망이라는 국내 최대의 네트워크 조직을 거느리고 있는 금융기관의 특성 때문에 우리나라 간판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은행간판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고찰하여, 은행 C.I.P에 의한 통일된 이미지의 조형적 요소의 변화와 도시환경과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미래형 은행간판의 발전 방안을 재고해 보고자 한다.

100여 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국내은행은 세계화에 발맞추어 질적. 양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기업이미지의 글로벌화에 따르는 시각적 언어의 변신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간판은 일반적으로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아름다움과 더불어 차별화된 창의적 요소가 탁월해야 하는데, 국내은행의 경우 오래 전에 규정해놓은 C.I.P에 근거 하다 보니 보다 감성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요구하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현실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은행의 위치는 그 공공성에 걸맞게 지형학적으로 대부분 요충지에 설치되고 있어 무엇보다도 도시미관과 밀접하고 지대한 영향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은행의 역할이 두드러졌던 196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국내은행 간판의 변천과정과 시대에 따라 변하는 컬러마케팅, 다양한 신소재에 따른 실사연출의 변화, 간판과 대중과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과정, 간판의 지리적 위치에 따른 간판 환경문제에 관해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은행 간판의 다양한 언어적 이미지 조사를 통해 간판 디자인의 미래예측과 향후 국내은행 간판의 이상적인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판의 중요성과 사회적 역할에 관해 분명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며, 간판이 해당 지역사회의 대중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고 있음과 더불어 간판이 단지 홍보의 기능뿐만 아니라 기업의 철학과 정체성을 표명하는 역할을 논리적으로 증명하는데 연구의 중요성을 두고자 한다.

은행간판 문화는 선도 기업답게 도시에 맞는 높은 수준의 감각과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고 있으며 다각적으로 검토, 연구되어야 하고 은행만의 개성을 존중한 디자인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IMF이전에는 30여 개가 넘는 금융기관이 존재해 왔다. 그러나 외환위기 사태 이후 통폐합을 거듭하여 현재는 지방은행을 제외한 12개의 금융기관만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고찰하다 보니 본 연구는 1960년대 이후부터 현존하고 있는 은행 중 한국은행과 농협중앙회, 씨티은행, 수출입은행 등을 제외한 7개의 대표적인 금융기관만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은행의 간판환경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은행별 간판의 분석에 대한 기간의 제약과 7개 은행으로 한정한 한계를 지니고 있고, 둘째 해외금융기관의 간판 현황에 대해서는 자료와 문헌만으로 조사가 이루어져 실질적인 조사와는 다소 거리가 있으며, 셋째 설문의 응답자에 대한 조사 한계 등이 있음을 밝혀 둔다.

참고문헌 (10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금융기관론」, 박영사. 2004. 미소장
2 「주요국의 금융제도론」, 박영사. 2002. 미소장
3 「옥외환경 소재론」, 부산정보대학출판부, 2001. 미소장
4 「도시환경과 개방공간디자인」, 미진사, 1999. 미소장
5 「도시와 환경디자인」, 미진사, 1994. 미소장
6 「간판이야기」, 기한재, 1991. 미소장
7 「옥외광고의 이해」, 사인문화사, 1996. 미소장
8 「타이포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창지사, 1999. 미소장
9 「한글의 글자 표현」, 미진사, 1990. 미소장
10 「디자인을 위한 색채」, 조형사, 1989. 미소장
11 「옥외광고 디자인 전략」, 조형사, 1995. 미소장
12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미진사, 1989. 미소장
13 「색채조형의 기초」, 미진사, 1990. 미소장
14 「옥외광고론」, 나남출판사, 2001. 미소장
15 「디자인 사전」, 안그라픽스, 1996. 미소장
16 「디자인사고와 방법」, 창미, 1996. 미소장
17 ,「은행마케팅」, 삼영사, 1996. 미소장
18 「옥외광고등 관리법규」, 한국광고사업협회, 2002. 미소장
19 「공공환경 디자인론」, 중앙M&A, 1998. 미소장
20 「도시환경과 거리가구 디자인」, 미진사, 2001. 미소장
21 「커뮤니케이션학 개론」, 세영사, 1989. 미소장
22 「간판은 간판이어야 한다」, 꾸밈 36호, 1982. 미소장
23 「C.I전략실무」, 올기업문화연구원, 1991.학위논문 미소장
24 도시경관의 통합적 개선을 위한 색채관리 제도 연구 소장
25 옥외조명의 광공해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소장
26 「屋外廣告의 視覺的 環境·質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논문,1992. 미소장
27 「서울시 옥외광고물특별 정비사례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2002. 미소장
28 「옥외광고물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3. 미소장
29 국내 시중은행 사인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관한 연구 소장
30 Design improvement method for street furniture in order to raise the identity of cityscape 소장
31 A study on the trend case the city brand identity : brand statement 네이버 미소장
32 「도시환경을 위한 간판디자인의 색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논문, 2000. 미소장
33 지역브랜드와 도시마케팅에 관한 연구 소장
34 「시중은행 사인보드의 시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1990. 미소장
35 가로변 건축물의 광고물 및 간판의 시지각적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소장
36 도시 경관 및 이미지 향상을 위한 랜드마크 형성모델 소장
37 「건축물 형태의 지각·인지 분석을 통한 경관디자인 접근방법에 관한연구」, 동아대학교 박사논문, 1999. 미소장
38 가로변 경관의 색채 평가분석 모형개발 네이버 미소장
39 「옥외광고에 있어서 메시지전달의 주목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1991. 미소장
40 STUDY ON SIGNBOARDS' DESIGN : Focus of Letterings and Colorings 네이버 미소장
41 도시간판디자인의 현황과 그 환경적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42 기업광고의 기업이미지 전략에 관한 연구 소장
43 사인보드에서의 타이포그래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소장
44 옥외간판이 도시환경에 미치는 사례 조사 연구 네이버 미소장
45 간판(Sign)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연구 소장
46 광고물 관련 법령문제 : 간판은 살아있는 문화 :행정위주 정책 '딜레마' 소장
47 광고물 관련 법령문제「영국의 금융제도와 시장」, 한국은행런던사무소, 1996. 11. 미소장
48 광고물 관련 법령문제「옥외광고물 등 관리법」,법률 제 6898호 일부개정. 2003. 5. 29. 미소장
49 광고물 관련 법령문제「옥외광고물 수준 향상을 위한 워크샵」, 서울특별시 주택국, 2004. 미소장
50 옥외광고물의 효율적 관리방안 연구 (2)-옥외광고물법령의 개선을 중심으로 네이버 미소장
51 간판의 시각공해, 간판의 환경오염 소장
52 「거리에서 영감을 얻는다」, 디자인 6월호, 디자인하우스. 1998. 미소장
53 「간판의 시각적 요소에 관한 연구」, 오산전문대학논문집16, 1999. 7. 미소장
54 看板과 環境 소장
55 거리이미지 개선을 위한 간판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소장
56 「일본도시은행의 경영혁신 추진현황 및 방향」, 금융저널. 1996. 7. 미소장
57 Contemporary Reality and Issues of Signboards 소장
58 「도시 환경미화를 위한 간판 디자인에 관한 연구」, 부산산업대 논문집,1985. 3. 미소장
59 「디자인없는 거대 디자인시장」, 월간디자인11월호, 디자인하우스. 1995. 미소장
60 간판문화와 도시미가 부응하는 길 소장
61 「간판디자인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연구논집, 1987. 미소장
62 p,p′-DDE fails to reduce the competitive reproductive fitness in Nigerian male guppies 네이버 미소장
63 「사인체계와 전달을 위한 디자인계획」, 건국대학교조형연구소, 1997. 미소장
64 간판 언어의 의미론 소장
65 「도시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간판문화에 대한 시민참여조사연구」, 대구대학디자인연구소, 2002. 12. 미소장
66 서울시정개발연구원,「서울시 옥외광고물 정책관리방안(1)」,서울시, 1994.「월간사인문화」, 2003. ~ 2007. 미소장
67 「도시조경과 간판디자인의 문제」, 디자인포장 ’73. 3, 한국디자인포장센터. 미소장
68 도시환경디자인을 고려한 사인시스템에 관한 연구 - 김포시 보행자 안내사인을 중심으로 - 네이버 미소장
69 사인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Ⅰ 소장
70 「사인이 도시경관에 미치는 영향」, 부산전문대논문집, 1996. 3. 미소장
71 「도시환경디자인요소로서의 사인시스템에 관한연구」, 삼척산업대 논문집,1993. 미소장
72 한국 간판디자인의 변천과정에 관하여 소장
73 도시 옥외광고물의 현황과 간판디자인에 관한 연구 소장
74 「간판시스템의 분석에 관한 연구”, 동해전문대 논문집, 1995. 2. 미소장
75 거리 간판문화 이렇게 소장
76 국내 간판 디자인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소장
77 「코리아 사인닷컴」, 2000. 2. ~ 2003. 8. 미소장
78 「팝사인」, 2002. 4. ~ 2005. 11. 미소장
79 한국 간판디자인의 변천과정에 관하여 소장
80 도시를 조금 더 생각하는 베를린의 간판 소장
81 近代セールス 編,「銀行店鋪Bank Graphic」 No19, 23, 近代セールス社 編. 1995. 미소장
82 「世界の銀行 シンボルマーク」, オーク出版. Vol. 1, 1990. 미소장
83 「秀作店の外裝と看板」, 商店建築社. 1998. 미소장
84 店鋪の效率化指向と「創造的 リストウ策」 近代セールス社 編. 1994. 미소장
85 「Idea アイデア」194, 201, 246 호, 成文堂新光社 미소장
86 JAPAN'S TRADEMARKS & LOGOTYPES IN FULL COLOR : Part 7, Graphic-sah Publishing Company Ltd., 1997. 미소장
87 INTERNATIONAL CORPORATE DESIGN-Volum 1 :Trademarks & Symbols, Shigeru Endo and Shuichi Watanabe., 1993. 미소장
88 Street sign Chicago Review Press, 1981. 미소장
89 Case postale 434, THE DESIGNERS' INDEX No.1, RotoVision SA., 1987. 미소장
90 EUROBEST : 4,- the annual european advertising design awards, Hearst books International, 1996. 미소장
91 Computer Graphic, Berlin NewYork : Spring-Verla. 1991. 미소장
92 The Image of the city, 1985. 미소장
93 VISUAL IDENTITY IN NEW YORK - The best of American Corporate Identity Design, Seibundo Shinkosha Publishing Co., Ltd., 1991. 미소장
94 City Beautificatio and Use of Efficent Energy, International Lighting congress Proceedings, ISTANBUL 2001, Vol. 1, 2001. 미소장
95 Color, Environment and Human Respnse, Thomosn, 1996. 미소장
96 Rockport/Allworth Editions and Allworth Press, Signs and spaces, Rokport Press, 1994.  미소장
97 Sign Communication, Kashiwashobo Publishers, 1989. 미소장
98 The Society of Publication Designers, Inc, 31ND PUBLICATION DESIGN ANNUAL, ROCKPORT PUBLISHERS, INC, 1996. 미소장
99 The Society of Publication Designers, Inc, 32ND PUBLICATION DESIGN ANNUAL, ROCKPORT PUBLISHERS, INC, 1997. 미소장
100 TYPOGRAPHY-The Annual of the Type Directors Club,Watson Guptill Publications Inc., 1988. 미소장
101 Design & Planning - Entertanmment Graphic, Madison Square Publishers, inc.1994 미소장
102 Urban Entertanmment Graphic, Madison Square Press, 1997. 미소장
103 (2002), Pictogram and icon graphics, P.I.E Books. 미소장
104 Big Business, The Best Globe Brand Design, SENSEBOOK Publishing Co., Ltd, 2005. 미소장
105 Perception and Photography,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tts, New Jersey, 1975.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