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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음악적 특징 및 어법 변천 연구 / 황은미 인기도
발행사항
포천 : 대진대학교 문화예술전문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86.2183 ㅎ269ㅂ
형태사항
iii,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114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진대학교 문화예술전문대학원, 피아노,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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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7

II. 본론 9

1.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시기 분류 9

2.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음악적 특징 12

1)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특징 12

2) 초기 피아노 소나타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어법 21

3.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분석(op.2 no.1, op.2 no.3, op.13) 31

1) 빠른 악장에서의 비교 31

2) 느린 악장에서의 비교 48

3) 미뉴엣과 스케르초 악장에서의 비교 54

4) 마지막 악장에서의 비교 59

III. 결론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1

〈표 1〉 소나타 악장 형식과 론도 형식, 론도 소나타 형식의 비교 60

초록보기 더보기

베토벤은 전 생애를 통해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으며, 작품의 표현양식과 연대를 기초로 하여 초기, 중기, 후기의 세 시기로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 세 시기 중에서 초기 피아노 소나타를 연구하였는데, 초기 피아노 소나타 중 대표적인 작품으로 제시되는 op.2 no.1, op.2 no.3, op.13의 세 곡을 중심으로 비교ㆍ분석 하였으며, 이 세 곡을 통해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음악적 특징들을 살펴 보았다.

베토벤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는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처럼 3악장 구성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4악장의 구성으로 되어있는 곡도 있었다. 피아노 소나타 중 첫 번째 소나타인 op.2 no.1은 기존의 3악장 구성에 미뉴엣을 추가시켜 4악장 구성으로 확대시켰다. 빠른 악장에서는 세 곡 모두 Allegro의 소나타 악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op.2 no.1보다는 op.2 no.3과 op.13의 곡의 규모가 커졌으며 op.2 no.3은 장대하고 긴 코다의 사용과 즉흥적인 카덴차를 사용하였고, op.13은 Grave의 느린 서주부를 처음 사용하여 초기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도 다른 특징을 보여주었다. op. 2 no.1은 제시부와 발전부, 재현부의 마디 수가 비슷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op.2 no.3과 op.13은 발전부가 제시부에 비해 짧아진 것을 볼 수 있었다. 느린 악장은 Adagio의 템포로 되어 있으며 발전부가 생략된 소나타 악장 형식과 론도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느린 악장의 조성은 빠른 악장인 제1악장의 관계조인 딸림조나 버금딸림조가 쓰이는데, op.2 no.1은 f단조에서 F장조로, op.2 no.3은 C장조에서 E장조로, op.13은 c단조에서 A♭장조로 관계조가 아닌 조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미뉴엣과 스케르초 악장은 3악장 구성에서 4악장의 구성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op.2 no.1과 op.2 no.3이 이에 속한다. op.2 no.1은 미뉴엣으로, op.2 no.3은 미뉴엣이 스케르초로 바뀌어 사용되었고, op.13은 미뉴엣과 스케르초 모두 사용되지 않았으며, 3악장 구성으로 되어있다. op.2 no.1과 op.2 no.3은 빠른 악장의 조성인 f단조와 C장조로 되어 있으며, 트리오 부분은 F장조와 a단조를 사용하였다. 마지막 악장은 Prestissimo와 Allegro의 템포로 op.2 no.1이 소나타 악장 형식으로, op.2 no.3은 론도 소나타 형식, op.13은 론도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조성은 모두 원조로 쓰여 졌다. 모든 악장에서는 제1주제나 제2주제, A와 B부분이 성격이나 분위기가 대조적이었으며, 제1악장의 선율이나 음정을 다른 악장에 사용하였다. 화성은 주로 간단한 화성구조로서 주요 3화음 위주로 전개되었으며, 다이나믹에서는 p, pp, ff, f 가 사용되었으며, mp와 mf는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sf와 당김음 리듬이 자주 사용되었다. 다이나믹 지시들은 하이든, 모차르트, 클레멘티보다 그 수가 많았으며, 보다 다양하고 대조적으로 사용되었다. 클레멘티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빠른 옥타브, 분산된 옥타브와 옥타브 트레몰로, 그리고 3도와 6도의 진행, 분산화음, 스타카토의 연속, 오래 지속되는 트릴 등의 기법들은 베토벤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에서도 나타나는 특징이었다.

본 논문은 베토벤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 세 곡의 작품을 비교ㆍ분석하고 문헌을 통하여 음악적 특징을 확인하고 제시함으로써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흐름을 정리하였다. 음악적 특징과 어법 변천 과정을 통하여 초기 피아노 소나타를 분석하거나 연주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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