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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아이돌 그룹의 신 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 김현정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81.63 -8-2
형태사항
ix, 13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081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대중음악제작ㆍ경영,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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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목적 13

제2절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7

1. 연구 문제 17

2. 연구 대상 선정 및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선정 18

(2) 연구 방법 20

제3절 이론적 논의 21

1. 주요 개념 21

2. 용어 정리 24

제2장 아이돌 그룹의 역사 27

제1절 아이돌 그룹의 발생 환경 27

1. 한국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 27

(1) 생산 환경의 변화 27

1) 음반 제작사에서 기획사(PD Maker) 체제로의 변화 : 메이저 기획사의 등장 27

2) 국내 대기업과 다국적 직배사의 진출 28

3) 창작 조건의 변화 30

(2) 수용 환경의 변화 32

1) 방송 환경의 변화 33

2) 노래방의 출연과 영상 이미지의 부상 39

(3) 장르의 상품화 43

2. 한국의 음악 산업과 스타시스템 45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45

1) 국내 대중음악의 시장 장악 45

2) 국내 음반시장의 불황 : 기획사의 글로벌화 46

3) 디지털 음악 매체의 등장 : MP3 46

(2) 스타와 대중음악 시스템의 결합 : '아이돌 스타시스템' 48

1) 아이돌 스타시스템의 탄생 48

2) 아이돌 스타시스템의 현황 49

3) 현 아이돌 스타 시스템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50

제2절 아이돌 그룹의 정의 및 발생 52

1. 아이돌 그룹의 정의 52

2. 아이돌 그룹의 발생 52

(1) 발생 시기와 시장 환경 52

(2) 아이돌 그룹의 대표 기획사 : 〈SM Entertainment〉 54

3. POP 음악에서의 아이돌 그룹 58

제3절 한국의 아이돌 그룹 (제 1 세대) 62

1. H.O.T와 젝스 키스 62

(1) H.O.T : 1996년 이래로 3년간 4백만장의 앨범 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는 한국 최고의 아이돌 그룹 62

(2) '젝스 키스(Sechs Kies)' 64

2. 신화와 god 66

(1) 신화(Shin hwa) 67

(2) god 68

제4절 제1세대 아이돌 그룹의 성과 69

제3장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東方神起) 70

제1절 기획 및 전략 70

1. 기획 70

(1) 기획 배경과 의도 70

1) 기획 배경 71

2) 의도 71

(2) 멤버 소개와 특수성 73

1) 멤버 소개 73

2) 특수성 75

2. 전략 76

(1) 마케팅 전략 76

1) SWOT 분석 76

2) STP 전략 77

(2) 해외진출 전략 78

1) 철저한 시장분석 79

2) 타 기업과의 연계(아웃소싱) 80

3) 현지화 전략(Localization) 80

제2절 국내 활동 82

1. 음반 82

(1) 싱글 앨범 83

(2) 정규 앨범 84

(3) 스페셜 앨범 87

(4) Live 앨범 89

(5) O.S.T 앨범 89

2. 방송 91

3. 콘서트 91

(1) 〈동방신기 The 1st Live Concert 'Rising Sun'〉 92

(2) 〈동방신기 The 2nd Asia Tour Concert "O"〉 94

(3) 〈동방신기 The 2nd Asia Tour Concert "O" : SEOUL ENCORE〉 96

(4) 〈아시아 송 페스티벌〉 (2004 ~) 98

4. 이벤트 및 기타 100

(1) 이벤트 100

1) 〈팬 사인회〉 100

2) 〈도장 악수회〉(2005. 10. 15) 101

3) 동방신기 극장 드라마 〈Vacation〉(2006. 7. 28 ~ 8. 6) 101

(2) 기타 101

1) 〈화보집〉 101

2) 〈DVD〉 102

3) 〈CF〉 102

5. 수상 내역 103

제3절 해외 활동 104

1. 일본 104

(1) 일본 아이돌 그룹 시장 106

(2) AVEX(에이벡스) 109

(3) 활동 상황 111

1) 음반 112

2) 방송 123

3) 콘서트 124

4) 이벤트 및 기타 127

2. 중국 129

(1) 공연 및 수상 내역 129

(2) CF 130

3. 동남아시아 130

(1) 콘서트 130

(2) 수상 내역 및 음반 랭킹 131

제4절 팬클럽 132

1. 카시오페아(Cassiopeia) 132

2. 비기스트(Bigeast) 133

제4장 진화형 아이돌 그룹에 대한 평가 분석 134

제1절 동방신기의 위험 요소 134

1. 소속사의 한계 134

2. 일본에서의 정체성 135

3. 개인 활동의 부재 135

제2절 미래의 청사진 136

1. 음악에 초점을 맞춘 홍보 136

2. 양질의 음반 제작과 음악적 변신의 필요성 137

3. 새로운 수익의 창출 137

4. 일본 내에서의 차별화 138

5. 폭 넓은 해외 활동 모색 138

6. 회사 이미지 개선 139

제5장 결론 140

참고문헌 146

〈표 1〉 연도별 음반 제작·배급업자 등록 현황(누계) 28

〈표 2〉 음반 기획사와 음반사 28

〈표 3〉 KBS 2FM 편성의 변화 34

〈표 4〉 주요 기획사별 방송사 출연 횟수(음악·오락 프로그램 전체 집계) 38

〈표 5〉 케이블 TV 시청 변화 43

〈표 6〉 장르별 판매 현황 45

〈표 7〉 음반 시장 규모 47

〈표 8〉 MP3 음악 국내 시장 규모 47

〈표 9〉 SM Entertainment 연혁 58

〈표 10〉 2006년 음반 판매량 83

〈표 11〉 메이저 음반 제작사의 일본 시장 점유율 110

〈그림 1〉 라디오 선호 프로그램 유형 35

〈그림 2〉 연령별 음반 수요 비율 46

〈그림 3〉 뉴 키즈 온 더 블록 61

〈그림 4〉 엔 싱크(N'Sync) 61

〈그림 5〉 H.O.T 66

〈그림 6〉 젝스 키스(Sechs Kies) 66

〈그림 7〉 신화 68

〈그림 8〉 god 69

〈그림 9〉 소년대 109

〈그림 10〉 스마프(SMAP) 109

〈그림 11〉 시부야 빌딩에 걸린 동방신기 12th 싱글〈Summer〉앨범 홍보 사진 119

초록보기 더보기

국내 대중음악계에 댄스음악 열풍이 불기 시작한 1990년대에는 10대 위주의 대중음악과 ‘아이돌 스타 시스템’이 발생하여 그 주류를 이루었다. 그로인해 등장한 이 ‘아이돌 그룹’으로 현재까지 대중음악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대중음악계에 주류로 떠오른 ‘아이돌그룹’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변화된 대중음악계의 현실을 파악하고, 2000년대 초반 새롭게 등장한 제 2 세대 아이돌 그룹의 선두주자 ‘동방신기’를 통하여 아이돌 그룹의 신 모델을 연구, 앞으로 아이돌 그룹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990년대 대중음악 환경은 음반 제작사의 기획사(PD Maker)체제로의 변화와 국내 대기업과 다국적 직배사들이 진출하였고, 테크놀로지의 변화가 창작과 소비영역의 변화를 가져왔다. FM라디오 편성이 10대위주의 선곡으로 바뀌었고, 전문 DJ가 아닌 연예인 DJ가 늘어갔으며, 음악을 듣는 매체도 라디오에서 TV의 영향이 점차 커져갔다. 또한, 노래방의 출연과 뮤직비디오의 등장은 ‘스타와의 동일시’와 ‘대리만족’현상으로 이어졌고, ‘보는 음악’으로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로 인해 음악도 상품화 될 수 있는 장르로 인식되어지게 된다. 음악 산업 역시 큰 변화를 맞아 미국의 ‘POP’보다 국내 대중음악의 시장 점위율이 높아졌고, 지속되는 국내 음반시장의 불황은 기획사의 글로벌화를 부추겼다. 또한, MP3의 등장이 가져온 온라인음악 시장의 부상은 음악 시장에 또 다른 시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아이돌 스타 시스템’을 발생시켰고, ‘아이돌 그룹’의 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아이돌 그룹’이란 ‘10대 위주의 댄스음악을 추구하는 비주얼 위주의 그룹’으로 1996년 ‘H.O.T’를 필두로 ‘젝스 키스’, ‘신화’, ‘god’ 등 소위 ‘제 1세대 아이돌 그룹’이라 불리는 그룹들이 배출되어 아이돌 그룹의 전성시대를 열었다. 그들은 뛰어난 외모와 춤 실력으로 10대들을 사로잡았고, 거대 팬클럽과 음악외적인 수익성을 창출해 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0년 젝스 키스를 시작으로 그들은 해체의 국면에 접어들거나 활동을 중단하게 되는데, 유일하게 명맥을 유지한 그룹이 신화였다. 하지만 그들은 10대 위주의 댄스음악 편중 현상의 폐해와 더불어 국내에만 머물렀던 한국 대중음악이 아시아 시장의 10대들을 사로잡고, 전세계 각처에 팬덤을 거느리게 되는 등 대중음악계에 공헌을 하게 되었다.

제 1 세대 아이돌 그룹의 붕괴로 대중음악계는 세련된 음악을 하는 남성 솔로가수와 ‘R&B 발라드’를 부르는 그룹이 늘어갔고, 이것은 또 다른 장르의 편중 현상과 대중들의 식상함, 10대들의 욕구불만을 가져왔다.

이러한 환경에서 등장한 그룹이 바로 ‘동방신기’이다. 2004년에 ‘HUG'로 데뷔하여 SM엔터테인먼트에서의 ‘제 2 세대 아이돌 그룹’의 선두주자로 기획된 그들은 기존 아이돌 그룹과는 달리 노래와 춤을 겸비한 ‘아카펠라 댄스 그룹’으로 차별화된 ‘진화형 아이돌 그룹’의 모습을 보였다. 아시아 진출을 목표로 기획하였고, SM의 철저한 시스템에서 오랜 트레이닝 기간을 거쳐 최고의 실력자들을 모아 구성하여 외모와 춤뿐만 아니라 가창력까지 겸비한 ‘노래 잘하는 아이돌 그룹’의 이미지를 표방하였다. 그로인해 그들은 2006년 약 34만장으로 최대 음반판매량을 기록하였고, 2007년 열린 두 번째 콘서트에서는 약 30만명의 예매자가 폭주하여 그들의 인기를 입증하였다. 또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AVEX’와의 전략적 제휴 및 한류를 배제한 전략으로 진출한 일본에서는 진출 2년만에 오리콘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큰 성과를 거두게 된다.

하지만, 소속사의 한계와 일본에서의 정체성, 개인 활동의 부재가 위험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앞으로는 음악에 초점을 맞춘 홍보와 양질의 음반 제작과 음악적인 변신을 꾀하고, 새로운 수익의 창출과 일본 내에서의 차별화에 주력하며, 폭넓은 해외활동 모색과 회사이미지 개선을 해 나가야 한다.

동방신기를 통하여 연구한 ‘아이돌 그룹의 신 모델’이 대중음악계에서 방향성을 가지려면 아이돌 그룹에 대한 편협한 시선 대신 실력이 우수한 아이돌 그룹을 양성하여 경쟁시키고, 그들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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