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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목적 7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8
제2장. 본론 9
제1절. 유희(遊戱) 9
1. 유희의 개념 9
2. 아동의 시각에서의 유희적인 표현 11
제2절. 조각사에서 금속조각의 전개와 특성 15
1. 금속조각의 전개 15
2. 금속조각의 특성 20
제3절. 작가연구 22
1.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이미지참조) 22
2. 세자르 (Cesar Baldaccini 1921~1998) 23
3. 데이비드 걸스타인 (David Gerstein 1944~) 26
제4절. 작품분석 28
1. 내용 및 형태적 측면에서의 분석 28
2. 기법적 측면에서의 분석 31
3. 연구 작품 분석 36
제3장.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0
[도판 1] 미로, 자화상, 1937 12
[도판 2] 미로, 종달새를 쫓는 빨간원판, 1953 12
[도판 3] 파울 클레, 인형극, 1923 13
[도판 4] 파울 클레(클래), 포옹, 1939 13
[도판 5] 쟝 뒤뷔페, 세 친구의 마스크, 1935 14
[도판 6] 쟝 뒤뷔페, 파리의 정경 : 즐거운 삶, 1944 14
[도판 7] Julio Gonzalez, Woman Doing Her Hair, 1931 15
[도판 8] Alexander Calder, The Star, 1960 16
[도판 9] Alexander Calder, Model of Man, 1967 16
[도판 10] David Smith, CubiXIX, 1964 17
[도판 11] Anthony Caro, Prairie, 1967 17
[도판 12] Cesar Baldaccini, Compression Ricard, 1962 18
[도판 13] Eduardo Chillida, Modulation of Space, 1963 19
[도판 14] David Smith, Australia, 1951 20
[도판 15] Anthony Caro, Month of May, 1963 21
[도판 16] Joan Miro, A Man with Three Legs, 1967(이미지참조) 22
[도판 17] Joan Miro, Monsieur, Madame, 1969(이미지참조) 22
[도판 18] Joan Miro, Head and Bird, 1967 23
[도판 19] Cesar, Le Chat, 1954 24
[도판 20] Cesar, Plaque Tesconi, 1958 24
[도판 21] Cesar, L'Homme oiseau, 1956 24
[도판 22] Cesar, Valentin2, 1957 25
[도판 23] Cesar, Plaque reliep, 1962 25
[도판 24] Cesar, Plaque, 1962 26
[도판 25] Cesar, Le Coq, 1948 26
[도판 26] David Gerstein, Long Distance Runners. 2004 26
[도판 27] David Gerstein, Double Hearts Graphity, 2007 27
[도판 28] David Gerstein, Biking, 2007 27
[도판 29] 박예철, 꿈, 2007 28
[도판 30] 박예철, 계란 꽃, 2007 29
[도판 31] David Gerstein, Table with Chocolates, 2005 29
[도판 32] 박예철, 철수, 2007 30
[도판 33] 미로, 새의 애무, 1967 30
[도판 34] 박예철, 몬드리안, 2007 31
[도판 35] Cesar, Plaque reliep, 1957 31
[도판 36] 박예철, 2007대한민국, 2007 32
[도판 37] 박예철, 관계, 2007 36
[도판 38] 박예철, 꿈, 2007 38
[도판 39] 박예철, 새빨간..., 2007 40
[도판 40] 박예철, 꼬리긴 유로, 2007 42
[도판 41] 박예철, 젊은 조각가, 2007 44
[도판 42] 박예철, 관계-철수, 영희, 2007 46
[도판 43] 박예철, 흐린날, 2007 48
[도판 44] 박예철, 뷰티풀, 2007 50
[도판 45] 박예철, 대한민국2007, 2007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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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금속 조각의 유희적 표현 이라는 주제로 2006년에서 2007년 사이에 제작된 연구자의 작품을 내용적, 형태적, 기법적으로 분석하고 금속조각의 전개와 특성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어지고 있는지 연구한 것이다.
연구자의 작품은 어린 시절의 기억 등을 모티브(motive)로 출발하여 여러 가지 사물의 형태를 어린이의 조형적 시각에서 재구성한다. 그렇게 구성된 형태들은 채색된 철판을 자르고 붙임으로써, 철이라는 무겁고 차가운 느낌의 재료의 성질에서 벗어나 가볍고 따뜻한 느낌의 작품으로 제작되어진다. 형태적인 측면에서 원근법이나 명암법 등의 전통적인 조형요소들의 틀에 구속 받지 않는 어린이들의 그림을 차용하고,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모방해서 표현하기보다는 어린이처럼 보다 거칠고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보다 쉽고 일상적이며 유머러스(humorous)한 형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연구자에게 있어 색채는 소재의 수단이라는 의미를 넘어, 단순화된 형태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며 유희적인 감성을 전달해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또한 색체가 가지는 순간적이고 직접적인 감각사실로 인해 금속이라는 재료에서 느껴지는 무게감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품 제작방법의 핵심은 재료들을 붙이고 갈아낸 다음에 채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공업용 도료를 이용하여 철판에 채색 작업을 진행하고, 채색되어진 철판을 자르고 용접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방법을 간략하게 기술 하였고, 제 2장에서는 체계적 분석을 위해 먼저 필자의 작품제작 관점에서 유희의 개념과 아동의 시각에서의 유희적 표현, 조각사에서의 금속조각의 전개와 특성을 기술 하였으며, 호안 미로(Joan Miro)와 세자르 발디치니(Cesar Baldaccini), 데이비드 걸스타인(David Gerstein)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개인 전시 작품들을 분석하였다. 제 3장 결론에서는 유희적 관점에서의 연구자작품의 위치와 앞으로 연구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짚어 보았다. 본 논문은 금속 조각의 유희적 표현 이라는 주제로 2006년에서 2007년 사이에 제작된 연구자의 작품을 내용적, 형태적, 기법적으로 분석하고 금속조각의 전개와 특성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어지고 있는지 연구한 것이다.
연구자의 작품은 어린 시절의 기억 등을 모티브(motive)로 출발하여 여러 가지 사물의 형태를 어린이의 조형적 시각에서 재구성한다. 그렇게 구성된 형태들은 채색된 철판을 자르고 붙임으로써, 철이라는 무겁고 차가운 느낌의 재료의 성질에서 벗어나 가볍고 따뜻한 느낌의 작품으로 제작되어진다. 형태적인 측면에서 원근법이나 명암법 등의 전통적인 조형요소들의 틀에 구속 받지 않는 어린이들의 그림을 차용하고,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모방해서 표현하기 보다는 어린이처럼 보다 거칠고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보다 쉽고 일상적이며 유머러스(humorous)한 형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연구자에게 있어 색채는 소재의 수단이라는 의미를 넘어, 단순화된 형태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며 유희적인 감성을 전달해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또한 색체가 가지는 순간적이고 직접적인 감각사실로 인해 금속이라는 재료에서 느껴지는 무게감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품 제작방법의 핵심은 재료들을 붙이고 갈아낸 다음에 채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공업용 도료를 이용하여 철판에 채색 작업을 진행하고, 채색되어진 철판을 자르고 용접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방법을 간략하게 기술 하였고, 제 2장에서는 체계적 분석을 위해 먼저 필자의 작품제작 관점에서 유희의 개념과 아동의 시각에서의 유희적 표현, 조각사에서의 금속조각의 전개와 특성을 기술 하였으며, 호안 미로(Joan Miro)와 세자르 발디치니(Cesar Baldaccini), 데이비드 걸스타인(David Gerstein)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개인 전시 작품들을 분석하였다. 제 3장 결론에서는 유희적 관점에서의 연구자작품의 위치와 앞으로 연구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짚어 보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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