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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후변화에 따른 외식소비자 소비행태에 관한연구 / 김기범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647.95 -8-49
형태사항
viii, 10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462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 2008.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2

제1항 문제 제기 12

제2항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1항 연구의 방법 15

제2항 연구의 범위 15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기후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제1항 기후와 날씨의 개념 17

제2항 기후마케팅의 개념 19

제3항 기후마케팅의 영향 및 기업연구사례 25

제2절 외식소비행태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

제1항 소비자 행동의 이해 32

제2항 외식소비행태 52

제3항 수요행태와 기후변화의 상관관계 요인 55

제3절 선행연구 61

제1항 기후변화 선행연구 61

제2항 소비행태 선행연구 63

제3장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65

제1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제1항 계절의 조작적 정의 65

제2항 날씨의 조작적 정의 66

제2절 조사 설계 68

제1항 조사목적 68

제2항 조사방법 및 과정 68

제3항 설문지 구성 69

제4항 자료 분석방법 72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73

제1절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3

제1항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사항 73

제2항 조사대상의 외식소비행태 76

제2절 기후변화에 따른 외식소비 요소의 상관분석 78

제3절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악천후 시 외식여부의 영향분석 82

제4절 악천후 시 외식소비행태에 관한 신뢰도분석 84

제5절 기후변화에 따른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6

제1항 봄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7

제2항 여름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8

제3항 가을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9

제4항 겨울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0

제5항 맑은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1

제6항 흐린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2

제7항 눈 내리는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3

제8항 비 내리는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4

제9항 안개 낀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5

제10항 황사가 있는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6

제6절 분석결과의 요약 97

제5장 연구의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101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0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4

참고문헌 105

설문지 108

Abstract 114

〈표 2-1〉 연도별 국내 기상사업자의 매출액 현황 25

〈표 2-2〉 일본기업의 업종별 기상정보 활용 현황 30

〈표 2-3〉 매슬로우 와 알더퍼의 이론 35

〈표 2-4〉 개인의 의사결정과정과 세 가지 소비자역할 50

〈표 2-5〉 연평균 식료품비 지출액 현황 54

〈표 2-6〉 기상변화와 활황, 침체 상품 58

〈표 2-7〉 임계온도에 따른 제품 판매율 60

〈표 3-1〉 계절의 조작적정의 66

〈표 3-2〉 설문지의 구성 70

〈표 3-3〉 통계분석 방법 72

〈표 4-1〉 조사대상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표 4-2〉 조사대상 외식소비행태 특성 77

〈표 4-3〉 맑은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79

〈표 4-4〉 흐린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79

〈표 4-5〉 눈 내리는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80

〈표 4-6〉 비 내리는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81

〈표 4-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악천후 시 외식여부 교차분석 83

〈표 4-8〉 악천후 외식소비행태 신뢰도분석 85

〈표 4-9〉 봄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7

〈표 4-10〉 여름 메뉴선호도의 기술통계 88

〈표 4-11〉 가을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9

〈표 4-12〉 겨울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0

〈표 4-13〉 맑은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1

〈표 4-14〉 흐린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2

〈표 4-15〉 눈 내리는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3

〈표 4-16〉 비 내리는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4

〈표 4-17〉 안개 낀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5

〈표 4-18〉 황사가 있는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6

〈표 4-19〉 계절에 따른 메뉴선호도 99

〈표 4-20〉 날씨에 따른 메뉴선호도 100

〈그림 1-1〉 연구의 구성체계도 16

〈그림 2-1〉 날씨 마케팅의 개념적 도식 22

〈그림 2-2〉 소비자 행동의 분류 38

〈그림 2-3〉 소비자 행동 모델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그림 2-4〉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44

〈그림 2-5〉 대안평가 과정 49

〈그림 2-6〉 소비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56

〈그림 3-1〉 설문지개발 과정 71

초록보기 더보기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일상생활 및 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깊숙이 파고든 기상예보는 이미 생활의 필수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날씨에 대한정보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수요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여 기업의 이윤극대화와 개인의 풍요로운 생활을 도모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하지만 기후의 변화는 불규칙하고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반해 우리기업들이 아직까지 기후마케팅의 필요성에 상당히 둔감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후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소비행태의 요인을 살펴보고, 기업경영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며 기후변화와 소비행태의 관계모형을 개발하여 외식산업에서의 효과적인 날씨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인 연구와 실증적인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인 연구는 기후변화의 선행연구와 기업연구사례, 서적, 통계자료 등을 이용하였으며 날씨, 메뉴 서비스, 외식장소와의 거리가 외식 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악천후 시 외식여부와 소비행태, 또한 계절과 날씨에 따른 메뉴선호도에 대한 실증 분석이 실시되었다.

실증분석의 모집단은 서울, 경기 인근지역의 직장인, 주부, 학생 등의 외식소비자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2007년 8월 3일부터 8월 8일까지 6일간 50부의 예비설문을 걸쳐 12일간 설문지 수정을 하여 2007년 8월 20일부터 9월 13일까지 25일간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배포한 설문지 중 395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이나 분석 자료로 부적당한 103부를 제외한 총 292부만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외식소비자들은 기후변화에 관계없이 메뉴와 서비스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날씨와 외식장소와의 거리는 외식소비에 영향이 있으며, 날씨에 어울리는 메뉴나 서비스를 제공 할 경우 악천후에도 외식의 증가 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또한 계절과 날씨에 따라 선호하는 메뉴가 다르고, 계절과 날씨별 메뉴선호도 평균도 역시 차이가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외식소비행태는 성별이나 연령 소득 등에 따라 다르고 계절과 날씨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소비자들의 경우 기후변화에 관계없이 메뉴와 서비스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흐린 날과 비 내리는 날 날씨와 외식장소와의 거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메뉴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메뉴와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노력과 흐린 날과 비 내리는 날 배달이나 포장서비스 등과 같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악천후 시 외식의 감소가 예상되지만 날씨에 맞는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에서 외식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외식소비가 높은 20대와 미혼자들을 대상으로 날씨에 맞는 특별한 이벤트 등을 통해 악천후 시 외식소비량을 증가 시켜 매출감소를 막아야 할 것이다.

셋째, 외식소비자들은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선호하는 메뉴에 큰 차이를 보이고 메뉴선호도 평균도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에 본 연구를 바탕으로 계절과 날씨에 따른 메뉴선호도의 중요성을 파악하여 외식업체는 사전에 계절과 날씨에 대한 정보를 예보를 통해 예측하여 기후변화에 적합한 메뉴를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서 매출의 극대화는 물론 식재료의 발주 및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는 외식산업에서의 기후마케팅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소비행태, 메뉴선호도를 알아보고 기후변화에 따른 외식업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날씨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자료 및 마케팅관련 자료가 충분하지 않았고 기후변화에 대한 날씨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고 기후변화의 기준에 대한 외식소비자의 인지의 차이가 있었으며 메뉴의 종류 역시 너무 포괄적이어서 만족할 만한 설문지작성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안하여, 기후변화와 외식소비행태에 대해서 한층 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실증분석을 바탕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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