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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학점은행제 관광교육과정의 평가에 관한 연구 : 직업전문학교를 중심으로 / 육광심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D 338.4791 ㅇ439ㅎ
형태사항
xi, 1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289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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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11

국문요약 12

제1장 서론 15

1. 문제의 제기 15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문제의 설정 19

(1) 개인적 배경요인과 각 변수들과의 유의미한 차이에 관한 연구문제 19

(2) 관광교육과정의 구성요인(상황, 투입, 과정, 산출)의 중요도와 실행정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문제 20

(3) 관광교육과정의 산출요인을 예언하는 관련 관광교육과정의 구성요인(상황, 투입, 과정)에 관련된 연구문제 21

4. 연구의 방법과 범위 22

1) 연구의 방법 22

2) 연구의 범위 22

3) 연구의 구성 23

제2장 이론적 고찰 25

1. 학점은행제의 개념과 역할 25

1) 학점은행제와 교육훈련기관의 개념 25

2) 학점은행제의 기능과 역할 26

3) 교육과정 평가의 근거 28

2. 관광교육과정의 연구동향 및 평가의 접근방법 33

1) 학점은행제 교육과정의 연구동향 33

2) 관광교육과정의 연구동향 35

3) CIPP 평가모형 적용 선행연구 39

3. 관광교육과정 평가의 통합적 논의 46

1) 관광교육과정 평가의 환경 46

2) 관광교육과정 평가의 구조 53

3) 본 연구의 통합적 논의 62

제3장 교육훈련기관의 현황분석 67

1. 교육훈련기관의 연도별 변화양상 67

2. 교육훈련기관의 평가인정 기관 수 69

3. 교육훈련기관의 유형별 운영현황 및 학습과목 개설률 71

1) 평가인정기관 및 운영기관의 분포 71

2) 학습과목 개설률 72

3) 학습자 분포 73

4) 전공 74

4. 지역별 교육훈련기관의 현황 76

제4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78

1. 연구의 모형 및 연구문제의 설정 78

1) 연구의 모형 78

2) 연구문제의 설정 기준 79

3) 관광교육과정 평가의 틀 88

2.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104

1) 설문지의 구성 104

2) 자료의 분석방법 105

제5장 실증분석 결과 106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6

1) 관리자의 일반적 특성 106

2) 교강사의 일반적 특성 108

3)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110

2.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112

3. 관리자와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 113

1) 관리자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 113

2)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 116

4.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119

5. 관리자와 교강사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중요도 121

1) 관리자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중요도 121

2) 교강사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중요도 123

6. 관리자와 교강사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실행정도 126

1) 관리자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실행정도 126

2) 교강사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실행정도 128

7. 학습자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만족도 130

8. 관리자와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의 관련성 132

1) 관리자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의 관련성 132

2)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의 관련성 136

9. 관광교육과정의 평가모형에서 산출평가를 예언하는 변인들 141

1) 관광교육과정의 산출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41

2) 관광교육과정의 산출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단계별 중다회귀분석 144

제6장 요약 및 결론 147

1. 연구의 요약 147

2. 논의 및 제언 150

참고문헌 155

설문지 169

ABSTRACT 190

〈표 2-1〉 학점은행제를 위한 평가인정의 평가영역, 항목 및 지표 31

〈표 2-2〉 연구자별 교육과정 구성 요소 64

〈표 2-3〉 연구자별 교육과정 평가 영역 65

〈표 2-4〉 연구자별 교육과정 구성 요소 및 평가영역을 통해 추출된 교육과정 평가영역 66

〈표 3-1〉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수 및 학습과목 수 변화 (2001-2005) 67

〈표 3-2〉 학습과목 총 수강생 및 과목별 수강생 (2001-2005) 각 년도 4월 1일 기준 68

〈표 3-3〉 학점원별 학점원 구성현황 (1999-2006) 2007년 2월 기준, 69

〈표 3-4〉 교육훈련기관 운영률 및 학습과목 개설률 2005년도 6월 1일 기준 71

〈표 3-5〉 교육기관 유형별 평가인정 및 실제 운영 현황 2005년도 6월 1일 기준, 72

〈표 3-6〉 교육기관 유형별 학점은행제 학습과목 등록자수 2005년도 6월 1일 기준, 73

〈표 3-7〉 교육훈련기관 실제 등록생 현황 2005년도 6월 1일 기준, 74

〈표 3-8〉 교육훈련기관 전체 전공 중 활발히 운영되는 전공 순위 75

〈표 3-9〉 학점은행제 학습자 선호 전공 (상위 8개) 2005년 6월 기준 76

〈표 3-10〉 지역별 교육훈련기관수, 실제운영기관수, 과목별등록자수, 실제등록자수 2005년도 6월 1일 기준, 77

〈표 4-1〉 직업전문학교 관광교육과정 평가 제 1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 및 항목 91

〈표 4-2〉 직업전문학교 관광교육과정 평가 제2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 및 항목 93

〈표 4-3〉 직업전문학교 관광교육과정 평가 제3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 및 항목 94

〈표 4-4〉 직업전문학교 관광교육과정 평가 제4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 및 항목 96

〈표 4-5〉 직업전문학교 관광교육과정 평가 제5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 및 항목 97

〈표 4-6〉 직업전문학교 관광교육과정 평가 제6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 및 항목 99

〈표 4-7〉 직업전문학교 학점은행제의 관광교육과정 평가의 틀 100

〈표 4-8〉 설문지의 구성 104

〈표 5-1〉 관리자의 일반적 특성 (N=63) 107

〈표 5-2〉 교강사의 일반적 특성 (N=90) 108

〈표 5-3〉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n=358) 111

〈표 5-4〉 신뢰도 분석 113

〈표 5-5〉 관리자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115

〈표 5-6〉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118

〈표 5-7〉 관리자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 중요도 122

〈표 5-8〉 교강사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 중요도 124

〈표 5-9〉 관리자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 실행정도 127

〈표 5-10〉 교강사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 실행정도 128

〈표 5-11〉 학습자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 만족도 131

〈표 5-12〉 관리자의 관광교육과정의 평가항목에 대한 상관관계 136

〈표 5-13〉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의 평가항목에 대한 상관관계 141

〈표 5-14〉 관리자 및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 산출평가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43

〈표 5-15〉 관리자 및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 산출평가에 대한 단계별 중다회귀분석 145

[그림 1-1] 연구의 구성체계 24

[그림 2-1]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절차 29

[그림 2-2] 관광교육과정 평가의 개념적 모형 49

[그림 4-1] 연구의 모형 79

[그림 5-1]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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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중 직업전문학교의 관광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기관의 관리자, 교·강사, 학습자의 의견을 다각도로 접근함으로써 향후 학점은행제를 운영하고 있는 직업전문학교의 관광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광 관련 직업전문학교의 관리자, 교강사 및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리자 및 교·강사의 인구생태학적 배경요인에 따라 관광교육과정 구성요인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문제 1]은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본 연구에서도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관광교육과정의 중요도와 실행정도에 있어서 여성관리자가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점은행제 교직경력과 최종학력이 관광교육과정의 중요도와는 상관이 없지만 실행정도에 있어서는 경력이 길수록 관광교육과정의 평가항목을 잘 실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점은행제를 실시하는 교육훈련기관의 행정업무나 학생들의 특수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신규 관리자나 교강사보다는 학점은행제를 잘 이해하는 경력자와의 차별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학습자의 인구생태학적 배경요인에 따라 관광교육과정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문제 2]는 선행연구와 같이 본 연구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자의 인구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관광교육과정의 만족도는 학습자의 연령, 학력, 그리고 학력수준이 높은 경우에 만족도가 높았다. 그러나 학습자의 성별과 결혼여부 및 강의실의 위치에 따라서는 관광교육과정의 만족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점은행제 본래의 취지와 마찬가지로 평생교육의 개념과 직업교육의 개념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관광교육과정 구성요인의 중요도와 실제 실행정도가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문제 3]은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본 연구에서도 중요도와 실제 실행정도는 서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전체적으로 볼 때 관리자나 교강사가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할수록 실제 실행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특히 관광교육과정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의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관광교육과정 개발, 관광교육과정 개발체제, 교강사에 대한 지원, 교육설비 지원, 행·재정적 지원, 관광교육과정 운영, 관광교육과정의 장기적 효과는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높게 나타나 계속해서 유지·관리해야 하는 요인으로 지적되었다. 반면 국가요구분석, 산업체의 요구분석, 학습자의 요구분석, 학교 구성원의 요구분석, 관련 이해집단 요구 반영, 체계적인 관광교육과정 운영, 평가활동, 인적·물적 교류, 현장실습 운영, 현장실습 관리, 관련이해집단의 만족도, 관광교육과정의 단기적 효과는 매우 중요하다고 느끼는 반면에 실행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요인들로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광교육과정 구성요인의 실제평가 정도의 산출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하는 [연구문제 4]는 선행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관광교육과정 중요도의 산출평가와 관광교육과정 실행정도의 투입평가a(관광교육과정에 대한 개발 설계 및 편성), 투입평가b(관광교육과정 개발체제 및 지원영역), 과정평가b(산학협동 및 현장실습 영역)가 관광교육과정의 평가모형에서 산출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학점은행제는 그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관리자와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정도에 있어서의 낮음과 학습자의 낮은 만족도 등은 이들에 대한 제도적 개선과 해결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의 관광교육과정의 질적 관리의 향상방안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평가인정 대상기관의 유형, 시설 규모, 운영시스템, 기관의 특성 등 다양한 측면에 따라 획일화된 평가지표를 다양화해야 한다. 학점은행제 실시 대학의 평생교육원과 직업전문학교와는 모든 측면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현재와 같은 획일화된 평가지표는 각 기관의 특성, 시설규모 등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질적 관리상의 문제이다. 교육의 질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인 질 관리가 필요하며, 교·강사의 관광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강사에 대한 충분한 교육 또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학점은행제는 교육훈련기관과 그곳에서 개설하는 학습과목에 대하여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 상응하는 질적 수준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여 학점 부여가 가능한 학습과목으로 인정해 주어야 한다.

넷째, 학점은행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이해 공유를 위해 ‘학점대학’이라는 ‘대학’명칭을 부여하여야 한다는 민원에 대해 정부 당국은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학점은행제 학습자는 정규 대학생에 비하여 교육적으로 소외되고 경제적으로 윤택하지 못한 학습자가 대부분임을 감안하여, 이들에 대한 학습 지원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를 실시하는 직업전문학교의 관광교육과정 평가를 통하여 질적 향상방안을 제시하는데 노력하였다. 그러나 연구의 성과를 제고하는데 제약으로 작용하였던 점은 학점은행제를 실시하는 전국적인 기관을 총 망라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분석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한 점이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관리자와 교·강사의 사례 수가 많지 않았고 관광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는 학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을 소홀히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과 본 연구의 한계를 차후의 연구에서는 계속 보완 및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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