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중개기업 아이템베이 사례를 중심으로 / 이소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658.8 ㅇ754ㄷ
형태사항
viii, 10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26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마케팅,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4

제2장 디지털재화 개념 및 기존 문헌연구 16

제1절 디지털재화의 개념 16

1. 디지털재화의 정의 및 유형 16

2. 디지털재화의 특징 19

제2절 디지털재화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1

1.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21

2. 특성에 관한 연구 24

3. 거래활성화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25

4. 과세부과에 관한 연구 25

5. 법리에 관한 연구 26

6. 기타 연구 27

제3장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28

제1절 온라인게임과 아이템의 이해 28

1. 온라인게임의 개념 28

2. 온라인게임 아이템의 개념 29

제2절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35

1. 아이템 현금거래의 발생원인 35

2. 아이템 현금거래의 진화 36

3. 아이템 현금거래의 유형 37

4. 아이템 현금거래 거래방식의 발전 41

제3절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현황 45

1. 온라인게임과 아이템 현금거래의 규모 45

2. 전문 아이템 현금거래 사이트의 현황 48

3. 기타 아이템 현금거래 사이트의 현황 49

4. 아이템 현금거래에 관한 법령 52

제4장 아이템베이의 사례 55

제1절 대상기업 선정 및 분석방법 55

1. 대상기업 선정 55

2. 분석방법 55

제2절 아이템베이 기업현황 56

1. 기업개황 및 연혁 56

2. 영업 현황 61

3. 재무 현황 63

제3절 도입기의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64

1. 외부환경(산업구조) 분석 64

2. 내부역량(가치사슬) 분석 68

3. 아이템베이의 실행전략 70

제4절 성장기의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72

1. 외부환경(산업구조) 분석 72

2. 내부역량(가치사슬) 분석 75

3. 아이템베이의 실행전략 76

제5절 성숙기의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81

1. 외부환경(산업구조) 분석 81

2. 내부역량(가치사슬) 분석 83

3. 아이템베이의 실행전략 84

제5장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및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성공요인 87

제1절 도입기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87

1. 경영전략 성과 87

2. 영업 성과 88

3. 재무 성과 89

제2절 성장기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89

1. 경영전략 성과 89

2. 영업 성과 92

3. 재무성과 93

제3절 성숙기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95

1. 경영전략 성과 95

2. 영업 성과 96

제4절 아이템베이의 성공요인 96

1.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및 성과 요약 96

2. 아이템베이의 성공요인 98

제5절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성공요인 100

제6장 결론 102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0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4

참고문헌 106

ABSTRACT 110

〈표 2-1〉 디지털재화의 유형 17

〈표 3-1〉 리니지2의 아이템 종류 30

〈표 3-2〉 ‘카트라이더’ 아이템 종류와 판매가격 31

〈표 3-3〉 웹보드게임 ‘피망’ 고스톱 아이템의 종류와 판매가격 33

〈표 3-4〉 2006년 국내 게임시장 전체규모 45

〈표 3-5〉 게임아이템 거래시장 규모 추이 47

〈표 3-6〉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52

〈표 4-1〉 아이템베이의 성장단계 구분 56

〈표 4-2〉 기업 개황 56

〈표 4-3〉 아이템베이의 거래수수료 외 62

〈표 4-4〉 아이템베이의 매출구성 및 원가구성 62

〈표 4-5〉 아이템베이의 요약 대차대조표 63

〈표 4-6〉 아이템베이의 요약 손익계산서 64

〈표 4-7〉 게임아이템 거래시장 규모 추이 73

〈표 5-1〉 아이템베이의 회원수 증가 추이 92

〈표 5-2〉 아이템베이의 년간 거래규모 93

〈표 5-3〉 아이템베이 매출액 추이 93

〈표 5-4〉 아이템베이 영업이익 추이 94

〈표 5-5〉 아이템베이 당기순이익 추이 94

〈표 5-6〉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및 성과 요약 97

〈그림 1-1〉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연구 범위 14

〈그림 3-1〉 아이템 현금거래의 가치사슬 38

〈그림 3-2〉 게임아이템 현금거래 거래방식의 발전 41

〈그림 3-3〉 스테이션익스체인지 사이트(The Station Exchange Site) 49

〈그림 3-4〉 CJ홈쇼핑의 '엠플' 사이트 51

〈그림 4-1〉 도입기(2001.9~2002.12)의 산업구조 분석 65

〈그림 4-2〉 도입기(2001.9~2002.12)의 가치사슬 분석 68

〈그림 4-3〉 성장기(2003.1~2006.12)의 산업구조 분석 72

〈그림 4-4〉 성장기(2003.1~2006.12)의 가치사슬 분석 75

〈그림 4-5〉 성숙기(2007. 1~ 현재)의 산업구조 분석 82

〈그림 4-6〉 성숙기(2007. 1 ~ 현재)의 가치사슬 분석 84

초록보기 더보기

인터넷의 빠른 확산과 더불어 인터넷 커뮤니티 역시 급속도로 커나가고 있으며 인터넷 커뮤니티 안에서 디지털재화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재화는 가상사회가 존재하기 이전에는 그 존재나 가치를 평가 받지 못했지만, 가상사회가 급속도로 커지고 활성화 되어감에 따라 디지털재화에 대한 존재나 가치도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디지털재화인 온라인게임 아이템의 거래 산업은 온라인게임 산업이 발전하면서 새로이 등장한 산업부문으로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온라인게임 산업의 규모와 거의 비슷한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규모는 매년 급증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6년에는 1조 2081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게임산업개발원이 조사한 2006년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1조 7,768억원과 비슷한 규모이다. 온라인게임 산업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규모 또한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금까지 디지털재화에 대한 소비자 관점의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경영전략 연구는 아직 미약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경영전략 관점에서의 성공요인을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 기업을 대상으로 그 성공요인을 실증 연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재화에 대한 기존 연구를 토대로 디지털재화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본 연구를 위한 개념적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둘째, 디지털재화인 온라인게임 아이템에 대해 살펴보고,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의 발생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 산업의 선두기업인 ‘아이템베이’의 사례를 통해 경영전략, 성공요인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넷째, 이를 토대로 하여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에서 가져야 할 경쟁력, 성공요인, 시장환경에서의 기회포착 등 중요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 산업의 선두기업인 ‘아이템베이’를 사례 기업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4가지 요인이 성공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초기 진입자의 우위가 있다. 아이템베이는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산업에 최초로 진입함으로써 도입기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였다. 안전거래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하여 신뢰성을 확보하고 최다 게임이 거래되어 경쟁사보다 더 많은 고객집단을 확보할 수 있었다. 도입기에 확보된 고객집단은 더 많은 신규고객을 유인하는 네트워크 외부(Network externalities) 효과를 발생시켜 성장기, 성숙기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둘째,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에 있다. 아이템베이는 산업진입 초기부터 고객에게 아이템베이를 통한 거래는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꾸준하고 일관된 전략은 사이버 상의 재화를 현실의 실물 재화와 교환하는 행위에 따르던 심리적 부담을 완화시켜 시장확장 및 고객증가에 기여하였다. 아이템베이를 통한 거래는 ‘안전하다’는 인식의 확산이 고객의 증가를 가져오고, 증가된 고객으로 인한 거래량의 증가가 다시 신규고객을 유인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졌다.

셋째, 전략적인 홍보ㆍ광고 활동이 있다. 아이템거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전환, 아이템거래 산업의 입법화 등과 같은 확실한 목표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홍보활동은 기업인지도 상승 및 가장 안전한 사이트로의 신뢰도 구축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아이템거래 산업의 입법화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광고 목표와 결과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최적의 광고매체 선정과 광고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전략적인 광고활동은 아이템거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 게임유저들의 사이트 방문율 증대와 회원전환 유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사이트 가입자의 증대는 매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넷째, 전략적인 제휴가 있다. 아이템베이는 게임사 및 타 온라인 산업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거래 안전성 확보 및 서비스 신뢰도를 강화시켜 거래량 및 회원수 증대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였다. 또한, 제휴를 통한 유통 경로의 확장은 사이트의 접근성을 높여주어 사용자 편의 증대 및 시장 선도자의 지위를 계속해서 유지시킬 수 있게 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는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성공요인에 있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에서 최초 시장 진입자는 경쟁사보다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데 유리한 초기 진입자의 우위를 얻게 된다. 초기 진입자의 우위로부터 확보된 고객들은 다시 사용자 수가 많아질수록 재화나 시스템의 사용가치가 커지는 네트워크 외부(Network externalities) 효과를 야기하게 되어 최초 시장 진입자로 하여금 시장 선도자의 지위를 유지하기에 유리한 환경적 요건을 제공해 준다. 따라서,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성공에 있어 도입기에서의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디지털재화는 물리적 형체를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물리적인 소유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재화가 실물재화를 매개로 교환이 이루어지므로 거래자 상호는 모두 심리적인 부담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심리적인 불안요인을 빠른 시간 내에 제거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을 꾸준히 실행하여 비즈니스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안전성 및 신뢰성의 확보를 위해 전략적인 홍보와 광고 활동의 전개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홍보와 광고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설정과 전달할 메시지, 메시지를 전달할 매체의 선택이 전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활동과 결과와의 비교분석 작업을 통한 개선 방안의 수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경쟁우위를 지속시키기 위해 다양한 산업에 속한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유통경로를 최대한 확장하여 고객에게 접근성을 높여주는 것 또한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성공요인이 될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