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오페라의 여성등장인물에 대한 음악사회학적 연구 / 최부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82.1 ㅊ199ㅇ
형태사항
10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243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성악,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Ⅱ. 본론 9

1. 역사 속에 나타난 사회와 여성과의 관계 9

1) 남성중심사상으로 인해 차별받는 여성 -근대 이전 시기- 9

2) 계몽주의로 인해 변화하는 여성 -근대 이후 시기- 14

2. 오페라 속의 여성등장인물의 음악사회학적 연구 19

1) 오르페오 〈L'orfeo Favola in Musica〉 20

2) 마님이 된 하녀 〈La Serva Padrona〉 30

3) 피가로의 결혼 〈Le Nozze di Figaro〉 43

4) 나비부인 〈Madama Butterfly〉 62

5)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stan und Isolde〉 76

6) 카르멘 〈Carmen〉 86

Ⅲ. 결론 98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악보 1) “안녕(Addio) ” 완전 4도 동형진행을 통한 강조의 예 28

(악보 2) 플루토네를 유혹하는 듯한 프로세르피나의 표현 (프로세르피나의 아리아 중) 29

(악보 3) 의성어 가사 “쉿, 쉿(zit, zit) ”(세르피나의 아리아 중 Stizzoso mio sitzzoso) 38

(악보 4) 반복되어 나타나는 동기의 예(세르피나의 아리아 중 Stizzoso mio sitzzoso) 39

(악보 5) 반복동기가 5도위로 동형진행한 예 40

(악보 6) 반복되는 종지형태 40

(악보 7) 세르피나의 말에 반박하는 우베르토의 표현 (세르피나와 우베르토의 이중창 아리아 중 Lo conosco a quegli occhietti) 41

(악보 8) 수잔나의 낮은 신분을 나타내는 스타카토의 표현 (수잔나의 아리아 중 Deh vieni non tardar 시작부분) 55

(악보 9) 페르마타를 사용하여 고조된 분위기 표현 (수잔나의 아리아 중 Deh vieni non tardar) 56

(악보 10) 백작의 배신에 대한 격한 감정 표현 (백작부인의 아리아 중 o mi lascia almen morir) 58

(악보 11) “알게되리(il capira)” 반복을 통한 강조의 예 (수잔나와 백작부인의 이중창 아리아 중 Sull'aria) 61

(악보 12) 변박의 의문형 가사를 통한 감정 표현한 예 (나비부인의 아리아 중 Un bel di vedremo) 73

(악보 13) 가사를 반복하여 순종적 성격을 표현한 예 74

(악보 14) 나비부인과 스즈키의 조화된 모습 표현 (나비부인과 스즈키의 이중창 아리아 중) 75

(악보 15) 트리스탄에 대한 이졸데의 분노의 표현 83

(악보 16)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는 듯한 표현 84

(악보 17) 트리스탄과 이졸데가 마음을 확인하는 표현 (제 2막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사랑의 이중창 중) 85

(악보 18) 반음처리를 통한 이국적인 표현 (카르멘의 아리아 중 Habanera) 95

(악보 19) “사랑(L'amour) ”이라는 가사 반복을 통한 강조의 예 (카르멘의 아리아 중 Habanera) 96

초록보기 더보기

Opera is synthesis of activity the art that including musical factor, dramatic factor, artistic factor, dancing factor, so there are various manners to understand the Opera . In the first place, from the dramatic view point, Opera is a musical genre with a dramatic story and Opera reflects the period that it was composed or social background of it was played.

And Opera is genre that includes many factors, because it costs more than other musical genres, supporters are needed for playing Opera, so supporter's opinion is reflected in direction of Opera. Because of these facts, Opera reflected many social fators.

But look around hitherto researches, researches focused on musical factor are mainly and those focused on artistic factor, dancing factor are unusual, those focused on social factor are rare.

So this study attempts to look into music-sociology factor, in other words, the influence of period that Opera was composed or social background of it was played and how those things have an effect on opera.

Above all things,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Women that mostly changed from 'Baroque ages' that Opera was composed to former times of 'Modern age'.

Thus this study look around women's position from 'Baroque ages' that a feudalistic idea, a male-dominated idea were widespread to former times of 'Modern age' that Illusionism was appeared through Religious reformation and the French Revolution, a feudalistic idea was declined, authority of the nobility was dropped, the lower classes and women demanded their rights. And this study researches how women's changing position in social background were expressed through special features of music.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