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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13
1) 보호관찰 청소년 13
2) 사회적 기술 14
3)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보호관찰 청소년 15
1) 보호관찰제도 15
2) 비행청소년과 보호관찰 16
2. 사회적 기술 18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18
2) 보호요인으로서의 사회적 기술 21
3. 사회적 기술 향상에 대한 선행 프로그램 고찰 24
III.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개발 30
1. 프로그램 개발 목적 30
2. 프로그램 개발 모형 30
3. 프로그램 개발 과정 32
4.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33
5.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검증 34
6.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내용 34
IV.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의 적용 39
1.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39
3) 연구절차 42
4) 자료처리 43
2. 결과 44
1)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자기 효능감 수준에 미치는 영향 44
2)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사회문제해결 수준에 미치는 영향 48
3)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변화 수준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58
1.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58
2.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논의 60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62
1. 요약 및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6
Abstract 74
부록 76
부록 1.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76
부록 2.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87
부록 3.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평가 설문지 108
부록 4. 자기 효능감 검사지 114
부록 5. 사회적 문제해결 검사 116
부록 6. 대인관계 변화 척도 121
부록 7. 프로그램 평가서 I 125
부록 8. 종결 소감문 128
부록 9.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검증 설문지 응답결과분석표 129
표 1.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적과 내용 36
표 2. 각 척도에 대한 동질성 검사 41
표 3. 자기효능감 척도 전체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4. 자기 효능감 척도 전체에 대한 변량분석 44
표 5. 자기 효능감 척도 하위변인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6. 자기 효능감 척도 하위변인에 대한 변량분석 46
표 7. 사회문제해결 척도 전체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8. 사회문제해결 척도 전체에 대한 변량분석 49
표 9. 사회문제해결 척도 하위변인 평균과 표준편차 51
표 10. 사회문제해결 척도 하위변인에 대한 변량분석 52
표 11. 대인관계변화 척도 전체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12. 대인관계변화 척도 전체에 대한 변량분석 55
표 13. 대인관계변화 척도 하위변인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 14. 대인관계변화 척도 하위변인에 대한 변량분석 57
그림 1. Haggerty(1996)의 사회적 기술 모형 31
그림 2.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개발 과정 32
그림 3. 자기 효능감 척도 전체 집단별, 측정시기별 비교 45
그림 4. 개인생활에서의 자기 효능감 척도 집단별, 측정 시기별 비교 47
그림 5. 집단생활에서의 자기 효능감 척도 집단별, 측정 시기별 비교 48
그림 6. 수업시간에서의 자기 효능감 척도 집단별, 측정 시기별 비교 48
그림 7. 사회문제해결 척도 전체 집단별, 측정시기별 비교 50
그림 8. 정서에서의 사회문제 해결 척도 집단별, 측정시기별 비교 53
그림 9. 의사결정에서의 사회문제 해결 척도 집단별, 측정시기별 비교 53
그림 10. 실행과 검증에서의 사회문제해결 척도 집단별, 측정시기별 비교 54
그림 11. 대인관계변화 척도 전체 집단별, 측정시기별 비교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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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ffective program which social skill improvement program for adolescents on probation. The study is made up of two parts ;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which improves the social skill program for adolescents on probation, the effect-verification of this program. For this study, this program is carried 10times(90min. per once).
The program consists of five stages the introduction stage(1time), improves the self-efficacy stage(2-3times), the solution-ability to social problems stage(4-6times), improves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age(7-9times), the ending stage(1time).
The major consequences and conclusions of this study as follows
The adolescents on probation, joined in the program which improves the self-efficacy and the solution-ability to social problems, improves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evaluate the social skill to be positive and improve their self-efficacy
The adolescents on probation, joined in the program which improves the self-efficacy and the solution-ability to social problems, improves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mprove their solution-ability to social problems by the better personal re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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