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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포(抱)에 대한 연구 13
1) 포(抱)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13
2) 시대 흐름에 따른 포(抱) 13
3) 조선시대 편복 포(抱)의 종류 14
2. 철릭에 대한 연구 19
1) 철릭에 대한 정의 19
2) 시대 흐름에 따른 철릭 22
3) 철릭의 구성 요소 26
3. 한국적 디자인의 현대화에 관한 연구 32
1) 컬렉션지에 나타난 디자이너들의 작품 분석 32
4. 선행 연구 3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6
1. 전통 철릭의 고증에 따른 실물 제작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기간 36
3) 연구방법 36
2. 철릭 디자인의 현대화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기간 37
3) 연구방법 37
4) 제작 의도 및 작품 컨셉 37
IV. 연구 결과 및 고찰 40
1. 전통 철릭 고증에 따른 실물 제작 40
1) 작품 및 작품 해설 40
2. 철릭 디자인의 현대화 43
1) 디자인 I - 코트 43
2) 디자인 II - 원피스 드레스 46
3) 디자인 III - 슬리브리스 블라우스 + 슬렉스 49
4) 디자인 IV - TOP + 슬렉스 52
V. 결론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1
감사의 글 63
〈표 1〉 포제의 특징 18
〈표 2〉 나라별 철릭 23
〈표 3〉 작품 I, II, III, IV 아이템구성 사항 39
〈그림 1〉 신윤복 「무녀신무」에 보여진 홍철릭 21
〈그림 2〉 신윤복 「주사거배」에 보여진 철릭 21
〈그림 3〉 신윤복 「검무」에서 보여진 철릭 21
〈그림 4〉 정자의, 명나라 시보묘출토(출처 : 주석보, 중국고대복식사, p.460) 24
〈그림 5〉 단철릭, 원나라(출처 : 악학궤범, p.602) 24
〈그림 6〉 겨울조복, 청나라(출처 : 중화오천년문물집, p.384) 24
〈그림 7〉 철릭의 깃 모양 26
〈그림 8〉 철릭의 주름 모양 27
〈그림 9〉 철릭의 소매 모양 28
〈그림 10〉 철릭의 고름 모양 29
〈그림 11〉 철릭의 고름 바대 모양 30
〈그림 12〉 철릭의 매듭 모양 31
〈그림 13〉 이상봉 2007,8 F/W 서울컬렉션 33
〈그림 14〉 이상봉 2007 S/S 서울컬렉션 33
〈그림 15〉 이영희 2006 S/S 서울컬렉션 33
〈그림 16〉 이영희 2007 S/S 서울컬렉션 33
〈그림 17〉 철릭의 디자인 연구 구성도 38
〈그림 18〉 전통철릭 고증 전체 사진 41
〈그림 19〉 전통철릭 고증 둥근 깃 41
〈그림 20〉 전통철릭 고증 소매 41
〈그림 21〉 전통철릭 고증 고름 42
〈그림 22〉 전통철릭 고증 전체 주름 42
〈그림 23〉 전통철릭 고증 고름과 매듭 42
〈그림 24〉 전통철릭 고증 매듭 42
〈그림 25〉 디자인 I 도식화 전면, 디자인 I 도식화 후면 44
〈그림 26〉 디자인 I 패턴 44
〈그림 27〉 디자인 I 전면 사진 45
〈그림 28〉 디자인 I 후면 사진 45
〈그림 29〉 디자인 I 세부 디테일-1 45
〈그림 30〉 디자인 I 세부 디테일-2 45
〈그림 31〉 디자인 II 도식화 전면, 디자인 II 도식화 후면 47
〈그림 32〉 디자인 II 패턴-1 47
〈그림 33〉 디자인 II 패턴-2 47
〈그림 34〉 디자인 II 전면 사진 48
〈그림 35〉 디자인 II 후면 사진 48
〈그림 36〉 디자인 II 디테일-1 48
〈그림 37〉 디자인 II 디테일-2 48
〈그림 38〉 디자인 III 도식화 전면, 디자인 III 도식화 후면 50
〈그림 39〉 디자인 III 패턴-1 50
〈그림 40〉 디자인 III 패턴-2 50
〈그림 41〉 디자인 III 전면 사진 51
〈그림 42〉 디자인 III 후면 사진 51
〈그림 43〉 디자인 III 디테일-1 51
〈그림 44〉 디자인 III 디테일-2 51
〈그림 45〉 디자인 III 디테일-3 51
〈그림 46〉 디자인 IV 도식화 전면, 디자인IV 도식화 후면 53
〈그림 47〉 디자인 IV 패턴-1 53
〈그림 48〉 디자인 IV 패턴-2 53
〈그림 49〉 디자인 IV 전면 54
〈그림 50〉 디자인 IV 후면 54
〈그림 51〉 디자인 IV 디테일-1 54
〈그림 52〉 디자인 IV 디테일-2 54
〈그림 53〉 디자인 IV 디테일-3 5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우리 전통복식 중 '철릭'이라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철릭의 역사, 디자인에 대해 연구하고 분석된 철릭 디자인 요소들을 현대복식에 활용하고자 한다.
철릭은,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요소로서 사대부 복제를 완성하고 외관상 착용자의 격식과 예의를 가장 뚜렷하게 보여주는 우리 전통 포제(袍制)중의 하나이다. 철릭을 선정한 이유는 입고 벗기에 편한 실용적인 형태로 주름의 위치, 주름 분량, 소매 형태, 소매 장식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세부 디테일로 이루어져 있어 현대복식에 활용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전통 포제 중의 하나인 철릭을 분석·연구하고 철릭의 디자인적 구성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현대패션 감각에 가장 알맞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한 철릭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철릭이라는 아이템을 고증하여 실측치로 제작하였으며, 분석된 철릭디자인 구성요소를 현대화하여 디자인한 작품 4점을 제작하였다.
철릭의 디자인적 구성요소로 선정된 4가지는 깃, 상하(上下)의 구성비, 주름, 탈부착식 소매 등이며, 이를 바탕으로 제안된 현대적인 디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철릭의 깃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코트를 제작하였다.
둘째, 철릭의 상하의 구성비에 변화를 준 드레스 원피스를 제작하였다.
셋째, 철릭의 주름을 활용한 슬리브리스 블라우스와 슬랙스를 제작하였다.
넷째, 철릭의 탈부착식 소매를 응용해 디자인한 탑과 슬랙스를 제작하였다.
철릭의 디자인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현대복식에 활용하고자 한 본 연구는 다른 전통복식의 디자인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전통복식의 계승과 현대적 패션을 더욱 조화롭게 연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전통복식 의 디자인 구성 요소 분석과 그 활용을 위한 연구노력은 우리 전통복식의 우수성 계승은 물론 세계적인 패션무대에서 우리 전통복식의 아름다움을 전파시키는 데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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