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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0
I. 序論 13
II. 本論 15
1. 近代 海運과 航路 16
2. 朝鮮의 近代 海運 33
가. 조선해운의 근대화 33
나. 조선의 근대 해운회사 39
(1) 轉運局 39
(2) 朴琪淙의 汽船會社 42
(3) 利運社 46
3. 日本의 근대 해운 51
가. 일본해운의 근대화 51
나. 일본의 근대 해운회사 61
(1) 郵便汽船三菱會社 61
(2) 日本郵船株式會社 67
(3) 大阪商船株式會社 70
4. 韓日航路의 운영 73
가. 근대 한일항로와 朝日條約 73
나. 開港期(1876~1910) 의 한일항로 79
(1) 三菱會社의 朝鮮航路 79
(2) 日本郵船會社의 朝鮮航路 86
(3) 大阪商船會社의 朝鮮航路 90
다. 日帝强占期(1910~1945)의 한일항로 96
(1) 大阪商船의 韓國航路 96
(2) 朝鮮郵船의 일본항로 109
(3) 關釜連絡船 119
III. 결론 139
參考文獻 150
[표 1.1] 1860~1900년, 영국항 입출항 선박량에 대한 증기선 점유율 33
[표 1.2] 1870~1900년, 주요 해운국의 선박량 33
[표 2.1] 1893년 인천항의 일본 선박운수업자 일람 38
[표 2.2] 이운사 소유 기선목록 47
[표 3.1] 1870~1943년, 일본 種別 선박 數의 변동 53
[표 3.2] 1870~1943년, 일본 종별 선박 總톤 변동 55
[표 3.3] 1870~1943년, 일본 종별 선박 척당 평균 톤수 57
[표 3.4] 1880, 1884년 일본 汽船 중 三菱會社 선박의 규모 66
[표 3.5] 일본우선 초기 8년간 汽船운영 실적누계 69
[표 4.1] 三菱會社의 長崎~부산항로 최초 운항시각표 80
[표 4.2] 1877년 부산항 선박 입출항표 81
[표 4.3] 長崎~부산항로 초기운임표 및 첫 개정 82
[표 4.4] 三菱會社 조선항로 발착표 82
[표 4.5] 1878~1881년 神戶~釜山, 元山항로 운임개정표 83
[표 4.6] 1882년 7월 조선항로 운임표 84
[표 4.7] 1886년 일본우선의 해외항로 중 조선항로의 비중 88
[표 4.8] 日帝强占期 大阪商船의 조선항로 개설 및 변경현황 99
[표 4.9] 日帝强占期 大阪商船의 朝鮮航路 貨客현황 104
[표 4.10] 大阪商船의 總運賃 중 荷物ㆍ旅客運賃의 比較 107
[표 4.11] 大阪商船 여객운임과 승객수 그리고 인당 단가 108
[표 4.12] 朝鮮郵船 총운임 중 화물ㆍ여객운임 비율 112
[표 4.13] 關釜連絡船 연도별 수송인원 124
[표 4.14] 關釜連絡船 연도별 수송화물 126
[표 4.15] 관부연락선 운항표 129
[표 4.16] 관부연락선 여객운임표 130
[표 4.17] 1921~1930년간 관부연락선 화물운임 131
[표 4.18] 1912~1935년간 관부연락항로 수지표 133
[표 4.19] 關釜連絡船舶 주요 재원(新造時) 135
[그래프 2.1] 1886~1894년 조선에 접안한 조선, 일본선박의 총톤수 36
[그래프 3.1] 1875~1943년 일본내 선박 종별 총톤량 변동 56
[그래프 3.2] 1875~1943 일본 선박의 종별 총톤수 점유비율 59
[그래프 4.1] 1876~1885년 三菱會社의 조선항로 현황 86
[그래프 4.2] 開港期 日本郵船의 朝鮮航路 현황 87
[그래프 4.3] 개항기 大阪商船의 조선항로 현황 92
[그래프 4.4] 日帝强占期 大阪商船의 조선항로 현황 100
[그래프 4.5] 日帝强占期 大阪商船 조선항로 승객변동추이 105
[그래프 4.6] 日帝强占期 大阪商船 조선항로 화물량변동추이 106
[그래프 4.7] 大阪商船 전체운임에서 승객과 하물운임 비율 108
[그래프 4.8] 1912~1937년 조선우선의 일본항로 현황 113
[그래프 4.9] 關釜連絡船 투입선박별 운항기간 122
[그래프 4.10] 관부연락선 여객운송량 변동 126
[그래프 4.11] 관부연락선 화물운송량 변동 128
[그래프 4.12] 1912~1935년 관부연락항로 수지변동 현황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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