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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휴공간의 문화공간화를 위한 콘텐츠 연구 / 곽수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D 741.6 ㄱ377ㅇ
형태사항
[xii], 23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7255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지털컨텐츠디자인,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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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 배경 16

2. 연구 목적 및 의의 23

3. 연구 범위 및 방법 24

4. 이론적 고찰 및 용어정의 29

1) 콘텐츠의 의미 29

2) 문화공간의 의미 31

3) 유휴(遊休)공간 개념과 발생원인 34

4) 유휴공간의 활용 35

5) 재생(Revitaliztioan, 再生)의 의미 36

6) 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39

II. 놀이와 소통으로서의 문화공간 41

1. 개인 및 사회의 놀이 기능 42

1) 일과 삶의 균형으로서의 놀이 기능 42

2) 인간 공동체적 문화로서의 놀이 기능 44

2. 전통적 공간의 의미 45

3. 놀이적 상징과 소통으로서 문화공간의 의미 47

1) 지역의 소통 문화공간 47

2) 에듀테인먼트의 문화공간 51

3) 엔터테인먼트 문화공간으로서의 의미 52

4) 새로운 영역으로의 문화공간 55

4. 문화공간의 사회문화적, 경제적 의미 56

1) 문화공간의 사회문화적 의미 56

2) 문화공간의 경제적 의미 57

3) 문화공간을 통한 도시재생의 의미 60

5. 탈산업시대의 놀이와 문화의 변화 64

1) 역사적 변화에 따른 사회문화 현상으로서의 놀이문화 변화 64

2) 미디어 진화에 따른 놀이문화의 변화 65

3) 여가확장에 따른 놀이문화의 변화 68

4) 놀이로서의 대중문화의 변화 71

(1) 문화의 생산과 소비의 변화 71

(2) 정보화 사회에서 감성의 사회로의 변화 75

(3) 소극적 놀이에서 적극적 놀이로 77

(4) 진지함에서 재미로의 변화 77

5) 놀이문화 장소의 변화 79

(1) 체험산업의 확산 79

(2) 전시 공연분야의 변화 82

III. 국내 및 해외 유휴공간의 문화공간 재생의 유형 및 분석 84

1. 유휴공간의 문화공간 재생-국내 동향 및 사례 85

2. 유휴공간의 문화공간 재생-해외사례 95

1) 예술창작활동을 통한 자발적 발생형 95

(1) 전시장 및 아뜰리에 활용-이태리 밀라노 조나 또르또나(zona tortona) 95

(2) 아뜰리에 활용에서 문화교류지로-중국 베이징 따샨쯔(大山子) 798 예술특구 101

(3)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영국 런던 버밍햄 커스타드 팩토리(Custard factory) 110

(4) 작가 레지던스 프로그램-미국 피츠버그 매트리스 팩토리(Mattress Factory) 115

2) 공장지대의 현대적 전환에 따른 재생 120

(1) 영국 현대미술의 상징-영국 런던 테이트 모던(Tate Modern) 120

(2) 환경, 생태 프로젝트-독일 엠셔파크 IBA프로젝트(Internationale Bauausstellung Emscher Park) 129

(3) 기업이미지 활용형-일본 나고야시 노리타케 가든(Noritake Garden) 140

(4) 응용미술 과학박물관-호주 시드니 파워하우스 박물관(The Powerhouse Museum) 147

3) 문화공간 설립을 통한 낙후지역의 도시 재생형 152

(1) 미술관의 신화-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Bilbao, Guggenheim Museum) 152

(2) 슬럼지역의 극복-프랑스 퐁피두센터(Pompidou Centre) 158

(3) 내발적 창조도시-일본 가나자와 시 162

(4) 매립지의 재생-일본 도쿄 오다이바(お台場) 170

IV. 유휴공간 재생을 통한 가치 177

1. 지역 정체성 확보의 가치 178

1) 지역, 도시 간 경쟁력 확보 178

2) 역사적 상징, 기억의 보존 181

3) 지역의 환경문제 극복 182

4) 공동의 랜드마크 확보 185

2. 지역의 경제적, 문화사회적 활성화 가치 187

1) 문화공간 조성을 통한 경제적 활성 187

2) 예술 프로젝트를 통한 문화적 교류 191

3) 창의적 콘텐츠를 통한 놀이와 소통의 장(場) 195

3. 디자인 윤리의 가치 197

V. 새로운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컨텐츠 평가 척도 200

1.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콘텐츠 형성체계 201

1)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콘텐츠 평가기준 설정 201

2) 창의적 문화공간에서의 콘텐츠 구성 236

3)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방향제시 243

2. 디자인 영역에서 바라본 지향점 245

VI. 결론 및 제언 247

1. 결론 및 의의 248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253

Abstract 255

참고문헌 258

[표 1] 각 전문가별 문화에 대한 개념, (출처 : 문화와 사회발전 연관성 연구, 2005) 39

[표 2] 협력활동에 의한 놀이공간 구분(박종일, 2005.) 46

[표 3] 문화산업의 의미와 역할, (김휴종, 2004) 59

[표 4] 미디어의 변화(출처 : 김휴종, 문화콘텐츠의 산업론, 감성사회의 도래) 67

[표 5] 파멜라 댄지거, ≪사람들은 왜 소비하는가≫, 2005, p.115. 74

[표 6] SONY사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81

[표 7] 지역문화 중점 추진과제 (김기봉, 2007) 86

[표 8] 생활 친화적 소규모 문화공간 조성(김기봉, 2007.) 87

[표 9] 구겐하임 미술관 개관 전후 차이, a. 1994년 1월~1997년 9월, b. 1997년 10월~1999년 7월 155

[표 10] 가나자와 시의 문화자원 164

[표 11] 도시개발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손상락, ≪도시경관 형성관리의 문제점과 기본전략≫, 2007) 180

[표 12] 도시 브랜드화의 여러 가지 수단 180

[표 13] 상징의 변화 182

[표 14] 환경의 재생(찰스 랜드리, 2005.) 183

[표 15] 문화환경이 강조되는 현실과 분야(문화환경의 창출과 보전을 위한 정책방안, 문화정책논총, 2005) 184

[표 16] 인지적 특성에 따른 도시 상징물의 분류 185

[표 17] 세계의 유명 랜드마크 186

[표 18] 문화예술이 뉴욕 주에 미친 효과(Cultural Capital; Investing in New York's Economic and Social Health) 188

[표 19] 경제의 재생 190

[표 20] 문화예술의 가치(Creative City Network of Canada) (출처 : http://www.creativecity. ca/resources/making-the-case) 191

[표 21] 유휴시설 활용의 장점 193

[표 22] 문화공간에서 볼 수 있는 놀이성 사례 207

[표 23] 예술의 개입의 변화 (출처 : 라도삼, [예술과 도시], 2007) 217

[표 24] 예술이 갖는 지역적 효과(출처 : 영국예술위원회, [예술을 위한 1%], 1991) 218

[표 25] 창의적 공간활용 225

[표 26] 자발적 발생형 문화공간 평가표(① : 매우 낮음, ② : 낮음, ③ : 보통, ④ : 높음, ⑤ : 매우 높음) 226

[표 27] 공장지대의 현대적 전환형 문화공간 평가표(① : 매우 낮음, ② : 낮음, ③ : 보통, ④ : 높음, ⑤ : 매우 높음) 228

[표 28] 낙후지역 개발을 통한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문화공간 평가표(① : 매우 낮음, ② :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229

[표 29] 문화공간 재생에 따른 각 항목별 점수(1 : 매우 낮음, 2 : 낮음, 3 : 보통, 4 : 높음, 5 : 매우 높음) 230

[표 30] 예술창작활동 지원으로서의 재생사례의 점수 분포도 231

[표 31] 예술창작활동을 통한 자발적 발생을 통한 재생사례 4곳 사례지의 분포도 232

[표 32] 공장지대의 현대적 전환에 따른 재생사례의 점수 분포도 233

[표 33] 공장지대의 현대적 전환에 따른 재생사례 4곳 사례지의 분포도 233

[표 34] 문화공간 설립을 통한 낙후지역의 도시 재생 사례의 점수 분포도 234

[표 35] 문화공간 설립을 통한 낙후지역의 도시 재생사례 4곳 사례지의점수 분포도 234

[표 36] 예술창작활동을 통한 자발적 발생의 재생사례 콘텐츠 237

[표 37] 공장지대의 현대적 전환에 따른 재생사례를 통한 콘텐츠 239

[표 38] 문화공간 설립을 통한 낙후지역 및 도시 재생사례 콘텐츠 242

[그림 1] 탈산업시대의 변화 18

[그림 2] 문화정책의 관심변화와 확장(출처 : 라도삼, 2005, 문화환경의 창출과 보전을 위한 정책방안, 문화정책논총 제17집 p.86.) 24

[그림 3] 문화공간을 이루는 요소 29

[그림 4] 문화공간, 문화적 공간 개념도(출처 : 오민근, 문화에 의한 도시활성화 방안, 문화정책논총 통권17집, 2005) 31

[그림 5] 유휴공간의 발생시기 34

[그림 6] 재생의 용어 37

[그림7] 야콥슨의 '소통화'과정 48

[그림 8] 농경시대에서 하이컨셉 시대로 (출처 : 다니엘 핑크, ≪새로운 미래가 온다≫. 2006) 76

[그림 9] 따샨쯔 798의 지도 106

[그림 10] 커스타드 팩토리부지의 항공촬영 사진 110

[그림 11] 커스타드 팩토리 구성 112

[그림 12] 매트리스 팩도리 지도 115

[그림 13] 테이트 모던의 위치 121

[그림 14] 엠셔 주요지역 지도 129

[그림 15] 낭만적인 산업문화(Romantic Industrial Culture)로 인한 용도변경 132

[그림 16] 노리타케 가든의 위치 141

[그림 17] 노리타케 숲 조감도 142

[그림 18] 노리타케 가든의 지도(사진출처 : www.noritake.co.jp) 144

[그림 19] 1879년의 모습 147

[그림 20] 파워하우스 박물관의 위치 148

[그림 21] 퐁피두센터의 위치 158

[그림 22] 가나자와 시 위치 163

[그림 23] 오다이바 지도(출처 : www.att-japan.net) 171

[사진 1] 테이트 모던 내의 설치미술 작품-벨기에 출신 작가 카르슈텐 휠러(Carsten Holler)의 '신체와 두뇌를 위한 놀이터(playground for the body and the brain)' 19

[사진 2] 장누벨-Agbar Tower, (사진출처 : http://blog. naver.com/designgoods/80026435302, 2005) 49

[사진 3] 토요 이토(TOYO ITO)-TOWER OF WIND'S(1986)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zhzh5678/70010010537.) 50

[사진 4] 장 누벨, 케 브랑리 뮤지움(Muse de Quai Branly, 2006)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naviguer/10008599542. 54

[사진 5] 또르또나의 건물들과 거리 96

[사진 6] 또르또나 지도와 위치 97

[사진 7] 또르또나의 거리 97

[사진 8] 또르또나 지역의 주요전시장 100

[사진 9] 산업화를 상징하는 굴뚝과 공장의 모습 102

[사진 10] 따샨쯔 798 예술특구의 위치 102

[사진 11] 따샨쯔 798의 대표공간인 스페이스 798 건축의 외부(좌)와 내부(우)의 모습 103

[사진 12] 따샨쯔 798의 대표공간인 스페이스 798 건축의 외부(좌)와 내부(우)의 모습 103

[사진 13] 따샨쯔 798의 입구(좌)와 예술작품(우) 103

[사진 14] 따샨쯔 798의 입구(좌)와 예술작품(우) 103

[사진 15] 공장의 중간에 있는 전시장 표지판(좌)과 지우창의 풍경(우) (조창완, 2005.) 104

[사진 16] 공장의 중간에 있는 전시장 표지판(좌)과 지우창의 풍경(우) (조창완, 2005.) 104

[사진 17] 따샨쯔 798 단지 안의 골목풍경(좌)과 현재 가동 중인 공장의 모습(우) 104

[사진 18] 따샨쯔 798 단지 안의 골목풍경(좌)과 현재 가동 중인 공장의 모습(우) 104

[사진 19] 커스타드 팩토리의 풍경 111

[사진 20] 매트리스 팩도리의 건축 116

[사진 21] 테이트 모던의 모습 121

[사진 22] 테이트 모던의 과거(좌)와 현재의 모습(우) 122

[사진 23] 테이트 모던의 터빈홀의 과거(좌)와 현재의 모습(우) 123

[사진 24] 2008년 완공 예정인 확장공사 설계 이미지 124

[사진 25] 오버하우젠의 가조메터(가스 탱크)(좌, 중)와 내부 전시장의 모습(우. BILL VIOLA의 작품―Five Angels for the Millennium) 132

[사진 26] 오버하우젠의 가조메터(가스 탱크)(좌, 중)와 내부 전시장의 모습(우. BILL VIOLA의 작품―Five Angels for the Millennium) 132

[사진 27] 오버하우젠의 가조메터(가스 탱크)(좌, 중)와 내부 전시장의 모습(우. BILL VIOLA의 작품―Five Angels for the Millennium) 132

[사진 28] 독일 뒤스부르크, 티센의 철강소 모습Thyssen Steelworks, Duisburg, Rhur district, Germany(before 1990) 133

[사진 29] 구조물을 이용한 재생사례 (위의 사진은 기존의 건물과 생태적 환경을 둘 다 고려한 모습이다. 나무의 키가 기존의 시설보다 높지 않게 관리하고 있다.) 134

[사진 30] 구조물을 이용한 재생사례 (위의 사진은 기존의 건물과 생태적 환경을 둘 다 고려한 모습이다. 나무의 키가 기존의 시설보다 높지 않게 관리하고 있다.) 134

[사진 31] 지역주민들의 놀이공간이 된 사례 134

[사진 32] 지역주민들의 놀이공간이 된 사례 134

[사진 33] 구조물을 이용한 암벽등반 훈련장 등 놀이공간으로의 재생 사례 135

[사진 34] 보훔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 현장(좌)과 과거의 작업장 모습을 보존한 전시(우) 136

[사진 35] 보훔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 현장(좌)과 과거의 작업장 모습을 보존한 전시(우) 136

[사진 36] 졸버라인 탄광의 모습 Zollverein Coal Mine Industrial Complex in Essen(사진출처 : whc.unesco.org) 136

[사진 37] 산업지대의 쾰른 돔 졸페라인 Schacht XII 137

[사진 38] 과학공원 내 위치한 태양열 에너지 건물(키슬러 Kiessler+파트너 Partner 작품) 138

[사진 39] 과학공원의 과거(좌)와 현재(우)의 모습 139

[사진 40] 과학공원의 과거(좌)와 현재(우)의 모습 139

[사진 41] 과학공원 내의 유치원(좌)과 주거시설(우) 139

[사진 42] 과학공원 내의 유치원(좌)과 주거시설(우) 139

[사진 43] 노리타케 공장의 과거(1979년의 모습)와 현재(2005년 모습) 141

[사진 44] 노리타케 공장의 과거(1979년의 모습)와 현재(2005년 모습) 141

[사진 45] 근대의 상징물이 멋스럽게 남아 있는 풍경(좌, 우) 141

[사진 46] 근대의 상징물이 멋스럽게 남아 있는 풍경(좌, 우) 141

[사진 47] 노리타케 가든의 분수광장 142

[사진 48] 과거에 사용하던 것이 그대로 보존된 경관들 143

[사진 49] 과거에 사용하던 것이 그대로 보존된 경관들 143

[사진 50] 울티모(Ultimo) 파워하우스 149

[사진 51] 페드로 아루페 다리(좌)와 항공촬영 장면(우) (출처 : http://blog.daum.net/korya21/9265278) 153

[사진 52] 페드로 아루페 다리(좌)와 항공촬영 장면(우) (출처 : http://blog.daum.net/korya21/9265278) 153

[사진 53] 구겐하임 미술관(http://blog.daum.net/korya21/9265278) 153

[사진 54] 겐하임 미술관 옆 어린이 놀이터(http://blog.daum.net/korya21/ 9265278) 153

[사진 55] 퐁피두센터의 내부 인테리어(좌)와 외부 건축물(우) 159

[사진 56] 퐁피두센터의 내부 인테리어(좌)와 외부 건축물(우) 159

[사진 57] 시게루 반의 퐁피두센터 메츠분관 모형(좌, 우) 160

[사진 58] 시게루 반의 퐁피두센터 메츠분관 모형(좌, 우) 160

[사진 59] 1989년도 촬영 당시의 모습 172

[사진 60] 2007년 현재 모습 172

[사진 61] 오다이바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 후지TV 건물(좌)과, 오다이바에 올 때 반드시 경유해야 하는 레인보우 브리지(우) 172

[사진 62] 오다이바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 후지TV 건물(좌)과, 오다이바에 올 때 반드시 경유해야 하는 레인보우 브리지(우) 172

[사진 63] 미니 자유의 여신상(좌)과 [은하철도 999] 원작자인 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가 디자인한 수상버스(우) 172

[사진 64] 미니 자유의 여신상(좌)과 [은하철도 999] 원작자인 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가 디자인한 수상버스(우) 172

[사진 65] 재미와 다양성으로서의 예술(Julian Beever, 유럽에서 활동하는 유명 거리예술가) 208

[사진 66] 예술의 놀이성(또르또나의 설치작품에서 노는 아이의 모습) 209

[사진 67] 예술의 놀이성(또르또나 전시장의 창작예술참여 놀이) 209

[사진 68] 노리타케 가든 내의 체험 프로그램 211

[사진 69] 테이트 모던의 현장학습 풍경 211

[사진 70] 파리의 에펠 탑은 지역의 상징이자 지리적 위치의 기준점 역할 213

[사진 71] 또르또나 지역의 황폐했던 공장지대에서 전시장으로 탈바꿈한 정체성 변화 213

[사진 72] 놀이터로 변한 주차장의 기억을 위한 네덜란드의 예술작품(기억의 보존) 215

[사진 73] 공장과 갤러리의 조화(기억의 보존) 215

[사진 74] 지역주민들의 접근성을 고려한 테이트 모던의 밀레니엄 다리(접근성) 216

[사진 75] 지역주민들의 접근성을 고려한 구겐하임의 아루페 다리(접근성) 216

[사진 76] 장식으로서의 예술 219

[사진 77] 옛 공장과 현대미술의 조화 219

[사진 78] 스페인의 대표적 랜드마크로 꼽히는 구겐하임 미술관의 예술적 건축물 220

[사진 79] 또르또나의 이동화장실 220

[사진 80] 또르또나의 거리예술작품 221

[사진 81] 독일 뒤스부르크(유휴시설과 녹지의 조화)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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