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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자사주매입의 반복성이 주식가격에 미치는 영향 / 한승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658.15 ㅎ159ㅈ
형태사항
ii, ii, 4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6940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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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자사주매입에 관한 고찰 12

제1절 자사주매입에 관한 규정 12

제2절 자사주매입 동기에 관한 연구 13

1. 저평가가설 (Undervaluation Hypothesis) 13

2. 레버리지가설 (Leverage Hypothesis) 14

3. 여유현금흐름가설 (Free Cash Flow Hypothesis) 15

4. 매수/합병방어가설 (Defence against outside Takeover Hypothesis) 15

5. 부의이전가설 (Wealth Transfer Hypothesis) 16

6. 배당소득세회피가설 16

제3절 자사주매입에 관한 외국의 선행연구 17

1. Vermaelen의 연구(1981) 17

2. Ofer & Thaker의 연구(1987) 17

3. Masulis의 연구(1980) 18

4. Barkely,michael J & Smith CLIFFORD의 연구(1988) 19

제4절 자사주매입에 관한 국내의 선행연구 19

1. 정성창, 이용교 (1996, 2003), 정성창(2004) 19

2. 김철교 (1997, 1998) 20

3. 변진호 (2004) 21

4. 이익규, 주상룡 (2005) 21

제3장 실증 분석 24

제1절 가설의 설정 24

제2절 표본구성 및 연구방법 25

1. 표본구성 25

2. 연구방법 28

제3절 실증분석 결과 30

1. 공시일 전후 누적비정상수익률 추이 30

2. 시장 차이 분석 (코스피와 코스닥) 36

3. 자사주 매입 비율에 따른 차이 38

4. 반복 여부에 따른 차이 41

5. 반복 차수에 따른 차이 43

제4장 결론 47

제1절 연구 결론 47

제2절 연구의 한계 50

참고문헌 51

[표 1] 연도별 자사주매입 건수 26

[표 2] 자사주매입 기업 및 건수 현황 26

[표 3] 자사주매입 비율 현황 28

[표 4] 공시일 전후 10일간 누적비정상수익률 31

[표 5] 비반복공시기업 공시일 전후 10일간 누적비정상수익률 33

[표 6] 반복공시기업 공시일 전후 10일간 누적비정상수익률 34

[표 7] 기간별 누적비정상수익률 차이 35

[표 8] 코스피-코스닥 시장간 차이 37

[표 9] 매입비율에 따른 누적비정상수익률 차이 39

[표 10] 반복 여부에 따른 누적비정상수익률 차이 42

[표 11] 반복 차수별 CAR 차이 44

[표 12] 1차-2차 공시간 CAR 차이 45

[표 13] 비반복공시-2차 공시간 CAR차이 46

[그림 1] 매입 공시 횟수별 기업 현황 27

[그림 2] 공시일 전후 10일간 누적비정상수익률 추이 31

[그림 3] 비반복공시기업 공시일 전후 10일간 누적비정상수익률 추이 32

[그림 4] 반복공시기업 공시일 전후 10일간 누적비정상수익률 추이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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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저평가가설이 지지되는가를 검증해 보고 이를 토대로 자사주매입의 반복성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았다.

저평가가설이 지지되는 시장에서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따라서 정보의 비대칭성이 클수록 자사주매입 효과는 크게 나타날 것이다. 자사주를 반복적으로 매입하는 기엽의 경우 1차공시 시점에서 정보 비대칭성이 이후 공시 시점에서의 정보 비대칭성보다 클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저평가가설이 지지되는 시장에서는 1차공시에 따른 주가부양 효과가 이후 공시 시점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주가 안정을 목적으로 자사주매입을 시도한 기업이 기대한 만큼 주가 부양을 하지 못했다면 추가로 자사주 매입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 경우 1차공시 시점에서의 자사주매입 효과보다 2차공시 시점에서의 자사주매입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2001년 1월부터 2005년 5월까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주가 안정을 목적으로 자사주매입을 실시한 287개 기업, 466건의 공시자료를 사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자사주매입비율이 높을수록 누적비정상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 시장에서 저평가가설이 성립함을 보여주었다. 자사주매입비율을 상위 25%이하, 상위 25~50%, 하위 25~50%, 하위 25%이하로 나누어 각각의 누적비정상수익률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전체자료뿐만 아니라 세분시장(코스피, 코스닥, 비반복기업, 반복기엽, 반복차수별) 모두 자사주매입비율이 높을수록 누적비정상수익률이 높게 나왔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저평가가설이 지지된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 코스피 시장에서는 반복공시기업의 1차공시 누적비정상수익률이 비반복기업의 누적비정상수익률보다 유의적으로 낮게 나온 반면 코스닥 시장에서는 반복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기업의 1차공시 누적비정상수익률이 비반복공시 기업의 누적비정상수익률보다 유의적이지 않은 수준에서 높게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코스피 시장에서 자사 주매입 공시에 따른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반복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반면 코스닥 시장은 다른 요인으로 반복적인 자사주매입을 실시함을 말해준다.

셋째, 코스피 시장은 1차공시보다 2차공시 시점에서 누적비정상수익률이 확연히 증가하였으나 코스닥 시장에서는 1차공시보다 2차공시 시점에서 누적비정상수익률이 유의적인 수준에서 낮아졌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1차공시 시점에서 누적비정상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에 2차공시 시점에서 누적비정상수익률이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2차공시 시점의 누적비정상수익률이 비반복기업의 누적비정상수익률과 비슷하고 3차공사 시점의 누적비정상수익률이 2차보다 유의적으로 낮아졌다는 점에서 코스피 시장에서도 이 가설이 부분적으로 지지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서는 자사주매입의 반복성이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할 수 있으며 코스피 시장에서는 부분적으로 성립한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사주매입의 반복성과 관련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점이 있다. 반복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이유를 규명하고 자사주매입의 반복성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투자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늘고 있는 경영자의 기회주의적 행위에 대한 감시 역할을 담당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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