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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7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A. 연구의 의미 12
B. 연구의 목표 및 과제 15
C. 연구의 제한점 16
D. 용어 정의 17
(1) 교리교육 17
(2) 주일학교 17
(3) 영화교육 18
(4) 문화 비평적 프로그램 분석 18
Ⅱ. 이론적 배경 19
A. 가톨릭 교리교육에 관한 지침 20
(1) 가톨릭 교리교육의 일반 내용과 목표 20
(2)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른 교리교육의 과제 22
(3) 교리교육과 대중매체 활용 24
B. 어린이를 위한 가톨릭 교리교육과 미디어 인지심리 27
(1) 발달심리적인 측면에서 본 어린이 교리교육의 의미와 종교적 발달 단계 27
(2) 가톨릭 어린이 주일학교의 학년별 교리교육 31
(3) 어린이들의 발달 특성 및 미디어 인지심리 36
C. 가톨릭 교리교육과 영화 38
(1) 일반적인 영화교육의 의미와 이론 38
(2) 가톨릭 교리교육에서 영화 활용 교육 41
(3)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와 마녀와 옷장”의 교육적 가치 48
D. 행동과 발달지향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활용을 위한 교수설계 49
(1) 행동과 발달지향 미디어 교육 이론 50
(2) 미디어 활용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51
(3) 문화 비평적 프로그램 분석 교수설계 53
III. 연구 내용 58
A.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의 내용 분석 및 교리교육 내용의 틀 구성 58
(1) 영상 프로그램 내용 분석 이론 58
(2)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내용 분석 60
(3)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과 교리교육과의 연계성과 교리교육 내용 62
B.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을 활용한 교리교수법 개발 69
(1) 4개 차시 구성형태와 교수법의 틀 69
(2) 각 차시별 교수설계 내용 74
Ⅳ. 연구 결과 88
Ⅴ. 결론 및 논의 92
참고 및 인용 문헌 96
부록 105
〈부록 1〉 2차시 ‘유혹과 죄’ 수업 작업지 106
〈부록 2〉 3차시 ‘용서와 화해’ 수업 작업지 107
〈부록 3〉 4차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수업 작업지 108
〈부록 4〉 전체 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설문지 110
〈표 II-1〉 초등부 1·2 학년 교리 주제 31
〈표 II-2〉 초등부 3·4학년 교리 주제 33
〈표 II-3〉 초등부 5·6학년 교리 주제 34
〈표 II-4〉 “영화로 하는 교리수업” 43
〈표 II-5〉 성바오로딸수도회의 “영화포럼교육 프로그램” 45
〈표 Ⅱ-6〉 1단계 교수설계 - 교사의 사전기획 54
〈표 Ⅱ-7〉 2단계 교수설계 -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분석 과정 55
〈표 Ⅲ-1〉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내용 분석 61
〈표 Ⅲ-2〉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DVD 씬(Scene)별 내용과 교리적 의미 63
〈표 Ⅲ-3〉 주일학교 교리수업 과정 70
〈표 Ⅲ-4〉 주일학교 교리수업 과정과 “문화 비평적 프로그램 분석 방법”의 통합 71
〈표 Ⅲ-5〉 1차시 : 영화 시청 교수설계 74
〈표 Ⅲ-6〉 2차시 ‘유혹과 죄’ : 1단계 교수설계 - 교사의 사전기획 76
〈표 Ⅲ-7〉 2차시 ‘유혹과 죄’ : 2단계 교수설계 -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분석 과정 76
〈표 Ⅲ-8〉 3차시 ‘용서와 화해’ : 1단계 교수설계 - 교사의 사전기획 79
〈표 Ⅲ-9〉 3차시 ‘용서와 화해’ : 2단계 교수설계 -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분석 과정 80
〈표 Ⅲ-10〉 4차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 1단계 교수설계 - 교사의 사전기획 84
〈표 Ⅲ-11〉 4차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 2단계 교수설계 -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분석 과정 85
초록보기 더보기
어린이들이 있는 그대로 사랑받고 있음을 깨닫고, 이웃과 용서하고 화해를 이루며 살도록 돕는 종교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대중매체의 홍수 속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은 교회 안에서도 시급하게 연구되고 실행되어야 할 과제 중 하나이다. 특히 한국 가톨릭교회의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이 우선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더욱 흥미롭고 효과적인 어린이 교리교육을 위해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2005)을 활용한 미디어교수법을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의 내용을 분석하여 교리교육과 연계성을 파악한 후, 교리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틀을 구성하는 것이다. 둘째,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을 활용한 교리교수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가톨릭 교리교육의 지침과 내용을 살펴보고, 어린이 종교심리와 미디어 인지심리, 영화교육과 미디어 교육 교수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또한 영화를 활용한 교리교수법을 개발하기 위해서 “문화비평적 프로그램 분석 방법”을 도입하여 체계적인 교수 설계를 시도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의 내용 분석을 통해서 ‘믿음’, ‘사랑’, ‘희생’, ‘용서’, ‘화해’, ‘죄’, ‘구원’ 등의 교리적인 의미를 찾아낼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영화는 가톨릭 주일학교의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교리교육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영화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을 활용한 4차시용 교수법을 개발하였다. 먼저 1차 사전기획단계를 통해 ‘유혹과 죄’, ‘용서와 화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교육주제와 관련된 영화 장면을 선택하였고, 2차의 학생들과 함께하는 수업에서는 선택한 영화 장면을 활용한 작업과 토론, 수업에 대한 평가단계까지 설계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대중매체 프로그램을 어린이 교리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미디어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내용 분석과 비평을 할 수 있는 교사의 미디어 능력이 요구된다.
둘째, 교사들의 미디어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리교사들을 위한 전문적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주일학교의 미디어 교육은 ‘종교 미디어 교육’이라는 맥락 안에서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즉 대중문화 속의 그리스도교적인 가치관을 식별하여 활용할 뿐 아니라 상업 목적의 대중매체가 종교적인 진실과 이미지를 왜곡하는 ‘종교 유사성’에 대한 인식과 비평을 위한 교육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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