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 중 '밤의 여왕' 아리아의 분석연구 / 허혜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82.1 ㅎ182ㅁ
형태사항
viii, 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637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성악, 200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오페라의 발생에서 모차르트 오페라까지의 역사 소고 14

2. 모차르트의 생애와 음악 세계 16

3. 모차르트 오페라의 음악적 특징 23

4. 「마술피리」의 작곡 배경과 Freemason 사상 25

1) 「마술피리」의 작곡 배경 26

2) 「마술피리」와 Freemason 사상 27

5. ‘밤의 여왕’의 극중 인물로서의 특징 29

Ⅲ. ‘밤의 여왕’ 아리아의 분석 31

1. O Zittre nicht, mein lieber Sohn 오 두려워 말라, 사랑하는 내 아들이여 31

1) 가사의 내용 31

2) 분석 32

(1) 전주, 레치타티보 32

(2) 아리아 A부분 (마디21의 셋째 박-61의 둘째 박) 35

(3) 아리아 B부분 (마디61의 셋째 박-103) 40

2. Der Holle(이미지참조)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지옥의 저주가 나의 심장 안에서 끓고 46

1) 가사의 내용 46

2) 분석 47

(1) 아리아 A부분 47

(2) 아리아 B부분 53

Ⅳ. 결론 60

1. O zittre nicht, mein lieber Sohn 오 두려워 말라 사랑하는 내 아들이여 60

2. Der Holle(이미지참조)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지옥의 저주가 나의 심장 안에서 끓고 61

Ⅴ.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 1〉 모차르트의 무대용 작품 21

〈악보 1〉 전주 부분 (마디1-10) 33

〈악보 2〉 레치타티보 부분 (마디11-21) 34

〈악보 3〉 a부분 (마디21-27) 35

〈악보 4〉 b부분 (마디27-36) 36

〈악보 5〉 c부분 (마디36-44) 37

〈악보 6〉 b'부분 (마디44-50) 38

〈악보 7〉 a'부분 (마디50-61) 39

〈악보 8〉 간주 부분 (마디61-63) 40

〈악보 9〉 d부분 (마디64-73) 41

〈악보 10〉 e부분 (마디74-78) 42

〈악보 11〉 f부분 (마디78-98) 43

〈악보 12〉 후주 부분 (마디98-103) 45

〈악보 13〉 전주, a부분 (마디1-10) 48

〈악보 14〉 b부분 (마디11-20) 49

〈악보 15〉 c부분 (마디20-35) 51

〈악보 16〉 c'부분 (마디35-47) 52

〈악보 17〉 간주 부분 (마디47-51) 53

〈악보 18〉 d부분 (마디52-61) 54

〈악보 19〉 d'부분 (마디61-67) 55

〈악보 20〉 e부분 (마디68-73) 56

〈악보 21〉 c''부분 (마디73-82) 57

〈악보 22〉 f부분 (마디82-99) 59

초록보기 더보기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과 더불어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자로서 35세의 짧은 생애를 통하여 교향곡, 협주곡, 성악곡, 실내악, 종교음악 그리고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에 걸쳐 훌륭한 작품을 많이 남겼다.

오페라「마술피리」는 모차르트가 1791년 5월경 작곡에 착수하여 9월 말엽에 완성하였으며 당시 극장 지배인이었던 쉬카네더(Emanuel Schikaneder: 1748-1812)의 대본에 의해 작곡 하였다. 쉬카네더는 이 오페라의 소재를 당시의 유명한 시인 빌란트(Christoph Martin Wieland: 1733-1813)가 편집한 동화집 「Dschinnistan」에 수록 되어있는 「Lulu oder Die Zauberflöte」에서 따왔으며 그 외에 테라슨(Abbe Jean Terrason: 1670-175?)의 프랑스 소설 「Sethos」를 근거로 삼았다. 그밖에도 쉬카네더가 쓴 「Osiris」와 기제케(Carl Lucdwig Giesecke: 1761-1833)가 쓴 「Oberon」오페라 대본이 소재로 되어 있다.

이 논문은 모차르트의 오페라 작품에 나타나는 특징과 그의 마지막 오페라 「마술피리」에 나오는 밤의 여왕의 극중 인물의 성격과 아리아 두 곡을 연구 분석 한 것이다.

이 논문에서 밤의 여왕 아리아의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O zittrenicht,meinlieberSohn

오 두려워 말라 사랑하는 내 아들이여

첫째, 형식은 크게 전주-레치타티보-아리아(A부분, B부분)-후주로 나뉘어 있다.

둘째, 가사의 내용은 레치타티보 부분에서 타미노 왕자에게 자신의 딸을 구해줄 적합한 사람이라는 용기를 주고 있다. 아리아 A부분은 딸을 빼앗긴 어머니의 비참한 심정을 노래하고 있고 아리아 B부분은 타미노에게 자신의 딸을 구출할 것을 명령하고 있다.

셋째, 리듬은 전주 부분에서 여왕의 위엄있게 등장하는 모습을 팡파레의 리듬형과 당김음으로 표현하고 있다. 아리아 A부분은 3/4박자로 변박되며 아리아 B부분은 다시 4/4박자로 돌아와 멜리스마를 사용해 화려한 클라이막스를 이룬다.

넷째, 화성은 전주와 레치타티보는 B♭장조이며 아리아 A부분은 g단 조, 아리아 B부분과 후주는 원조인 B♭장조로 다시 돌아온다.

전주에서는 tonic pedal point를 사용하고 있고 간주부분에서는 레치타 티보의 으뜸화음을 공통화음으로 이용하여 전조 부분을 해결했다. 아리아 A부분의 클라이막스 부분에 여왕이 외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부감 7화음이 쓰이고 있다.

다섯째, 선율은 순차진행, 도약진행, 반음계적인 선율진행으로 가사의 분위기와 갈등, 고조된 감정을 표현해 주고 있다.

레치타티보에서 3화음이 분산된 선율이 나타나고 있으며 아리아 A부분의 감정이 격해지는 부분에서 6도 이상의 도약이 나오고 있다.

2.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지옥의 저주가 나의 심장 안에서 끓고

첫째, 형식은 크게 전주-아리아 A부분-간주-아리아 B부분-후주로 나뉘어 있다.

둘째, 가사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밤의 여왕이 불타는 복수심을 노래하며 파미나에게 자라스트로 암살을 명령하는 내용이다.

셋째, 리듬은 전체적으로 반주부분에 트레몰로 기법을 사용하였고 8분 음표와 셋잇단음표로 된 멜리스마가 나온다.

넷째, 화성은 d단조로 시작하여 나란한조인 F장조가 중심 되는 조성으로 전개되다가 원조인 d단조로 돌아온다. 강하게 외치는 부분에서는 나폴리6화음과 감7화음이 쓰이며 셋잇단음표가 나오는 멜리스마에서는 dominant pedal point가 나오고 있다.

다섯째, 선율은 도약진행이 많이 나오고 있고 반복과 동형진행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가사의 분위기와 갈등, 고조된 감정을 표현해 주고 있다.

모차르트는 이 두 아리아에서 여왕의 모습뿐만 아니라 딸을 가진 어머니의 심정도 함께 나타냈는데 첫 번째 아리아의 담김음이나 팡파레를 연상시키는 리듬형이 위엄 있고 당당한 밤의 여왕의 모습을, A부분에서 g단조 조성을 사용하여 타미노왕자에게 딸을 빼앗긴 자신의 심정을 호소하면서 인간적인 입장이 보여지고 있다. 두 번째 아리아에서는 트레몰로 기법을 통해 격렬한 분노와 냉철함의 여왕의 모습을, B부분의 중간부분에서 싱코페이션의 변형이나 화음선을 확장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딸과의 혈연관계를 저주하며 마음의 동요를 나타내면서 인간적인 감정이 나타나고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