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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2. 선행연구검토 12
II. 「금현감호」의 문학적 성격 19
1. 「금현감호」의 이본들 19
2. 「금현감호」의 갈등양상 23
3. 「금현감호」의 전기적 성격 28
III. 「금현감호」를 중심으로 한 전기적 산문의 환상적 성격 37
1. 환상문학과 전기적 산문 37
2. 「금현감호」의 환상성 45
IV. 「금현감호」를 통한 전기적 산문 교육방법의 모색 51
1. 수업절차 단계모형 설계 51
V.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2
[표 1] '「금현감호」'및 이본 간의 줄거리 및 사건 구성 22
[표 2] 「금현감호」의 수업 절차 단계 모형 53
[표 3] 「금현감호」수업 중 텍스트 체험을 위한 단계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55
[표 4] '사랑과 영혼'의 줄거리 57
[표 5] 「금현감호」의 환상적 요소 추출 61
[표 6] 「금현감호」수업 중 텍스트 체험확장을 위한 단계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63
[표 7] 다른 제재와의 환상성 비교 64
[표 8] 학습자의 자기 점검 활동 66
[표 9] 동료상호평가-소집단별 활동평가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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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적 산문은 구비 전승되던 설화로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에는 향유층이 일반 서민으로까지 확대된 우리 민족 문학으로 문학사적 의의가 커 고전문학의 양과 질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서 소설의 발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장르이며,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삶과 가치관을 엿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전기적 산문이 남녀의 진실한 사랑과 당시의 정세를 간접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은 현대문학의 양상과도 같아,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을 보다 생생하게 가르치려는 시도에 하나의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현대의 학습자들은 환상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하여 거부감이 적다. 본 연구는 「金現感虎」를 중심으로 환상을 매개로 한, 전기적 산문의 교육적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려고 한다. 전기적 산문이 현대의 학습자들에게 '환상'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1장 1절에서는 작품 자체를 분석하는 중점을 두어, 「金現感虎」의 장르적 성격을 살펴보고 구비설화에서 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작품을 판단하여 전기적 산문으로 설정, 이본 관계에 있는 작품을 분석하였고, 2절에서는 「金現感虎」를 신라 하대의 정치적 갈등상황과 신분제의 모순을 남녀간의 이루어 질 수 없는 사랑을 통해 극명하게 드러내려는 사회의식이 가미된 작품이라고 정의하였다. 3절에서는 「金現感虎」는 설화에서 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작품이며 전기성이 짙게 내재되어 있다는 결론을 얻어 구성주의 이론을 수업에 접목하여, 전기적 산문의 특성과 이를 통하여 환상성을 추출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전기소설의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연구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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