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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정월 대보름 들불축제에 관한 연구 : 축제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을 중심으로 / 김재일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394.26951 ㄱ851ㅈ
형태사항
iv, 92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5571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제주대학교 대학원, 관광개발학,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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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8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3절 연구의 범위와 연구방법 10

1. 연구 범위 10

2. 연구 방법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지역축제의 이론적 배경 13

1. 지역축제의 개념 및 의의 13

2. 지역축제의 기능 15

3. 지역축제의 분류 17

4. 지역축제의 효과 23

제2절 만족과 재방문 30

1. 만족 30

2. 지역축제의 만족속성 38

3. 재방문 40

4. 타인추천 (추천의사) 43

제3절 현황분석 46

1. 국내지역축제 현황 및 특성 46

2. 제주지역 축제 현황 및 특성 51

3. 정월대보름 들불 축제 현황 51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 54

제1절 연구가설 및 모형 54

1. 연구가설의 설정 및 모형 5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1. 만족 56

2. 재방문 56

3. 타인 추천 56

제3절 설문구성 및 연구방법 57

1. 설문의 구성 57

2. 표본의 추출과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58

제4장 실증분석 결과와 종합토의 59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2. 조사대상의 관광행태에 관한 특성 61

3.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및 해석 62

제2절 측정척도의 평가 65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축제 만족도 65

2. 신뢰성 분석 68

3. 요인분석 68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71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방문객 만족도와의 관계검증 71

2. 축제의 만족속성과 방문객 만족도와의 관계검증 72

3. 축제 만족과 재방문과의 관계 검증 74

4. 축제 만족과 타인추천과의 관계검증 75

제4절 실증분석결과 종합 76

1. 실증분석결과 요약 76

2. 연구의 시사점 77

제5장 결론 79

제1절 결론 79

제2절 연구의 한계 80

참고문헌 81

부록 87

ABSTRACT 98

〈표 2-1〉 지역 축제의 분류 21

〈표 2-2〉 지역축제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29

〈표 2-3〉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2-4〉 방문객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6

〈표 2-5〉 축제만족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2-6〉 방문객 재방문에 관한 선행연구 44

〈표 2-7〉 2006년 시·도별 축제 개최현황 46

〈표 3-1〉 설문지 구성내용 57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60

〈표 4-2〉 관광활동 특성 62

〈표 4-3〉 만족도변수의 기술적 분석 64

〈표 4-4〉 성별에 따른 T-test 분석결과 65

〈표 4-5〉 거주지역에 따른 T-test 분석결과 66

〈표 4-6〉 최종학력에 따른 ANOVA 분석결과 66

〈표 4-7〉 연령에 따른 ANOVA 분석결과 67

〈표 4-8〉 소득에 따른 ANOVA 분석결과 67

〈표 4-9〉 소득에 따른 ANOVA 분석결과 68

〈표 4-10〉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9

〈표 4-11〉 방문객 만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3

〈표 4-12〉 축제 전반적 만족도의 표준화, 비표준화 계수 74

〈표 4-13〉 축제 전반적 만족도가 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분석 75

〈표 4-14〉 가설의 검증결과 7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2-1] 전국 시·도의 월별 축제 개최 현황 48

[그림 3-1] 연구모형 55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factors effecting to visitor's satisfaction of festival events for promoting regional economy and enhancing an image of Jeju island. in order to archive the purpose of the study, literature reviews and various theories related to regional festival have been examined. Based on these examinations, the systematic questionnaire for survey has been developed Jeongwol Daeboreum Fire Festival has been selected for this research Statistical analysis for finding factors effecting the visitor's satisfaction has been proceeded. Data were collected from visitors who had participated in the Jeongwol Daeboreum Fire Festival in 2007.

The result comes from this study by analysing the data and it is like as follows.

First of all, according to study for the result of difference analysis, the factors, which are a residential district of visitors, an educational background and so on among the feature of demography, affect the visitor's satisfaction.

Second, according to the confidence index and factor analysis, the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about the regional festival is verified by the statistic, which is Cronbach's alpha value, 0944, and variance description, 63.011%.

Third, through the regression analysis, it is possible to figure out the relation between the satisfaction of visitors and revisit or recommendation to others.

In conclusion, from the study which are an actual proof of the analysis, a trait of the population statistics, and the factor of the satisfaction of visitors about the regional festival is affected by the feature of demography and the factors of satisfaction about a regional festival. Also, it is revisited with revisit or recommendation to others.

From the assumption of the first, a trait of the population statistics is similar to the positioning of target market, and from the assumption of the second, the factor of the satisfaction of visitors about the regional festival is similar to the 4Ps for marketing mix, from the assumption of the third and forth are similar to feedback for the necessity of the fest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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