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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이론적 배경 11
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11
나. 듣기의 과정 (Peterson의 이론을 중심으로) 17
다. 고교영어 듣기평가의 성격 18
III. 연구 내용 19
1. 의사소통기능 20
가. 교육청 듣기 평가의 일반적 의사소통 기능 경향(대 영역별) 20
나. 교육청 듣기 평가의 세부적 의사소통 기능 경향(소 영역별) 21
2. 언어처리 과정 및 세부 활동 44
가. 교육청 듣기의 일반적 언어처리 과정 44
나. 교육청 듣기의 세부적 언어처리 과정(각 세부 문항별) 46
3. 교육청 듣기 평가와 수학능력시험 듣기 평가의 비교 54
가. 의사소통 가능별 빈도의 비교 54
나. 언어 처리 과정에 있어서의 수능듣기와 교육청 듣기 비교 55
다. 이원목적 분류표를 이용한 수능 듣기평가와 교육청 듣기 평가의 문항별 비교 56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부록 65
〈부록1〉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65
〈부록2〉 Peterson이 제시한 각 언어처리과정별 듣기활동 유형 79
〈부록3〉 2005년도 시도 교육청 주관 듣기평가 문제 및 대본(4회분) 81
〈부록4〉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 외국어(영어)영역 듣기·말하기 문제지 및 녹음대본 123
〈표1〉 의사소통 기능 분류표 - 대 영역별 빈도(백분율) 20
〈표2〉 의사소통 기능별 빈도 22
〈표3〉 언어처리 과정 및 세부 활동 빈도 45
〈표4〉 수능과 교육청 듣기평가의 의사소통기능 분류비교표 55
〈표5〉 언어처리 과정 및 세부 활동에 따른 교육청 듣기평가와 수능 듣기평가의 구성 비교 56
〈표6〉 이원목적분류표 5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교육청 주관 듣기평가의 문항들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취기준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고 이와 더불어 수능 듣기평가 문항과의 비교를 통해 수능 듣기와 관련성 정도를 연구하여 실제 수업시간에 교육청 주관 듣기평가를 수능과 관련시켜 그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다루고 있다.
첫째, 제7차 교육과정의 중점목표인 ‘의사소통기능의 신장’과 교육청 주관 듣기 평가의 문항이 잘 부합하는가?
둘째, 의사소통기능 중심으로 교육청 주관 듣기 평가에서는 의사소통 기능이 한쪽으로의 치우침 없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가를 살펴본다.
셋째, 언어처리 과정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청 주관 듣기 평가는 어떤 문장의 빈도수가 높고 낮은지를 분석해 본다.(상향식, 하향식, 상호 작용적 과정)
넷째, 교육청 주관 듣기평가 문항과 수능듣기문항의 문항별 비교를 통해 교육청 주관 듣기 평가의 문항이 수능 듣기 문항과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살펴본다.
본 연구를 위해 2005학년도 시,도 교육청 주관 듣기 평가 4회분(고3용)문제 및 대본 그리고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듣기평가 문제 및 대본들의 내용을 분석 비교하였고 Peterson의 상향식, 하향식, 상호 작용식 언어처리과정을 한국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수능 듣기 문항들에 있어서의 언어사용 기술들을 참고하여 10개의 범주로 나누어 비교하였다. 모든 통계는 백분율을 중심으로 비교를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청 듣기와 수능 듣기 모두 그 세부적 항목의 빈도수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교육 목표에 충분히 부합하는 문항 구성으로 되어 있었다.
둘째, 그러나 위 41개 반영된 항목들의 구성이 3개영역 - 친교활동, 사실적 정보 교환, 감정표현- 에 60% 이상 치우쳐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보다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기능을 기르기 위해서는 나머지 빈도수가 적은 항목들의 문항들도 더 많이 개발하고 활용해서 듣기 지도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언어처리 과정에 따라 각 교육청 듣기 문항을 상향식, 하향식, 상호 작용적 과정으로 분류해서 살펴본 결과 하향식(51.25%), 상향식(37.5%), 상호 작용적(11.25%) 순서로 그 빈도가 나타났다. 그러나 단일한 한 회 별 수능 및 교육청 듣기 평가에서는 아직도 상향식 언어 처리 과정인 특정 정보 찾기에 많은 문항이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앞으로 듣기 문항의 개발에 있어서 좀 더 배경 지식을 이용하고 논리적이고 추론적인 사고를 요하는 듣기 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넷째, 각 교육청 듣기 문항과 수능 문항의 비교를 통해 교육청 듣기 평가 문항과 수학능력시험의 듣기 평가 문항이 그 내용적인 면이나 문항 구성 면에서 상당히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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